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와 함께 수도권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로드맵의 신속한 제시를 위해 3월 7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수도권 철도 지하화 마스터플랜 전담조직'(TF) 발족식을 개최했다.
국토교통부가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와 함께 수도권 철도 지하화 통합 개발 로드맵 마련을 위한 ‘수도권 철도 지하화 마스터플랜 전담조직(TF)’을 7일 발족했다.
이번 TF 구성은 2월 19일 대통령 권한대행겸 부총리가 주재한 '민생경제점검회의'에서 발표된 수도권 철도 지하화 사업에 대한 후속 조치다. 특히 수도권 노선 지하화를 위한 기술적 쟁점 해소와 수도권 광역 지자체 간 이해관계를 속도감 있게 조율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도권 노선(경부선·경인선·경원선)은 열차 운행이 서로 연계되어 있고, 타 노선과 지상에서 연결·분기된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차량기지(구로·청량리·이문) 이전 등 다양한 기술적 쟁점을 안고 있어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와 더불어 철도 지하화 사업비를 고려한 재원 분담 방안 및 수익 노선의 적자선 교차보조 등 수도권 광역 지자체 간 합의 도출도 사업 추진에 필수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도권 전(全) 구간을 대상으로 검토하되, 연계노선 등을 고려한 일부 구간 우선 시공, 공구 분할을 통한 단계적 착공 등 최적의 사업방안을 이해 당사자들이 모인 TF에서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이는 앞서 우선 추진사업으로 발표(2.19)된 부산·대전·안산 3개 사업과는 달리, 수도권 철도 지하화는 사업 구역이 여러 지자체에 걸쳐 있고 연계 노선이 복잡하기 때문에 더욱 면밀한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다.
TF는 격주 단위 회의로 운영되며, 회의 초기에 쟁점들을 집중적으로 도출하고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하여 신속하게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해관계 조정과 최적안 도출을 지원하고, 광역지자체뿐만 아니라 기초지자체의 의견까지 폭넓게 수렴할 예정이다. 또한 국책연구기관 및 한국토지주택공사·국가철도공단 등 분야별 전문 공공기관도 참여하여 사업성 및 기술 검토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발족식에는 국토부 철도국장, 철도지하화통합개발기획단장과 서울시 도시공간기획관, 인천시 교통국장, 경기도 철도항만물류국장이 참석한다. 다만 국책연구기관(국토·교통연)과 공공기관(LH·코레일·철도공단)은 이번 발족식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이번 TF 구성으로 이해 당사자가 모두 모인 논의의 장이 마련된 만큼, 실질적인 추진계획 마련을 통해 수도권 철도 지하화가 급물살을 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윤진환 철도국장은 "수도권 노선은 「철도지하화특별법」의 제정 배경이자, 수혜 인구가 가장 많은 핵심 노선"이라면서, "수도권 철도 지하화를 위한 주요 쟁점 해소를 위해 지자체, 전문가 등과 함께 지혜를 모아 속도감 있게 추진 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밝혔다.
하목형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