서울 시내버스노조와 사측이 총파업을 하루 앞둔 27일 오후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마지막 조정회의를 진행하며, 이 자리에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노조는 28일 오전 4시부터 서울시내 버스 7천210대가 운행을 중단하는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서울역 앞을 지나는 서울 시내버스 모습. 2024.3.26 (연합뉴스)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서울시버스노동조합과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27일 오후 2시 30분 서울 영등포구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최종 조정회의를 갖는다.
이는 지난해 12월 28일부터 이달 23일까지 진행된 7차례의 중앙노사교섭과 2차례의 사전 조정회의에도 합의점을 찾지 못한 끝에 마련된 마지막 협상의 자리다.
노조 측은 인천·경기지역으로의 인력 유출을 막기 위해 시급 12.7% 인상을 핵심 요구사항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와 함께 호봉 제도 개선과 정년 이후 촉탁 계약직에 대한 임금 차별 폐지 등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인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노조의 요구가 최근 5년간의 물가상승률 및 임금인상률과 비교해 과도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노조는 전날(26일) 실시한 파업 찬반 투표에서 재적 조합원 대비 88.5%의 높은 찬성률로 파업을 가결했다. 노조에는 65개 버스회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이 중 이번 파업에 참여할 수 있는 단체교섭 대상이 되는 회사는 61개사로 알려졌다.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 서울시 전체 시내버스 7천382대 중 97.6%에 해당하는 7천210대가 운행을 멈추게 된다.
서울시버스노조의 마지막 파업은 2012년에 이루어진 20분간의 부분 파업이었다. 이번에 예고된 파업이 실행된다면 12년 만에 서울 시내버스가 전면 중단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서울시는 노조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를 대비해 28일부터 지하철 운행을 1일 202회 증회하는 등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해 놓은 상태다. 그러나 시민들의 일상적인 이동에 큰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 시내버스는 준공영제로 운영되고 있다. 준공영제는 지방자치단체가 버스업체의 적자 등을 보전해주는 대신 취약지역 노선을 유지하는 등 공공성을 확보하는 제도다. 이런 특성상 서울시의 중재 역할도 파업 방지에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오늘 진행되는 막판 교섭의 결과에 따라 서울 시민들의 일상 교통과 출근길이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어 노사 양측의 합의 도출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수도권 대중교통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시내버스의 파업은 사회적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마지막 순간까지 양보와 타협을 통한 해결책 마련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하목형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