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4년부터 운행 예정인 ‘교외선’ 놓고 ‘설왕설래’
  • 김남주 기자
  • 등록 2021-11-18 14:20:54

기사수정
  • 고양시 능곡서 의정부시까지 32.1㎞ 구간 운행... 2004년 운행 중단 뒤 20년만에 부활
  • 교외선 운행의 재개와 관련해 일각에선 비판 목소리
  • 디젤열차로 정밀안전진단에만 100억원 넘게 들어가는 데다 배기가스 다량 배출

경기도 고양시 능곡에서 양주시 장흥을 거쳐 의정부시까지 32.1㎞ 구간을 동서로 연결하는 교외선의 운행이 재개될 전망인 가운데 이를 놓고 디젤열차로 정밀안전진단에만 100억원 넘게 들어가는 데다 배기가스가 다량 배출되는 등 문제를 놓고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부활을 앞둔 교외선 철도에 폐차 대상인 디젤동차가 투입될 계획이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철도박물관)

18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이 교외선 운행의 재개를 위한 시설개량공사의 실시설계가 이미 개시됐다.


시설개량공사는 국비 497억원이 투입돼 노반과 궤도, 신호, 통신 등 공사로 이뤄져 있다. 이는 2023년 말 완공 목표다 이 공사가 끝나면 교외선 열차는 2024년부터 운행되게 된다. 


교외선 정차역은 의정부·송추·장흥·일영·원릉·대곡 등 6곳이다. 대곡역에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의정부역에서는 C노선과 만난다.


거의 60년 전인 지난 1963년에 처음 개통한 교외선은 서울에서 일영·장흥·송추 지역으로 통하는 교통수단이기도 했다. 그러나 승객이 점차 줄면서 2004년 4월 운행이 중단됐다.  


그런데 부활을 앞둔 교외선 철도에 폐차 대상인 디젤동차가 투입될 계획이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디젤열차 운행을 위한 정밀안전진단에만 100억원 넘게 들어가는 데다 배기가스를 다량 배출하는 디젤열차 운용 자체가 탄소중립시대에 역행한다는 비판이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동차는 힘은 좋지만, 배기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탓에 코레일에서도 대폭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결론적으로 교외선의 디젤동차 운영을 둘러싼 논란은 크게 두 가지다. 우선 낡은 디젤동차를 다시 운영하기 위해서는 정밀안전진단이 필요한데 여기에 책정된 예산만 103억원에 달한다.


정밀안전진단을 통과하면 5년간 수명이 연장되며 이후 계속 사용하려면 또다시 정밀안전진단을 받아야 해 100억원 넘는 돈을 더 투입해야 한다.


또 하나의 문제는 배기가스 배출이다. 국가적으로 탄소배출량을 줄여야 하는 상황에서 오히려 배기가스를 뿜어내는 디젤열차를 운행하는 게 부적절하다는 비판이다.


이에 전문가와 철도업계에서는 디젤열차 운행 자체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이에 대해 운행 주체인 경기도는 교외선은 언덕 구간도 있고 해서 배터리동차나 수소동차로는 용량과 추진력이 부족해 운행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비용면에서도 디젤열차에 대한 정밀안전진단비용이면 친환경 차량 구입이 가능하다는 의견도 있다. 실제로 서울시가 추진 중인 위례선트램의 경우 차량 구매 예정단가가 5량 1편성에 43억원가량이다.


일부에서는 국비 지원 규모가 500억원 이상일 경우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이를 피하기 위해 신차 구입 대신 디젤열차 재활용을 택한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된다.


현재 예상 수요와 사업비 등을 고려했을 때 예타를 통과하기 어렵다는 전망이기 때문이다.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와중에 경기도와 기초지자체 입장에선 어떻게든 교외선 재개통을 해야 하는 입장이어서 디젤열차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프로필이미지

김남주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서울교통공사·한국철도공사, 창동차량기지서 열차 구원연결 합동훈련 실시 서울교통공사는 9일 창동차량기지에서 한국철도공사와 합동으로 열차 구원연결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직통운행에 관한 협약에 따라 1·3·4호선을 공동 운행하고 있는 양 공사는 열차 비상상황 발생 시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구원연결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구원연결은 열차에 장애가 발생해 운행하지 못하게 ...
  2. 서울·경기 개인택시 면허 발급, 연장자 우선에서 추첨으로 바뀐다 서울, 경기 등 10개 지방자치단체에서 개인택시 운송사업 면허를 발급할 때, 동일한 경력일 경우 연장자를 우선으로 하던 규정이 폐지되고, 앞으로는 추첨 방식으로 결정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자치법규 개정을 13일 발표하며, 불합리한 진입 규제를 해소해 공정한 경쟁 환경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기존에는 개인택시 ..
  3. "나도 모르게 사라지는 교통카드 충전금액"…'국민생각함'에서 개선방안 찾는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유철환)가 교통카드 등 선불전자지급수단에 충전한 이용자의 선불금이 소멸하는 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한다.설문조사는 온라인 국민 소통창구인 「국민생각함」에서 오늘부터 21일까지 총 10일간 진행된다.전자금융거래 활성화로 '24년 상반기 기준 선불전자지급수단(페이, ...
  4. TS "자동차 긴급제동장치 맹신 위험…운전자 전방주시 필수" 한국교통안전공단(TS, 이사장 정용식)이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의 한계를 명확히 지적하며, 운전자들에게 ADAS 이용 시에도 전방주시 의무를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14일 강조했다. TS는 자동차 전문 채널 오토뷰와 공동으로 진행한 긴급자동제동장치(AEBS) 작동 시험 결과를 이날 공개하며 이같이 밝혔다.AEBS는 차량 주행 중 전방 충돌 위험..
  5. 서울 버스노조 "통상임금 침해 말라"…26일 파업 출정식 예고 서울 시내버스 임단협 협상이 난항을 겪는 가운데 버스노조가 서울시와 사측의 통상임금 문제 제기를 교섭 파행의 원인으로 지목하며, 오는 26일 파업 출정식을 예고했다.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14일 오전 서울시청 서소문별관 앞 인도에서 '단체교섭 승리! 서울시 규탄 결의대회'를 열고, 서울시와 사용자 측...
  6. 부산 구·군 화물운수종사자 유류구매카드 발급 엄격해진다 화물자동차 유가보조금 관리 규정에 따른 유류구매카드 발급 승인 시 화물 단체가 발급하는 화물운송 종사자격증명을 확인한 후 발급하는 등 부산 구·군의 화물운수종사자 유류구매카드 발급이 엄격해진다.유류구매카드 발급 승인 시 화물운송 종사자격증명을 확인한 후 발급하게 되면 그동안 관련법상 의무화된 화물운전자 취업 관...
  7. “서부산권 산업단지에 중고차 대단지 조성을 위한 적정 규모 부지 제공 해야” 부산지역 자동차매매업계가 △대단위 중고차 매매단지 조성을 위한 부지 제공 △부산신항 배후 지역 중고차 수출 복합단지 조성 △온라인 경매사이트 플랫폼 개발·운영 홍보 등 중고차 산업 육성 지원을 요구하고 나섰다.부산시자동차매매조합은 19일 부산시청 7층 의전실에서 박형준 부산시장을 면담하고 이 같은 ‘정책 사업&rsqu...
  8. 서울시, 상암동 일대 '서울형 3D 자율주행 정밀도로지도' 시범 구축 서울시가 7월 말까지 마포구 상암동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20km 구간에 대해 3차원 디지털 기반의 '서울형 자율주행 정밀도로지도'를 시범 구축하고 민간에 개방한다.서울형 정밀도로지도는 서울시가 자체 개발한 디지털트윈 플랫폼 'S-map'을 기반으로 구축된다. S-map은 서울 전역을 3D 지도화한 스마트 도시 플랫폼으로, 도시행정...
  9. 대구 자동차정비업체 '경영난 위기'..."손해보면서 정비해야 하는 현실" [대구경북취재본부 서철석기자] 대구지역 자동차 정비업체들이 잇따른 경영난으로 붕괴 직전에 놓였다. 교통사고 감소로 인한 수리 물량 감소와 부품 및 재료비 상승이라는 이중고 속에, 손해보험사들의 일방적인 보험 정비 수가 삭감이 결정적인 타격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비업계는 지속적으로 정비 요금 현실화를 요구하고 ...
  10. 어린이 교통사고, 5~6월 집중 발생… 오후 하원 시간대 ‘사고 최다’ 어린이 교통사고가 봄철인 5~6월과 하원·놀이 시간대인 오후 2시부터 7시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12일, 2019년부터 2024년까지 현대해상 자동차보험에 접수된 보행자·자전거·개인형이동장치(PM) 대상 교통사고 약 17만 건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분석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