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음주경찰 일벌백계" "제식구 감싸지 말아야" 전북경찰청 질타
  • 하목형 기자
  • 등록 2023-10-24 20:11:41

기사수정
  • 국감서 행안부장관 방문 당시 '과잉경호' 지적…"매뉴얼 따랐다" 답변

2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북경찰청 국정감사에서는 소속 경찰관들의 음주운전에 대한 여야 의원들의 질타가 쏟아졌다.


24일 전북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최원석 공공안전부장(맨 오른쪽)이 질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은 "추석 연휴 기간에 음주운전을 한 경찰관이 (경찰의 음주) 측정을 거부했고, 지난 1월에는 경찰관이 음주운전 단속에 불응하고 (경찰과) 추격전을 벌인 일이 있었다"며 "이러한 문제가 불거지자 점검 차원에서 경찰관 대상 단속을 실시했지만, 사전에 (점검 사실을) 미리 알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음주운전을 하는 직원에 대한 기강을 세우려면 예고 없이 불시에 단속하는 게 맞다"며 "국민들이 경찰에 신뢰를 가질 수 있도록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무소속 이성만 의원도 "출근길 단속은 불시에 해야 하는 게 맞다"며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북경찰청에 따르면 올해에만 4명의 경찰관이 음주운전을 해 경찰 조사를 받았거나 받고 있다.


이에 경찰은 복무 기강 점검 차원에서 지난 5월 전북경찰청과 15개 경찰관서 입구에서 출근길 음주단속을 실시했으나, 전날 직원들에게 음주단속 일정을 알려준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된 바 있다.


이에 최원석 전북경찰청 공공안전부장(청장 직무대리)은 "경찰관들의 음주 사고는 죄송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며 "전날 술을 마신 경찰관들에게 출근길 대중교통 이용을 유도하려고 숙취 단속을 사전에 예고한 것이었다. (불시에 해야 한다는 지적을) 유념하겠다"고 말했다.


무면허로 차를 몰다 사고를 내 운전자 바꿔치기를 한 전직 경찰서장 사건에 대한 언급도 나왔다.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은 "당시 이 서장에게 사고 신고 접수 내용 등을 확인해 전달한 경찰관이 있는데, 수사 정보를 누설한 혐의로 수사가 개시됐음에도 직위해제 등의 조치가 없었다"며 "제 식구 감싸기처럼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에 최 부장은 "해당 경찰관은 현재 수사를 받고 있다"며 "다만 직위해제 여부를 검토했는데 부합하지 않았다. 잘 조치했는지 엄격히 재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 지난 7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전북 방문 당시 경찰이 과도하게 경호 인력을 동원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은 "지난 7월 29일 남원에 거주 중인 고(故) 채수근 상병의 유가족을 위로하고, 부안 잼버리 현장에 방문하기 위해 이 장관이 방문했다"며 "당시 이 장관이 방문하는 6시간 동안 48명의 경찰관이 동원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남원과 부안경찰서는 특이사항이 없을 것 같다고 보면서도 31명의 경찰을 동원했고, 익산경찰서는 (장관이 도착하는) 기차역에서 잠시 기다리는 게 전부였는데 17명을 배치했다"며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기간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의 신변 위협 보호 조치 요청을 받아 5일 동안 27명을 동원한 것과 비교해보면 지나친 경호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또 "남원경찰서 문건을 보면 배치 인력에 채증 인원이 포함돼있다"며 "이 사실을 알았다면 고 채 상병 유가족의 기분이 굉장히 좋지 않았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에 최 부장은 "채증 요원들을 배치한 것은 우발 사태 발생에 대비한 것"이라며 "잼버리 영지 내에서 움직인 김 장관과 달리 이 장관은 3개 지역을 이동했기 때문에 인원이 중첩돼서 많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내부 동원규칙과 현장 상황에 따라 인원을 배치했다"이라며 "과잉 경호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프로필이미지

하목형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제21회 자동차의 날, 미래모빌리티 시장 선도 다짐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 기업 임직원 등 자동차업계 관계자 300여 명과 강경성 1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21회 ‘자동차의 날’ 기념행사를 9일 서울 JW메리어트에서 개최했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2024. 5. 9(목) 14:30 서울 강남구 JW메리어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장, 김동욱 현대자동차...
  2. 5월 20일부터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자동차 불법 튜닝, 불법명의, 무단방치 등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는 질서있고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5월 20일부터 6월 21일까지(한 달간) 경찰청, 지자체 등과 합동으로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을 실시한다. 불법자동차 단속 자료사진 주요 단속 대상은 불법튜닝 및 안전기준 위반, 불법명의(일명 대포차), 무단방치 등 교통질서를 어지럽히는 불법자동차이다. 특히 이륜
  3. ‘한강 리버버스’ 명칭 공모…13일~22일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서울시가 전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오는 10월 한강에 선보이는 수상 교통수단 ‘한강 리버버스’의 새로운 이름을 짓는다. 서울시는 13일부터 22일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이달 13일(월)부터 22일(수)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
  4. 대구교통공사 등 3곳 철도안전관리 '최우수'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국내 21개 철도운영자 및 철도시설관리자(이하 철도운영자등)를 대상으로 올해 1월부터 시행한 ‘2023년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대구교통공사올해 21개 철도운영자등의 수준평가 결과, 평균점수는 85.04점을 기록하여 작년(86.74점)보다 소폭 하락했으나, 과거 5개년 평균(83.39점) ...
  5. 광주시 "택시부제 재도입 추진"…국토교통부에 심의 신청 광주시가 택시부제를 부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광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광주시는 16일 택시부제를 다시 도입하려고 최근 국토교통부 택시정책위원회에 심의를 신청했다.국토교통부는 2022년 11월 특광역시를 포함한 33개 지자체를 택시 승차난 발생지역으로 보고 택시부제를 해제했다.법인 택시 업계는 그동안 부제 해제로 택시가 과.
  6. 구로구,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 실시 구로구가 11월 8일까지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2024년 찾아가는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에서 교육을 듣고 있다.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체계적으로 자전거 교통안전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올바른 교통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대상은 어린이집, 유치
  7. 인천시, 남동택시쉼터 환경개선 완료 인천광역시는 택시운수종사자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남동택시쉼터의 환경을 개선하고 전기 충전기 설치도 완료했다고 밝혔다. 남동택시쉼터개소한 지 10년 이상 돼 노후된 남동택시쉼터 내부를 리모델링해 1층에는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쉴 수 있는 카페 공간을 조성하고, 2층에는 장시간 운전으
  8. 교통사고 사망자 연간 100명대…부산시, 맞춤형 대책 마련 교통사고 사망자 연간 100명대…부산시, 맞춤형 대책 마련 고령자·이륜차·화물차 안전 강화 중점 4개 분야 35개 과제 추진 부산미래혁신회의 [부산시 제공]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부산시가 교통사고 사망자를 대폭 줄이기 위해 교통사고 취약 분야에 대한 맞춤형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부산시는 16일 오전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교...
  9. 현대모비스, 전국 초등학생 대상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 제공한다 현대모비스가 국내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교육지원청 산하의 250여 개 초등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을 실시한다.  현대모비스가 국내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교육지원청 산하의 250여 개 초등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을 실시한다. 그 동안 현대모비스는 공모를 통해 선발한 개별 초등학교를 찾아
  10.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 나서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가 지난 8일 화치동 산단주유소 삼거리에서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에 나섰다.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가 지난 8일 화치동 산단주유소 삼거리에서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을 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역교통안전협의체’는 시 교통과, 여수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광주전남본부 등 교통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