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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전문정비인 생존권 결의대회 꼭 열어야 했나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8-06-27 21:3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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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집행부 전시효과 노림수?…집단이기주의 지적도


▲ 전문정비인 생존권 쟁취 결의대회 모습.


한국자동차전문정비연합회가 27일 오후2시부터 5시까지 여의도공원 문화마당에서 전문정비인 생존권 쟁취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전국의 전문정비업자 약 15000명이 참가했다. 여의도공원 일대 도로에는 전국 각지에서 이들이 타고 온 전세버스 수십 대가 줄서있는 장관을 이루기도 했다.


윤육현 연합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전문정비업계를 어렵게 만드는 자동차제작사 등 대기업의 행태와, 업계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는 정부의 자동차관리정책을 지적하며, 제도 개선과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조합원 투쟁 결의 및 구호 발표, 결의문 낭독에 이어 연합회장, ·도 조합 이사장 등 8명이 삭발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여의도 일대를 가두행진하며 이날 결의대회를 마쳤다.


하지만 왜 갑자기 전문정비인 생존권 결의대회라는 거창한 타이틀을 내걸고 이런 대규모 집회를 열었는지 의문을 나타내는 사람들이 많다.


생존권 요구는 국민의 당연한 권리이지만 이에 앞서 전문정비업자들은 각자 이익을 추구하는 개인 사업자들로, 개인의 능력에 따라 흥하기도 하고 망하기도 하는데 사업이 어렵다고해서 남의 탓으로 돌릴 수만은 없다는 얘기다.


특히 지금 전문정비인의 생존권을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뜨리게 하는 무슨 큰 위협이 있는지 알 수 없다는 게 많은 사람들의 지적이다.


이날 결의대회에서 주최 측인 연합회는 정부정책 및 내외부 환경변화의 악화로 생존에 위협을 느껴 이를 타개하기 위한 대책을 촉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집회 배경을 밝혔지만 목표가 불분명했고 명확한 이슈를 생산해내지 못했다.


연합회는 구체적으로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정책 전문정비업계 의견 반영 대기업 장기 렌터카 출장정비서비스 금지 전문정비업 작업범위 확대 및 무등록자 작업범위 삭제 자동차 미수선수리비 제도 개선 환경관련 자동차 소모품 온라인, 대형마트 판매중지 자동차 제작사 정비정보 전면 제공 폐타이어 처리비용 정비업체 전가 철회 카드수수료 인하 및 단체교섭권 명문화 등을 요구했다.


하지만 이들 사항은 모두 전문정비업계의 이익과 관련된 현안문제로, 대외 교섭창구만 해도 국토교통부, 환경부, 금융감독원, 금융위원회, 자동차메이커, 유통업체 등 여러 곳이다. 전문정비업계의 다목적인 목소리가 이들에게 제대로 들릴리 만무하다.


이들 문제를 모두 한꺼번에 생존권과 연결해 집행부가 삭발식까지 하는 비장한 모습을 보인 것은 쇼(Show)에 가깝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연합회가 대정부 활동이나 이해관계집단과 협의로 하나하나 풀어나가야 할 문제를 한군데로 모아 생존권 쟁취 결의대회를 개최한 실제 속셈은 조합원들의 결속과 단합을 호소하고 다져나가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최근 어려움이 더욱 심해지고 있는 조합원들의 불만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집행부가 책임을 면하고 열심히 하고 있다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는 압박감에 급하게 결의대회를 기획하게 됐다고 전했다.


연합회는 올해 결의대회를 개최할 계획이 없어서 이와 관련된 예산도 편성하지 않았다. 결의대회 개최에 많은 예산을 쓰게 되면서 매년 가을에 개최되는 연합회 체육대회를 취소하기로 했다. 연합회는 결의대회 참석률을 높이기 위해 참석률이 높은 1~3위 조합을 시상할 예정이다.


특정집단이 사회 전체 이익을 고려하지 않고 자기 집단의 이익만을 고집하는 태도나 행위는 모든 가치를 넘어 강력한 구심점으로 작용하는 현상을 불러일으킨다. 연합회는 결의대회 개최로 이런 효과를 노렸는지 모르겠지만 불신과 의심의 또 다른 모습도 될 수 있어 생존권을 외치는 전문정비업계의 목소리에 집단 이기주의라는 날선 비판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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