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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車정비업 생사기로에⓶] 차 고칠 사람도, 지원자도 없다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2-12-12 00:5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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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D업종 인식, 기피 현상 뚜렷…전기차 정비인력 육성 시급

전기차 시대의 도래에 따라 자동차정비업이 직접적으로 타격을 받을 전망이다. 자동차정비업은 그야말로 생사기로에 섰다. 자동차정비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대안은 없는지 기획취재를 3회에 걸쳐 연재한다. [편집자 주]

⓵전기차 시대…작업 물량 급감

⓶차 고칠 사람도, 지원자도 없다

⓷친환경·하이테크로의 변환 불가피


일반 승용차를 수리하는 정비공장도 인력난을 겪고 있지만, 승용차 수리에 비해 공부도 많이 해야 하고 일도 힘든 대형버스·화물차 등 상용차 정비공장의 인력난은 더욱 심각하다.

최근 화물차 운전기사 A씨(56)는 10일 이상 일에 나서지 못했다. 자신이 몰던 25t 차량의 기어가 주행 도중 자동 변속되는 문제가 발생해 차량을 정비공장에 맡겼는데 수리하는데 10일이나 걸렸기 때문이다.

 

정비공장에서는 “정비인력 부족으로 수리시간이 늦어졌다”고 해명했다. 이 정비공장 관계자는 “대형차 정비사 확보 자체가 힘든 데다가 숙련된 정비사 구하기는 더욱 어려운 실정”이라고 털어놨다.

 

또 다른 화물차 운전기사 B씨(50)는 간단한 부품 교환에 이틀 이상 걸려 애를 먹었다. 차량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진동이 느껴져 정비공장을 찾았는데 디스크 브레이크나 드럼이 마모돼 새 부품으로 교환해야 된다는 얘기를 듣고 작업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이틀이 지나서야 차를 찾을 수 있었다.

 

정비공장에서는 작업이 밀려있어 시간이 걸렸다고 말했다. 이 정비공장 역시 다른 공장과 마찬가지로 정비사가 모자라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버스업체의 정비공장도 일반 상용차 정비공장과 마찬가지로 정비사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많은 승객이 탑승하는 중대형버스는 장거리 운행빈도가 높고, 사고 발생시 자칫 대량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에 숙련된 정비사 부족은 안전상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된다.

 

정비업계의 인력난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일반 승용차를 수리하는 정비공장도 인력난을 겪고 있지만, 승용차 수리에 비해 공부도 많이 해야 하고 일도 힘든 대형버스·화물차 등 상용차 정비공장 기피 현상은 더욱 뚜렷하다.

 

정비공장의 인력난은 자동차 수리가 3D업종으로 인식되면서 취업희망자들이 기피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자동차산업이 전기차 중심으로 급격하게 변화되는 가운데 전기차를 수리하는 정비인력은 태부족이다. 

 

전기차가 늘어나면서 전기차 차주들은 전기차를 맡길 수 있는 정비공장 부족으로 불편을 겪고 있다고 하소연한다. 지난해 국내에서 1만7828대를 판매한 테슬라의 경우 전국에 서비스센터가 단 8곳뿐이다. 고장이나 사고가 날 경우 가까운 곳에 서비스센터가 없으면 애를 먹을 수밖에 없다. 

 

지방 중소 도시의 차주들은 차량 경고등이라도 뜨면 난감한 상황을 맞는 경우가 많다. 지방의 한 전기차 차주는 “경고등이 들어와 민간 정비소에 들렀는데 고압 전류 등을 거론하며 정식 센터로 가라고 하더라”고 말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엔진과 트랜스미션이 없고, 부품 수가 40% 정도 적어 수리 범위가 내연기관차보다 훨씬 낮지만 바디 패널 또는 차량 하부작업은 배터리의 고전압 때문에 전문가가 반드시 필요하다. 

 

전기차 배터리는 보통 400V에서 최대 800V의 전압을 발생한다. 이런 고전압에 노출될 경우 큰 부상이나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또 기존 내연기관차와는 구동원리나 구조가 다르고 전기차종마다 배터리 구조나 케이블 위치 등도 조금씩 달라 전기차만의 독특한 구조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이에 따라 각 제조사들은 전기차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전문 정비사를 양성하고 있지만 급증하는 전기차 수요에 제대로 대응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정부는 2025년까지 전기차 정비소를 3300개로 확대하고 전문 인력 4만6000명을 양성하겠다고 밝혔지만, 인력 양성을 위한 양질의 교육기관과 인력이 부족해 목표 달성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는 “대학의 교과과정 개편이나 교재 마련에만 1년 이상이 소요된다”며 “기존 내연기관차 정비인력의 일자리 문제와도 맞닿아 있다는 점을 감안해 정부와 자동차업계가 전기차 정비인력 육성을 위한 구체적 로드맵 마련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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