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단독] 일반 중형택시 ‘콜비’ 받을까
  • 이명철 기자
  • 등록 2020-11-09 07:35:57

기사수정
  • 국토부 모빌리티혁신위 권고안에 플랫폼 중개요금 자율신고제

서울역 앞에서 손님을 기다리는 택시들. (교통일보 자료사진)

앞으로 카카오T, 티맵 등 일반 중형택시의 호출 앱 서비스에 수수료가 도입될지 주목된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하위법령 개정안에 반영하기 위한 모빌리티혁신위원회의 정책 권고안을 지난 3일 확정 발표한 뒤 권고안 중 플랫폼 중개사업에 적용되는 ‘중개요금 자율신고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중개요금 자율신고제는 플랫폼 중개사업체들이 이른바 ‘택시 콜비’를 자유롭게 정할 수 있게 한다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사실상 택시요금 인상이 아니냐”며 반대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현재 카카오T블루, 마카롱택시 등 플랫폼 가맹사업은 최대 3000원의 호출료를 받고 있으나 카카오T나 티맵 등 플랫폼 중개사업은 별도의 호출료를 받지 않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블루 가맹택시가 나오기 전인 2018년말 카카오택시의 유료호출 서비스 수수료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 인근 빈 택시를 무조건 배차해주는 ‘즉시 배차’ 서비스 수수료를 최대 5000원까지 받겠다고 했다가 반대 여론이 거세지면서 포기했었다.

 

당시 국토부는 카카오택시의 유료호출서비스를 ‘택시요금 인상’으로 판단해 콜비 규정을 준수하라며 최대 2000원을 넘기지 말라는 ‘권고’로 사실상 제동을 걸었다. 

 

이에 앞서 티맵 택시가 2015년 호출료를 받으려다 서울시의 행정지도에 따라 콜비 기능을 삭제하기도 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이번 권고안을 통해 중개요금을 자유롭게 정하도록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플랫폼 중개사업체들이 각 서비스를 세분화하고 비용을 차등해 받음으로써 소비자의 선택권을 넓혀주자는 취지에서 도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플랫폼 중개사업체들은 겉으론 드러내지 않고 있지만 내심 반기는 분위기다. 플랫폼 업계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택시기사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요금인상이라는 비판을 의식해 당분간은 여론의 눈치를 살필 가능성이 크다. 

 

플랫폼 업계의 한 관계자는 “모든 콜에 수수료를 적용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무료 택시호출 기능은 현재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특화된 서비스에 한해 콜비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플랫폼 중개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사업자는 현재 독점사업자로 봐도 무방한 카카오모빌리티가 유일하다고 말한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일반 중형택시 호출료를 유료화할 경우, 택시업계와 수익 배분을 하더라도 연간 수백억 원에 달하는 수익을 올릴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전체 택시 이용객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일반 중형택시 이용객들의 반발을 살 것이 뻔하다. 택시 서비스 질 상승은 담보되지 않은 채 실질적인 요금인상이 되기 때문이다. 현재 가맹택시는 최대 3000원의 호출료를 받고 있는데 일반 중형택시까지 별도의 호출료를 받으면 차별성이 없어진다고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다.

 

소비자단체의 한 관계자는 “일반택시까지 호출료를 받는다면 웃돈을 줄 때만 택시를 잡을 수 있다는 의미”라며 “현행 요금체계 자체가 무의미해지고, 승객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전가시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올해 4월7일 개정 공포된 여객자동차법은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도화하고 ▲플랫폼 운송사업((Type1) ▲플랫폼 가맹사업(Type2) ▲플랫폼 중개사업(Type3)으로 구분했다. 국토부는 세부사항을 정하기 위해 여객자동차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개정을 추진 중이다. 

 

TAG

프로필이미지

이명철 기자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강남 30분 시대”라더니…김포에 돌아온 건 반쪽 ‘서울역 직결’ 김포 정치권과 지자체는 GTX-D 서울역 직결안 통과에 환호했지만, 시민이 기대한 ‘강남 직결’은 빠진 채 확정됐다. 강남 수요와 도시 성장 전망을 외면했다는 비판이 나온다.김포시민이 기대한 건 ‘강남 30분 시대’였다. 정치인들은 수년간 이를 내세워 지역 여론을 달궜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일명 GTX-D 선행구간)이 강남까...
  2. 대구 개인용달 화물차 ‘생계 위기’…택배 전환·번호판 충당 해법 모색 [대구경북취재본부 서철석 기자] 대구지역에서 운행 중인 1톤 개인용달 화물차들이 과잉 공급에 따른 심각한 경영난으로 생계 위협에 직면했다. 업계는 택배 전환과 번호판 충당을 핵심 해법으로 제시하며, 용달·택배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상생 방안을 촉구하고 있다.지역 용달 업계에 따르면, 현재 대구에는 개인용달 차량이 과도하...
  3. 더현대 광주, 북구-광주시 충돌…정준호 의원 “복합쇼핑몰 교통문제, 국회가 조정자 역할 나서야” 광주 북구가 ‘더현대 광주’의 건축허가를 조건부 승인했지만, 교통 인프라 개선을 두고 광주시와의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건축허가는 북구가 맡았지만, 교통대책 수립과 예산 편성 권한은 광주시에 있어 두 기관 간 역할 분담이 뚜렷하다. 해당 사업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터에 연면적 27만3천895㎡(지하 6층·지상...
  4. 애플페이 교통카드, 한국 대중교통 바꿀까?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로도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시대다. 애플페이가 한국 대중교통에 정식 적용됐지만, 기능적 제약과 정책 연계 미비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2025년 7월 22일, 애플과 티머니가 애플 월렛에 티머니 교통카드를 공식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아이폰과 애플워치 사용자도 스마트기기 하나로 전국 대중교통을 이용...
  5. 서울 지하철 부정승차, 끝까지 징수…우대·기후동행 돌려쓰기 집중 단속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부정승차에 법적 조치를 병행하고, 우대용·기후동행카드 부정사용에는 과학적 단속 시스템을 도입했다.7일 공사는 부정승차를 단순 위반이 아닌 ‘명백한 범죄행위’로 간주해, 소송부터 강제집행까지 끝까지 책임을 묻는다고 밝혔다. 통합 이후 지금까지 130여 건의 소송을 진행했으며, 지난해에는 22건...
  6. 서울시, 외국인 대상 택시 바가지요금 100일간 특별단속 서울시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택시의 부당요금 요구, 승차거부, 불친절 등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100일간의 집중 단속에 나섰다.서울시는 여름 휴가철과 관광 성수기를 맞아 외국인 택시 민원을 해소할 특별 대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인천·김포공항, 명동 등 외국인 밀집 지역에 단속 인력을 집중 투입하고, 승차거부...
  7. 신규 운면허 취득자 2년째 감소세…청년층 "기후동행카드면 충분"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가 2년 연속 급감하면서 전국 운전면허학원이 매월 2-3곳씩 폐업 위기에 처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4년 신규 면허 취득자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80만명대로 떨어질 전망이며,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된 "기후동행카드면 충분하다"는 인식이 업계 존폐를 위협하고 있다.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7년 108만명이던 신규 운전...
  8. TS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 100일, 전국 안전문화 확산 성과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4월 30일 출범한 범정부 교통안전 캠페인 '오늘도 무사고'가 100일을 맞아 전국 14개 지역본부에서 232회 현장 캠페인을 실시하고 1만2천여 명의 국민이 참여하며 전국적인 교통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캠페인이 기존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교통안전 홍보에서 벗어나 ...
  9. 8.15 광복절 세종대로 18시간 전면차단…폭주차량 특별단속도 서울경찰청은 제80주년 광복절 기념행사로 인해 15일 오전 6시부터 밤 12시까지 18시간 동안 세종대로(적선로~세종로) 일대를 양방향 전면 통제하고, 동시에 폭주·난폭운전 차량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세종대로 등 교통통제는 총 3단계로 나눠 실시된다. 1단계는 지난 10일 오전 0시부터 16일 오후 ...
  10. ‘나중에 돌려드릴게요’ 복지이직금 900억 미지급…서울개인택시조합, ‘폰지 사기’ 논란 서울개인택시조합의 복지이직금 제도가 회비에 의존한 순차 지급 방식으로 운영되며, 누적 미지급금이 900억 원(2025년 8월 기준)을 넘어섰다. 신규 회비로 기존 수급자의 이직금을 충당하는 구조가 ‘폰지 사기’와 유사하다는 지적 속에, 이사장 교체와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제도 개혁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복지이직금은 개인택시 기사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