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차기 교통카드 시스템 사업자로 ‘(주)마이비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했다.
부산시는 차기 교통카드 시스템 사업자로 ㈜마이비 컨소시엄을 확정하고 지난 7일 사업 시행 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부산시는 차기 교통카드 시스템 사업자로 ㈜마이비 컨소시엄을 확정하고 지난 7일 사업 시행 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교통카드 시스템 사업자 협약 기간이 오는 8월 6일에 만료됨에 따라 지난해 11월 차기 교통카드 시스템 사업자를 공모하고 제안서 평가위원회를 거쳐 ㈜마이비 컨소시엄을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한 뒤 협상을 진행해 왔다.
컨소시엄은 ㈜마이비, 롯데이노베이트(주), 삼원에프에이(주)로 구성됐다.
마이비 컨소시엄이 교통카드 데이터 처리 수수료율을 1.5%로 제시한 것과 관련, 경쟁 업체가 불공정 문제를 제기하자 시는 마이비 컨소시엄과의 협상을 통해 수수료율을 0.96% 인하하기로 했다.
또 기존 부산교통공사가 100% 부담하던 도시철도 복지교통카드 발급비를 마이비가 공동 부담하기로 하는 등 140여 억 원의 재정 부담을 추가 완화하고 공공성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이번 사업자 선정으로 마이비 컨소시엄은 오는 8월부터 10년간 시 교통카드 시스템 사업을 맡는다.
마이비 컨소시엄은 사업자 선정에 따라 △부산 모빌리티 데이터센터 구축 △모바일 동백패스 출시(7월 경) △비접촉식 결제시스템 ‘태그리스(Tagless)’ 본격 도입 △버스-도시철도 통합정기권 도입 △광역환승체계 개선·확대 등 미래 모빌리티 구현에 필요한 정책 △교통혁신기금 100억 원 출연 등 사회적 가치실현과 시민 편의 증진을 위해 총 863억 원을 투자한다.
또 전자노선도를 시내·마을버스에 전면 도입하고, 기존 230명인 지역 인재 고용 규모를 300명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 중 태그리스는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을 활용해 자동으로 요금을 부과·결제하며, 교통카드나 스마트폰을 단말기에 직접 대지 않아도 결제돼 대중교통의 하이패스로 불린다.
황현철 시 교통혁신국장은 “이번 교통카드 시스템 사업자 선정을 통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 편의가 획기적으로 증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공모 사업에 탈락한 사업자가 최근 법원에 제기한 가처분 신청은 관련 부서 및 소송대리인과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선정 과정의 객관성과 공정성이 정당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윤영근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