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세계자동차공학회연합(FISITA)이 주최하는 'FISITA 월드 모빌리티 컨퍼런스 2025'에 참가하여 그룹의 미래 모빌리티 기술 비전을 발표하고 신형 넥쏘를 전시하며 글로벌 위상을 높였다. 특히, 이번 달부터 한국인 최초로 FISITA 회장으로 선출된 현대자동차·기아 전동화에너지솔루션담당 김창환 부사장이 2년간의 임기를 시작하며 그룹의 글로벌 리더십을 더욱 강화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3일(이하 현지시각)부터 5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카탈루냐 콩그레스 센터(Palau de Congressos de Catalunya)에서 열리는 `FISITA 월드 모빌리티 컨퍼런스 2025(FISITA World Mobility Conference 2025, 이하 FISITA WMC)`에서 그룹의 미래 모빌리티 기술 비전에 대해 발표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6월 3일부터 5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 카탈루냐 콩그레스 센터에서 열리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유일한 프라임 파트너 자격으로 참여해 그룹의 존재감을 과시했다.
FISITA는 전 세계 36개국 자동차공학회가 참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학술기관 연합체로, 약 21만 명의 글로벌 자동차 연구원들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격년으로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 기술 리더와 전문가 약 2천 명이 모여 기술을 공유하고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컨퍼런스 첫날인 3일,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호세 무뇨스 사장이 기조연설을 통해 현대자동차그룹의 미래 기술 비전을 전 세계 모빌리티 산업 리더 및 엔지니어들과 공유했다.
호세 무뇨스 사장은 "현대자동차그룹은 이동수단뿐만 아니라 인류가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해 모빌리티 기술의 경계를 넓히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HMGMA의 제조 자동화 시스템, 자율주행, 배터리 및 연료전지 시스템, 미국 내 HTWO 수소 충전소 등과 관련한 기술 개발 현황을 공개했다.
이후 진행된 '현대자동차그룹과의 대화' 세션에서는 호세 무뇨스 사장을 비롯한 글로벌 주요 모빌리티 업계 리더들이 산업 발전 방향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며 네트워킹을 강화했다.
호세 무뇨스 사장은 "저 역시 엔지니어 출신으로 FISITA WMC에 참가한 동료 엔지니어들과 함께 현대자동차의 미래 모빌리티 개발 여정을 공유하게 돼 매우 뜻깊다"고 소감을 밝혔다.
컨퍼런스 이튿날인 4일부터는 현대자동차·기아 소속 연구원들이 현대자동차그룹의 유럽 내 파트너십 사례와 협력사와 함께 개발한 모빌리티 기술을 공개하는 특별 세션이 진행됐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유럽 지역 기술 파트너십 사례로 버추얼 성능 검증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활용 사례, PHM 기술 기반 SDV 차량 섀시 신뢰성 확보 연구, EV 조화성능 구현을 위한 부싱(Bushing) 신기술 등을 발표했다.
또한, 전 세계에서 참석한 모빌리티 산업 연구원들이 직접 연구한 기술 개발 현황을 발표하는 시간도 마련되었으며, 현대자동차·기아 소속 연구원 17명이 배터리, 바디 선행기술, 열관리, 자율주행, 전동화 설계 등 다양한 주제의 우수 논문을 발표했다.
이와 함께 현대자동차그룹은 고유의 수소 모빌리티 기술력을 강조하는 전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수소사회 실현을 향한 올곧은 신념'을 주제로 전시존을 마련하고, 신형 수소전기차 '디 올 뉴 넥쏘'와 넥쏘에 적용된 연료전지시스템을 함께 선보였다.
김창환 FISITA 회장은 "모빌리티 산업이 대전환기를 맞이한 가운데 FISITA는 글로벌 협력과 혁신, 포용적 리더십을 통해 미래를 선도하는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회장 임기 동안 기술의 진보가 인류의 삶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미래 모빌리티 기술 개발을 위한 글로벌 협력과 기술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래호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