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만 65세 무임승차' 숙제 놓고 서울시, 기재부에 날 세워
  • 박래호 기자
  • 등록 2023-02-07 10:07:36

기사수정
  • 서울시, 65세 이상 3010명 대면 설문 결과 발표... “노인 기준 72.6세”

‘노인’ 기준에 대해 우리 사회의 해묵은 숙제인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가 도화선이 돼 연일 논란의 회오리에 휩싸이고 있다. 

 

‘노인’ 기준에 대해 우리 사회의 해묵은 숙제인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가 도화선이 돼 연일 논란의 회오리에 휩싸이고 있다.(교통일보 자료사진)이 문제를 놓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지방정부는 노인 무임승차에 대한 중앙정부의 지원을 요구하고, 이에 대해 중앙정부는 거부의 뜻을 분명히 밝히고 있어 양측간 마찰이 빚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 사안에 대해 물러서지 않고 중앙정부와 예각으로 맞서면서 정책의지 관철에 일관하고 있어 논란의 불길은 쉬 가시지 않을 전망이다.

 

서울시가 노인 무임승차 손실 보전을 거부하는 기획재정부를 압박하며 지하철 무임승차 연령(만 65세 이상) 상향 의제를 계속 부각시키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논거를 제시하기 위해 7일 서울시는 65세 이상 3010명을 대면 면접한 결과인 '2022년 서울시 노인 실태 조사'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에 살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들이 생각하는 '노인 기준 연령'은 평균 72.6세다. 지하철 무임승차를 비롯해 노인 관련 복지 혜택을 받는 법적 연령 65세보다 7.6세 높다.

 

서울시는 이번 조사 결과를 최근 급부상한 '무임승차 연령'과 연결하는 것에 대해 '정례 조사'일 뿐이라면서 기재부를 자극하지 않으려는 심사를 내비치고 있다. 

 

그러나 어찌 됐든 오비이락 격으로 지자체와 기재부의 물밑 줄다리기가 한창인 시점에 이를 뒷받침할 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관련 논의는 한층 가열될 것으로 전망된다.

 

65세 이상 지하철 무임승차는 39년 전인 1984년 도입된 후 한번도 바뀌지 않았다. 문제는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서울을 비롯해 도시철도를 운영하는 지자체의 적자 규모가 갈수록 커지는 데 있다.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경우 1조원에 달하는 만성 적자에 시달리고 있다. 이 중 30%는 무임승차로 인한 손실이다. 지난해 11월 기준 서울 인구에서 65세 이상 노인 비중은 17.5%지만 2025년에는 20.1%로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무임승차로 인한 손실 규모가 계속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에 서울시는 대중교통 요금 인상안을 꺼냈고, 정부가 자제를 당부하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하철 무임승차로 인한 손실을 정부가 보전한다면 요금 인상 폭을 낮추겠다고 승부수를 던지면서 대구, 부산 등 다른 지자체로 무임승차 논쟁이 확산했다.

 

서울시에선 만성적인 지하철 적자를 해결하기 위해 무임승차 제도 개선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해 서울 지하철 65세 이상 무임 수송인원(1억9664만6000명) 등을 토대로 무임승차 노인 연령을 65세에서 70세로 올린다면 연간 손실을 최대 1524억원 줄일 수 있다고 추산했다.

 

서울연구원은 2021년 보고서에서 무임승차의 경우 노인의 이동성을 보장해 여가활동 증가, 우울증 예방 등 연간 3600억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일으키나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현실을 반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동률 서울시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서울시가 노인 무임승차 연령 상향과 관련해 정해진 답을 제시한 적은 없다"면서도 "국민의 정년, 연금 수령 시기와 맞물려 정부와 국회 등 이해관계자들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하철 노인 무임 수송은 (자치 사무가 아닌) 국가 사무다. 기재부의 입장 전환을 재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교통공사 '파산'까지 거론하며 무임승차 관련 제도 개선 필요성에 완강한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다. 새해를 맞아 노인회를 만난 자리에서도 이를 거론한 데 이어 이달 중순 관련 토론회도 연다.

 

오 시장은 지난 3일 페이스북을 통해 "머지않아 노령 인구가 전체 인구의 3분의 1이 되고, '100세 시대'가 될 터인데 이대로 미래 세대에게 버거운 부담을 지게 할 수 없다"며 "노인 세대를 존중하되 지속가능하고 감당 가능한 대중교통 시스템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TAG

프로필이미지

박래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강남 30분 시대”라더니…김포에 돌아온 건 반쪽 ‘서울역 직결’ 김포 정치권과 지자체는 GTX-D 서울역 직결안 통과에 환호했지만, 시민이 기대한 ‘강남 직결’은 빠진 채 확정됐다. 강남 수요와 도시 성장 전망을 외면했다는 비판이 나온다.김포시민이 기대한 건 ‘강남 30분 시대’였다. 정치인들은 수년간 이를 내세워 지역 여론을 달궜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일명 GTX-D 선행구간)이 강남까...
  2. 대구 개인용달 화물차 ‘생계 위기’…택배 전환·번호판 충당 해법 모색 [대구경북취재본부 서철석 기자] 대구지역에서 운행 중인 1톤 개인용달 화물차들이 과잉 공급에 따른 심각한 경영난으로 생계 위협에 직면했다. 업계는 택배 전환과 번호판 충당을 핵심 해법으로 제시하며, 용달·택배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상생 방안을 촉구하고 있다.지역 용달 업계에 따르면, 현재 대구에는 개인용달 차량이 과도하...
  3. 더현대 광주, 북구-광주시 충돌…정준호 의원 “복합쇼핑몰 교통문제, 국회가 조정자 역할 나서야” 광주 북구가 ‘더현대 광주’의 건축허가를 조건부 승인했지만, 교통 인프라 개선을 두고 광주시와의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건축허가는 북구가 맡았지만, 교통대책 수립과 예산 편성 권한은 광주시에 있어 두 기관 간 역할 분담이 뚜렷하다. 해당 사업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터에 연면적 27만3천895㎡(지하 6층·지상...
  4. 애플페이 교통카드, 한국 대중교통 바꿀까?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로도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시대다. 애플페이가 한국 대중교통에 정식 적용됐지만, 기능적 제약과 정책 연계 미비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2025년 7월 22일, 애플과 티머니가 애플 월렛에 티머니 교통카드를 공식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아이폰과 애플워치 사용자도 스마트기기 하나로 전국 대중교통을 이용...
  5. 서울 지하철 부정승차, 끝까지 징수…우대·기후동행 돌려쓰기 집중 단속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부정승차에 법적 조치를 병행하고, 우대용·기후동행카드 부정사용에는 과학적 단속 시스템을 도입했다.7일 공사는 부정승차를 단순 위반이 아닌 ‘명백한 범죄행위’로 간주해, 소송부터 강제집행까지 끝까지 책임을 묻는다고 밝혔다. 통합 이후 지금까지 130여 건의 소송을 진행했으며, 지난해에는 22건...
  6. 서울시, 외국인 대상 택시 바가지요금 100일간 특별단속 서울시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택시의 부당요금 요구, 승차거부, 불친절 등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100일간의 집중 단속에 나섰다.서울시는 여름 휴가철과 관광 성수기를 맞아 외국인 택시 민원을 해소할 특별 대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인천·김포공항, 명동 등 외국인 밀집 지역에 단속 인력을 집중 투입하고, 승차거부...
  7. 신규 운면허 취득자 2년째 감소세…청년층 "기후동행카드면 충분"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가 2년 연속 급감하면서 전국 운전면허학원이 매월 2-3곳씩 폐업 위기에 처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4년 신규 면허 취득자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80만명대로 떨어질 전망이며,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된 "기후동행카드면 충분하다"는 인식이 업계 존폐를 위협하고 있다.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7년 108만명이던 신규 운전...
  8. TS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 100일, 전국 안전문화 확산 성과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4월 30일 출범한 범정부 교통안전 캠페인 '오늘도 무사고'가 100일을 맞아 전국 14개 지역본부에서 232회 현장 캠페인을 실시하고 1만2천여 명의 국민이 참여하며 전국적인 교통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캠페인이 기존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교통안전 홍보에서 벗어나 ...
  9. 8.15 광복절 세종대로 18시간 전면차단…폭주차량 특별단속도 서울경찰청은 제80주년 광복절 기념행사로 인해 15일 오전 6시부터 밤 12시까지 18시간 동안 세종대로(적선로~세종로) 일대를 양방향 전면 통제하고, 동시에 폭주·난폭운전 차량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세종대로 등 교통통제는 총 3단계로 나눠 실시된다. 1단계는 지난 10일 오전 0시부터 16일 오후 ...
  10. ‘나중에 돌려드릴게요’ 복지이직금 900억 미지급…서울개인택시조합, ‘폰지 사기’ 논란 서울개인택시조합의 복지이직금 제도가 회비에 의존한 순차 지급 방식으로 운영되며, 누적 미지급금이 900억 원(2025년 8월 기준)을 넘어섰다. 신규 회비로 기존 수급자의 이직금을 충당하는 구조가 ‘폰지 사기’와 유사하다는 지적 속에, 이사장 교체와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제도 개혁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복지이직금은 개인택시 기사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