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운수·정비업계가 △화물차 공동차고지 조성 △화물차 안전용품 구매 보조금 지원 △버스 이용 활성화 인프라 확대 △마을버스 노후 정류소 표지판 교체 △전세버스 차고지 확충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부산시운수·정비단체협의회 정기총회에서 신한춘 회장은 ”각 운수·정비단체 이사장들이 건의한 ’정책 사업‘ 실현을 통해 부산시와 상생하며 함께 발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부산시운수·정비단체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지난 25일 오전 롯데호텔부산 무궁화홀에서 열린 2025년도 정기총회에 참석한 박형준 부산시장에게 이 같은 ‘정책 사업’을 건의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성현도 부산시버스운송조합 이사장을 비롯해 협의회 구성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11개 운수·정비단체 이사장들이 함께했다.
신한춘 협의회 회장(부산시화물운송협회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정기총회에서 각 단체 이사장들이 건의한 ‘정책 사업’ 실현을 통해 부산시와 상생하며 함께 발전에 나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의회의 건의에 따라 지난 21일 차량등록사업소 동부산 현장지원센터가 개소해 이 지역 시민은 물론 운수·정비업계의 불편 해소와 편의 증진에 기여할 수 있게 된데 대해 시장님께 감사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화물차 공동차고지 조성은 부산시가 조성해 운영 중인 공영차고지 등 물류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해 화물업계가 겪는 어려움이 해소될 수 있도록 강서 지역에 업계 차원의 공동차고지를 조성할 수 있는 적정 규모 부지 제공을 우선적으로 요구했다.
이 지역은 부산항 신항을 통한 수출입 물동량 증가로 화물차 통행량이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데도 화물차를 주·박차 할 수 있는 물류 인프라가 부족해 화물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화물차 안전사고를 줄이는데 효과가 입증된 사업용 화물차 안전용품 구매 보조금 지원의 불가피성도 지적했다. 버스·택시 등 여객 업종과 달리 재정지원이 전무해 ‘안전 사각지대’에 놓인 화물업계에 후방감지카메라 설치비 등 안전용품 구매 보조금을 지원을 통해 발생률이 갈수록 높아지는 화물차 안전사고를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버스 이용 활성화 인프라 확대도 요구했다.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향상을 위해 서비스 개선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도심권에 복합공영차고지, 복합환승센터 조성으로 이용 시민 편의 증진과 함께 운송 수입 외 수익 창출을 통한 대중교통 인프라 재투자가 요구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이용 시민의 불편과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마을버스 노후 번호판 교체와 전세버스 차고지 확충을 위한 공영차고지 조성 관련 조례 제정을 건의했다.
이외에도 참석자들은 자동차 매매업계 현안 과제 해결을 위한 시장 초청 간담회 개최, 정비업의 신규 진입을 제한할 수 있는 관련 조례 제정 등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박형준 시장은 “운수·정비업계가 어려운 여건에서도 주어진 역할을 묵묵히 수행하며 시민에게 헌신하고 있는데 대해 격려한 뒤 ”‘건의 사항을 적극 검토해 시 교통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영근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