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단독] 카카오모빌리티, 언제 적자 면하려나
  • 이명철 기자
  • 등록 2020-07-10 07:39:15

기사수정
  • 렌터카 서비스 등 카카오T 다양한 수익모델 실험에 나설 듯


택시호출, 대리운전 등 국내 모빌리티 서비스를 지원하는 카카오T 앱을 무료로 제공하며 제대로 된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T를 돈 버는 플랫폼으로 키우기 위해 다양한 수익모델 실험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1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015년 3월 카카오T 앱을 출시된 이후 2500만명이라는 회원을 모집했으나 유료모델 도입의 한계로 별다른 수익을 내지 못하며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매출액은 2017년 167억원, 2018년 536억원, 2019년에는 1048억원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19년의 경우 전년 대비 매출이 2배가량 늘었다.

 

하지만 영업손실은 2017년 106억원, 2018년 210억원, 지난해 221억원으로 매년 커지는 실정이다. 순손실도 지난해 255억원으로 전년대비 37.8%나 증가했다.

 

매출 증가에도 계속되는 적자의 원인은 인원 증가로 인한 인건비가 상승했고 신규 사업 투입비용도 지속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현재 카카오모빌리티는 대리운전서비스인 ‘카카오대리’ 외에 별다른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T를 통해 가장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서비스는 택시호출 기능이지만 현실은 만만하지 않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2018년 택시 호출서비스에 유료모델인 ‘즉시배차' 출시를 예고하며 최대 5000원까지 콜비를 받을 계획이었으나 여론의 뭇매를 맞고 취소한 바 있다. 

 

국토부는 유료호출 서비스에 제동을 걸어 “카카오는 택시사업자는 아니지만 현행법을 준수하도록 권고하겠다”며 카카오택시 유료호출비를 2000원 이상 받지 못하도록 제한했다.

 

이에 따라 카카오모빌리티는 ’스마트호출‘을 출시하고 소정의 플랫폼 비용을 받고 있다. 스마트호출은 카카오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주변 택시기사의 운행이력을 분석, 탑승자와 가장 수락률이 높은 기사를 매칭시켜주는 서비스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스마트호출을 통해 기존 콜택시업체와 같이 이용자에게 1000원(밤 12시~오전 4시 사이에는 2000원)의 이용료를 받고 있다. 심야비용인 2000원 중 1000원은 택시기사에게 인센티브로 돌려주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유료모델은 카카오모빌리티의 적자 폭을 메꾸기에는 한계가 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최근 모범택시를 자동배차 형태로 변경하게 된 배경도 모빌리티 서비스 다각화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달 모범택시를 호출하면 자동으로 배차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카카오T는 그간 모범택시 호출 서비스를 지원했으나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첫 이용화면에 노출, 이용자가 쉽게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이용자는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안내되는 차량선택 화면에서(일반호출, 스마트호출, 블랙, 블루) 모범택시를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T를 통한 모범택시 이용 요금은 기존 모범택시와 같지만, 호출 시 소정의 이용료(최대 2000원)를 내야 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가맹택시 ’카카오T 블루‘ 이용자에게도 호출 시 최대 3000원의 이용료를 받고 있다. 

모빌리티업계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유료화에 거부감이 적은 고급택시를 시작으로 카카오T를 ’돈 버는 플랫폼‘으로 키우기 위해 슬슬 움직이고 있다고 분석한다. 

 

업계 1위 입지를 확고히 다지고 있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언젠가는 카카오T의 상당수 서비스를 유료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경제적 부담을 안게 되는 회원들의 저항도 클 것으로 예상돼 그렇게 녹록하지 않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들어 플랫폼 택시 공급을 빠르게 늘리고 있다. 지난해 9개의 택시회사를 인수했고, 매출액 중 일정 비율을 수수료로 가져가는 카카오T 블루는 1만대 규모로 확장했다.

 

최근에는 사업목적에 ‘자동차 임대 및 렌트업’을 추가해 머지않아 렌터카 사업도 시작할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앱 하나로 이동과 관련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통합이동서비스(MaaS, Mobility as a Service)가 카카오모빌리티의 최종 목표인 만큼 렌터카 서비스로의 영토 확장은 당연한 수순이다.

 

렌터카 사업은 현재 개정 추진중인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이 어떤 방향으로 정해지는지에 따라 속도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기사가 포함된 형태로 렌터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지, 단순히 렌터카를 대여해주거나 이를 중개하는 사업을 전개할지 등은 시행령이 구체화된 후 정해질 전망이다.

 

카카오모빌리티의 가치는 적자에도 불구하고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기에 매우 높다. 증권업계는 카카오모빌리티의 가치를 5조5000억원 수준으로 보고 있다. 국민의 반을 이용자로 확보한 상황에서 확장성이 크고 빠른 시일 내 흑자전환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모빌리티업계 관계자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이용자 수요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모빌리티 서비스를 지원해 관련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하면서 한동안 다양한 수익모델을 실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프로필이미지

이명철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서울교통공사·한국철도공사, 창동차량기지서 열차 구원연결 합동훈련 실시 서울교통공사는 9일 창동차량기지에서 한국철도공사와 합동으로 열차 구원연결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직통운행에 관한 협약에 따라 1·3·4호선을 공동 운행하고 있는 양 공사는 열차 비상상황 발생 시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구원연결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구원연결은 열차에 장애가 발생해 운행하지 못하게 ...
  2. 서울·경기 개인택시 면허 발급, 연장자 우선에서 추첨으로 바뀐다 서울, 경기 등 10개 지방자치단체에서 개인택시 운송사업 면허를 발급할 때, 동일한 경력일 경우 연장자를 우선으로 하던 규정이 폐지되고, 앞으로는 추첨 방식으로 결정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자치법규 개정을 13일 발표하며, 불합리한 진입 규제를 해소해 공정한 경쟁 환경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개인택시 ..
  3. "나도 모르게 사라지는 교통카드 충전금액"…'국민생각함'에서 개선방안 찾는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유철환)가 교통카드 등 선불전자지급수단에 충전한 이용자의 선불금이 소멸하는 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한다.설문조사는 온라인 국민 소통창구인 「국민생각함」에서 오늘부터 21일까지 총 10일간 진행된다.전자금융거래 활성화로 '24년 상반기 기준 선불전자지급수단(페이, ...
  4. TS "자동차 긴급제동장치 맹신 위험…운전자 전방주시 필수" 한국교통안전공단(TS, 이사장 정용식)이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의 한계를 명확히 지적하며, 운전자들에게 ADAS 이용 시에도 전방주시 의무를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14일 강조했다. TS는 자동차 전문 채널 오토뷰와 공동으로 진행한 긴급자동제동장치(AEBS) 작동 시험 결과를 이날 공개하며 이같이 밝혔다.AEBS는 차량 주행 중 전방 충돌 위험..
  5. 서울 버스노조 "통상임금 침해 말라"…26일 파업 출정식 예고 서울 시내버스 임단협 협상이 난항을 겪는 가운데 버스노조가 서울시와 사측의 통상임금 문제 제기를 교섭 파행의 원인으로 지목하며, 오는 26일 파업 출정식을 예고했다.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14일 오전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앞 인도에서 '단체교섭 승리! 서울시 규탄 결의대회'를 열고, 서울시와 사용자 측...
  6. 부산 구·군 화물운수종사자 유류구매카드 발급 엄격해진다 화물자동차 유가보조금 관리 규정에 따른 유류구매카드 발급 승인 시 화물 단체가 발급하는 화물운송 종사자격증명을 확인한 후 발급하는 등 부산 구·군의 화물운수종사자 유류구매카드 발급이 엄격해진다.유류구매카드 발급 승인 시 화물운송 종사자격증명을 확인한 후 발급하게 되면 그동안 관련법상 의무화된 화물운전자 취업 관...
  7. “서부산권 산업단지에 중고차 대단지 조성을 위한 적정 규모 부지 제공 해야” 부산지역 자동차매매업계가 △대단위 중고차 매매단지 조성을 위한 부지 제공 △부산신항 배후 지역 중고차 수출 복합단지 조성 △온라인 경매사이트 플랫폼 개발·운영 홍보 등 중고차 산업 육성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부산시자동차매매조합은 19일 부산시청 7층 의전실에서 박형준 부산시장을 면담하고 이 같은 ‘정책 사업&rsqu...
  8. 서울시, 상암동 일대 '서울형 3D 자율주행 정밀도로지도' 시범 구축 서울시가 7월 말까지 마포구 상암동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20km 구간에 대해 3차원 디지털 기반의 '서울형 자율주행 정밀도로지도'를 시범 구축하고 민간에 개방한다.서울형 정밀도로지도는 서울시가 자체 개발한 디지털트윈 플랫폼 'S-map'을 기반으로 구축된다. S-map은 서울 전역을 3D 지도화한 스마트 도시 플랫폼으로, 도시행정...
  9. 대구 자동차정비업체 '경영난 위기'..."손해보면서 정비해야 하는 현실" [대구경북취재본부 서철석기자] 대구지역 자동차 정비업체들이 잇따른 경영난으로 붕괴 직전에 놓였다. 교통사고 감소로 인한 수리 물량 감소와 부품 및 재료비 상승이라는 이중고 속에, 손해보험사들의 일방적인 보험 정비 수가 삭감이 결정적인 타격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비업계는 지속적으로 정비 요금 현실화를 요구하고 ...
  10. 어린이 교통사고, 5~6월 집중 발생… 오후 하원 시간대 ‘사고 최다’ 어린이 교통사고가 봄철인 5~6월과 하원·놀이 시간대인 오후 2시부터 7시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12일, 2019년부터 2024년까지 현대해상 자동차보험에 접수된 보행자·자전거·개인형이동장치(PM) 대상 교통사고 약 17만 건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분석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