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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車정비업 생사기로에⓷] 친환경·하이테크로의 변환 불가피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2-12-12 01:0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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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핵심 기술 보유 인재 희소가치 높아질 것…처우 개선도 기대

전기차 시대의 도래에 따라 자동차정비업이 직접적으로 타격을 받을 전망이다. 자동차정비업은 그야말로 생사기로에 섰다. 자동차정비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대안은 없는지 기획취재를 통해 3회에 걸쳐 연재한다. [편집자 주]

⓵전기차 시대…작업 물량 급감

⓶차 고칠 사람도, 지원자도 없다

⓷친환경·하이테크로의 변환 불가피


기아차는 전기차 고객의 차량 점검 용이성을 높이기 위해 서비스 협력사 오토큐에 전기차 정비 작업장 ‘EV 워크베이(EV Workbay)’를 설치했다. (사진 기아차)

미래의 자동차정비는 자동차의 진화에 따라 전기차는 물론 자율주행, 인공지능기술 등으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국내 정비업계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겉맞게끔 하이테크로의 변환이 불가피하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시장 점유율은 점차 줄어들고 있으나 전기차를 중심으로 친환경차 점유율은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전기차는 IT관련 융합기술 등을 적용, 자율주행 등의 시스템이 갈수록 지능화되며 발전하고 있다.

 

당연히, 보다 더 안전하고 편리한 자동차를 개발·생산하는 완성차 업체들의 역할과 책임이 더 커지고 있다. 더불어 다양한 종류와 기능이 탑재된 자동차 운행에 따라 발생되는 소모품 교환, 주요 장치의 고장, 사고로 인한 수리 등에 필요한 정비업의 중요성도 부각되고 있다. 전기차 정비는 기술적으로 내연기관과 확연히 달라 기존 기술로는 불가능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그러나 현재 정비공장들은 무엇보다 인력 확보 자체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기술이 뛰어난 우수 인력 확보는 엄두도 못낸다. 대학 등에서 자동차 전공 학생들만 보더라도 기술직에 취업하면 급여나 복지 제도 등이 사무직에 비해 낮은데다가 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시스템이 워낙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중도에 포기하거나 보다 근무하기 쉬운 분야를 선택하는 추세다. 

 

이는 역설적으로 앞으로 핵심 정비기술을 보유한 인재의 희소가치가 높아질 것이고, 이에 따른 처우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는 부문이기도 하다.

 

고용노동부는 최근 2022년 신규 개발한 11개 NCS(국가직무능력표준)와 산업현장의 수요를 반영해 개선작업을 완료한 132개의 NCS를 확정·고시했는데 전기차 정비가 11개 미래유망 직무에 포함됐다. 그만큼 전기차 정비가 미래유망 직업이라는 점을 시사해준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자동차의 미래는 내연기관에서 전기차 등 친환경차로 패러다임만 바뀔 뿐이지, 자동차산업은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통해 계속 성장하고, 정비인력 또한 필수적으로 필요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4차 산업혁명의 여파로 자동차산업에도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차 등 첨단자동차를 기반으로 급격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전기차만 하더라도 현재 필수 인력이 제대로 확보되지 못하고 있다”며 “첨단자동차 개발과 발맞추어 친환경, 하이테크로의 변환을 통해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는 “미래의 자동차정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빨리 갖춰져야 한다”며 “정부와 관련 단체, 학계가 실태를 파악하고 지원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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