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생활도로, 보행의 이동성‧쾌적성‧안전성 미흡
  • 김남주 기자
  • 등록 2023-01-12 15:01:14

기사수정
  • 보도 미설치, 보도폭 협소 등으로 보행 만족도 다소 낮은 것으로 조사
  • 국토부, '2022년도 국가 보행교통 실태조사' 결과 발표

우리나라 보행 환경은 대체로 양호한 편이지만 넓은 대로보다 생활도로의 이동성과 쾌적성, 안정성 등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보행 환경은 대체로 양호한 편이지만 넓은 대로보다 생활도로의 이동성과 쾌적성, 안정성 등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교통일보 자료사진)국토교통부는 보행 교통을 개선하기 위해 보행의 이동성‧쾌적성‧안전성 3개 분야에서 15개 지표를 조사한 '2022년도 국가 보행교통 실태조사'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국토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로에서는 전반적으로 보행환경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부 생활도로에서는 보도 미설치, 보도폭 협소 등으로 보행 만족도가 다소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먼저 보행 이동성 측면에서는 생활도로의 약 34%가 유효보도폭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효보도폭은 일반적으로 2.0m 이상이지만, 생활도로 평균 폭은 1.34m였다.


보행 경로가 연결되지 않고 단절된 사례도 다수 있었다. 이 경우 갑작스러운 보행 공간의 부재로 보행 이동에 제약이 발생하고 보행사고 위험성도 높았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개선 방안으로 ▲생활도로를 중심으로 최소한의 보도폭 확보 ▲보도와 비슷한 높이의 횡단보도나 보도블록을 활용해 보도 단절 구간을 연결 ▲보도 또는 자동차 진입 억제용 말뚝 설치 등을 제안했다.


보행 쾌적성 측면에선 대부분 도로에서 보도 노면 상태와 관리상태, 대중교통정보 제공 지표가 보통(3점, 5점 만점) 이상으로 나타났다. 다만 생활도로에서의 보행환경의 쾌적성, 보도폭원, 보행위협 지표는 불만족(2점, 5점 만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생활도로에서의 보행 공간 소음과 매연, 보도 위 가로수, 버스정류장으로 인해 협소한 보행 공간에 대해 불만족(주거지역 2.9점, 상업지역 2.8점)한 것으로 조사됐다.


생활도로에서 이륜차 등 불법 주‧정차와 적치물로 실질적인 보도폭이 좁아지면서 보행 시 위협(주거 2.5점, 상업 2.5점)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토부는 보행환경이 미흡한 생활도로를 중심으로 불법 주‧정차와 이륜차 보도 이용을 철저히 단속하고 보행 공간 주변의 불법 적치물 정비 등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대로에 비해 생활도로에서의 보행 안전성이 전반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도로의 경우 보도가 설치되거나 차단봉으로 보도와 차도가 분리(보차분리)된 경우는 67%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생활도로 상업지역에서는 녹색신호 시간도 부족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생활도로에서 보도와 차도를 분리하는 방안을 지속 추진해 나가고, 생활도로 상업지역과 대로는 보행 약자를 고려해 녹색신호 시간을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 결과 보도가 기준 폭(2.0m) 미만인 경우와 보차혼용 도로에서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했다.


이에 국토부는 '보행자 우선도로'를 지정하거나 자동차 진입 억제용 말뚝‧주황색 실선‧노면 표시를 통해 보도와 차도를 분리해 보행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조사를 주도한 윤진환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보행 안전에 상당한 위협이 있는 경우는 지자체 등 도로관리청에서 적극 개선할 수 있도록 보행자 도로 지침 등에 반영하고, 보행자 이동에도 불편함이 없도록 관할 교통행정기관에 미흡한 사항의 개선을 적극 권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TAG

프로필이미지

김남주 기자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강남 30분 시대”라더니…김포에 돌아온 건 반쪽 ‘서울역 직결’ 김포 정치권과 지자체는 GTX-D 서울역 직결안 통과에 환호했지만, 시민이 기대한 ‘강남 직결’은 빠진 채 확정됐다. 강남 수요와 도시 성장 전망을 외면했다는 비판이 나온다.김포시민이 기대한 건 ‘강남 30분 시대’였다. 정치인들은 수년간 이를 내세워 지역 여론을 달궜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일명 GTX-D 선행구간)이 강남까...
  2. 대구 개인용달 화물차 ‘생계 위기’…택배 전환·번호판 충당 해법 모색 [대구경북취재본부 서철석 기자] 대구지역에서 운행 중인 1톤 개인용달 화물차들이 과잉 공급에 따른 심각한 경영난으로 생계 위협에 직면했다. 업계는 택배 전환과 번호판 충당을 핵심 해법으로 제시하며, 용달·택배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상생 방안을 촉구하고 있다.지역 용달 업계에 따르면, 현재 대구에는 개인용달 차량이 과도하...
  3. 더현대 광주, 북구-광주시 충돌…정준호 의원 “복합쇼핑몰 교통문제, 국회가 조정자 역할 나서야” 광주 북구가 ‘더현대 광주’의 건축허가를 조건부 승인했지만, 교통 인프라 개선을 두고 광주시와의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건축허가는 북구가 맡았지만, 교통대책 수립과 예산 편성 권한은 광주시에 있어 두 기관 간 역할 분담이 뚜렷하다. 해당 사업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터에 연면적 27만3천895㎡(지하 6층·지상...
  4. 애플페이 교통카드, 한국 대중교통 바꿀까?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로도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시대다. 애플페이가 한국 대중교통에 정식 적용됐지만, 기능적 제약과 정책 연계 미비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2025년 7월 22일, 애플과 티머니가 애플 월렛에 티머니 교통카드를 공식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아이폰과 애플워치 사용자도 스마트기기 하나로 전국 대중교통을 이용...
  5. 서울 지하철 부정승차, 끝까지 징수…우대·기후동행 돌려쓰기 집중 단속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부정승차에 법적 조치를 병행하고, 우대용·기후동행카드 부정사용에는 과학적 단속 시스템을 도입했다.7일 공사는 부정승차를 단순 위반이 아닌 ‘명백한 범죄행위’로 간주해, 소송부터 강제집행까지 끝까지 책임을 묻는다고 밝혔다. 통합 이후 지금까지 130여 건의 소송을 진행했으며, 지난해에는 22건...
  6. 서울시, 외국인 대상 택시 바가지요금 100일간 특별단속 서울시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택시의 부당요금 요구, 승차거부, 불친절 등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100일간의 집중 단속에 나섰다.서울시는 여름 휴가철과 관광 성수기를 맞아 외국인 택시 민원을 해소할 특별 대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인천·김포공항, 명동 등 외국인 밀집 지역에 단속 인력을 집중 투입하고, 승차거부...
  7. 신규 운면허 취득자 2년째 감소세…청년층 "기후동행카드면 충분"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가 2년 연속 급감하면서 전국 운전면허학원이 매월 2-3곳씩 폐업 위기에 처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4년 신규 면허 취득자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80만명대로 떨어질 전망이며,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된 "기후동행카드면 충분하다"는 인식이 업계 존폐를 위협하고 있다.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7년 108만명이던 신규 운전...
  8. TS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 100일, 전국 안전문화 확산 성과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4월 30일 출범한 범정부 교통안전 캠페인 '오늘도 무사고'가 100일을 맞아 전국 14개 지역본부에서 232회 현장 캠페인을 실시하고 1만2천여 명의 국민이 참여하며 전국적인 교통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캠페인이 기존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교통안전 홍보에서 벗어나 ...
  9. 8.15 광복절 세종대로 18시간 전면차단…폭주차량 특별단속도 서울경찰청은 제80주년 광복절 기념행사로 인해 15일 오전 6시부터 밤 12시까지 18시간 동안 세종대로(적선로~세종로) 일대를 양방향 전면 통제하고, 동시에 폭주·난폭운전 차량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세종대로 등 교통통제는 총 3단계로 나눠 실시된다. 1단계는 지난 10일 오전 0시부터 16일 오후 ...
  10. ‘나중에 돌려드릴게요’ 복지이직금 900억 미지급…서울개인택시조합, ‘폰지 사기’ 논란 서울개인택시조합의 복지이직금 제도가 회비에 의존한 순차 지급 방식으로 운영되며, 누적 미지급금이 900억 원(2025년 8월 기준)을 넘어섰다. 신규 회비로 기존 수급자의 이직금을 충당하는 구조가 ‘폰지 사기’와 유사하다는 지적 속에, 이사장 교체와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제도 개혁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복지이직금은 개인택시 기사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