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취재본부 서철석 기자] 대구시가 변화하는 도시 구조와 교통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의 일환으로 ‘도시철도 5호선’ 노선안을 6월 26일 최초로 공개했다.
대구시가 변화하는 도시 구조와 교통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의 일환으로 ‘도시철도 5호선’ 노선안을 6월 26일 최초로 공개했다.
시는 이날 오후 북구 iM뱅크 제2 본점 대강당에서 주민 공청회를 열고 도시철도 5·6호선 건설 계획을 포함한 중장기 도시철도망 계획을 발표했다. 도시철도법 제5조에 따라 10년 주기로 수립되는 이번 계획은 지역 균형발전과 교통 소외 해소에 초점을 맞췄다.
5호선은 자동 안내 궤도차량(AGT) 방식으로 건설되며, 총 연장 33.9km에 달한다. 동·서·남·북·수성·달서구 등 대구시 6개 구를 통과하고, 서대구역, 두류공원, 캠프 워커, 황금·만촌역, 육군 제2작전사령부, K-2 군 공항 이전 부지, 엑스코 등이 주요 경유지로 포함됐다. 시는 서대구역 개발 및 군 공항 이전 등 도시계획 요소를 반영해 노선을 확정했다고 설명했다.
사업비는 총 3조2,385억 원이 소요될 예정이며, 경제성 분석 결과 편익비용비(B/C)는 0.764, 종합평가(AHP)는 0.569로 도시철도망 반영 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완공 시 하루 평균 10만5,000명이 이용할 것으로 대구시는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노선 일부가 축소되면서 서구 주민들 사이에서 불만이 제기됐다. 기존 2021년 계획에서는 서대구역에서 평리동을 지나 서대구로를 관통했으나, 이번 노선안에서는 평리동과 서대구로 일부 구간이 제외됐다. 이에 따라 공청회 현장에서는 ‘서구 소외는 이제 그만’이라는 항의성 현수막이 내걸렸고, 일부 서구의원과 주민들은 시정을 촉구했다.
이주한 서구의원은 “서구는 서대구로를 중심으로 발전해 온 지역으로, 기존 노선보다 절반 이상 축소된 구간을 복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국교통연구원 안정화 연구위원은 “AGT 시스템 특성상 급곡선 구간 설계에 제한이 있다”며 “지역 균형을 고려해 최적의 노선을 도출한 결과”라고 해명했다.
경제성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대구교통공사 한근수 미래모빌리티연구실장은 “제시된 노선 중 일부는 경제성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며 “실질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경제성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도로공사 심재엽 책임연구원도 “공사비 상승 등을 고려한 우선순위 재조정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AGT 방식 자체에 대한 의문도 있었다. 한 참석자는 “대구 4호선 사례처럼 소음과 진동이 우려되고, 도로 폭보다 넓은 교량이 설치되는 등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는 도시철도 6호선 신설안도 포함됐다. 수성구와 달성군 가창면을 연결하는 6호선은 길이 9.3km, 총사업비 6,843억 원 규모로, 5호선과 동일하게 AGT 방식이 적용된다. 하루 평균 2만여 명의 이용이 예상된다.
이외에도 1·3호선 기존 노선의 연장, 1·2호선 외부 연결 등의 내용도 함께 담겼다. 대구시는 앞으로도 교통 사각지대 해소와 도시 성장에 발맞춘 교통 인프라 확충에 나설 방침이다.
서철석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