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버스는 다시 달리지만…남긴 과제는 많아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9-05-16 08:59:21

기사수정
  • 시민 부담 가중이 해법?…재협상 지역 파업 불씨 ‘여전’
  • 주52시간 준비할 시간은 충분했으나 역부족 여실히 드러나



전국 대부분 지역의 버스 노조가 15일로 예고한 파업을 철회하거나 유보했다. 이에 따라 걱정했던 버스 대란 사태는 빚어지지 않았다.

 

서울버스노조는 파업을 1시간30분 앞둔 15일 새벽 230분경 사측과 극적으로 협상을 타결했다. 임금을 3.6% 인상하고 정년을 만 63세로 연장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오는 29일 추가 교섭을 벌일 때까지, 파업을 일단 보류하기로 했다. 경기도가 버스 요금을 인상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노조 측이 추가 교섭의 여지가 생겼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부산과 울산에서는 아침시간 버스가 일부 멈춰 섰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화 됐다. 부산은 15일 새벽 5, 울산은 오전 8시 쯤 합의를 이끌어냈다. 첫 차 시간이 지나서야 합의가 되면서 정상 운행이 다소 늦어졌다.

 

전국적으로 보면 서울과 부산, 울산을 비롯해 대구, 인천, 광주, 전남, 경남 등 8개 지자체 버스 노사가 협상을 타결했다. 경기도와 대전, 충북, 충남, 강원 등 5개 지역 버스 노조는 파업을 보류하기로 결정했다.

 

우려했던 버스대란은 일어나지 않았지만 버스요금 인상과 파업의 불씨가 여전히 남아있다는 점은 앞으로 과제로 남게 됐다.

 

경기도는 버스 요금을 올리기로 했으며 앞으로 대부분 지자체도 버스요금을 인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버스 적자를 보전하는 방법은 요금을 올리거나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 지원, 두 가지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5일 발표한 담화문을 통해 우리나라 버스 요금은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그리고 수도권 버스 요금이 최근 4년간 동결됐다. 요금 인상을 피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정부의 보조금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사실상 버스 요금이 인상될 것이라는 선언이다.

 

다만, 서울시는 요금 인상이 없을 것이라며 일단 보조금으로 해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세금을 투입하는 데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요금 동결약속이 언제까지 지켜질 지는 두고 봐야할 것 같다.

 

또 전국적인 버스 대란은 막았지만, 파업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는 상황이다. 재협상을 앞두고 있는 경기도 15개 버스업체 노조는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중재로 사측과 최종 조정회의를 열고 조정 기간을 오는 29일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경기도의 버스요금 인상으로 노사 협상이 순조로울 것이란 예상이 있지만, 임금 인상 폭을 둘러싼 양측의 견해차가 쉽게 좁혀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경기도가 추가 협상에서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다음 달에도 버스 파업의 먹구름이 몰려 올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또 이번 버스 파업에 참여 의사를 밝히지 않은 지역은 향후 파업 불씨가 여전히 남아있는 상태다. 준공영제를 도입하지 않은 경기 시내버스와 경남, 전남의 버스 노조 등은 다음 달 공동 쟁의조정 신청 의사를 밝혔다.

 

이들 노조는 임금 협정 만료일이 630일이라 이번 5월 총파업을 결의하지 못했다. 경기 시내버스와 경남, 전남 등은 이번 파업 결의 지역보다 근로여건이 상대적으로 취약해 협상이 더욱 어려울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번 버스파업의 핵심은 주 52시간 근로제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생겼는데 이 제도가 버스기사처럼 기형적으로 수당 비중이 높은 근로자에게는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줬다.

 

버스업계 임금 구조는 기본급이 전체 임금의 49%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연장 근무 수당(기본급의 1.5)이기 때문에 주 52시간제가 도입되면 당연히 임금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하지만 주 52시간제의 유예기간에 따라 버스업계가 준비할 시간은 충분히 있었지만, 이를 대처할 역량이 없었다는 게 이번 사태를 통해 여실히 드러났다.

 

대다수 버스업체들이 지방자치단체 보조금에 의존하다보니 버스기사 임금감소를 보전할 여력이 없었고, 이로 인해 기사들의 불만을 달래고 업체의 재정난을 타개하기에는 역부족임을 그대로 보여줬다.

 

결국 버스대란 위기를 해결한 것은 요금인상과 재정지원, 두 개의 카드였는데 시민 부담 가중이 파업의 해법이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앞으로 버스 준공영제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수천억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이 필요해 혈세 논란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강남 30분 시대”라더니…김포에 돌아온 건 반쪽 ‘서울역 직결’ 김포 정치권과 지자체는 GTX-D 서울역 직결안 통과에 환호했지만, 시민이 기대한 ‘강남 직결’은 빠진 채 확정됐다. 강남 수요와 도시 성장 전망을 외면했다는 비판이 나온다.김포시민이 기대한 건 ‘강남 30분 시대’였다. 정치인들은 수년간 이를 내세워 지역 여론을 달궜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일명 GTX-D 선행구간)이 강남까...
  2. 대구 개인용달 화물차 ‘생계 위기’…택배 전환·번호판 충당 해법 모색 [대구경북취재본부 서철석 기자] 대구지역에서 운행 중인 1톤 개인용달 화물차들이 과잉 공급에 따른 심각한 경영난으로 생계 위협에 직면했다. 업계는 택배 전환과 번호판 충당을 핵심 해법으로 제시하며, 용달·택배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상생 방안을 촉구하고 있다.지역 용달 업계에 따르면, 현재 대구에는 개인용달 차량이 과도하...
  3. 더현대 광주, 북구-광주시 충돌…정준호 의원 “복합쇼핑몰 교통문제, 국회가 조정자 역할 나서야” 광주 북구가 ‘더현대 광주’의 건축허가를 조건부 승인했지만, 교통 인프라 개선을 두고 광주시와의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건축허가는 북구가 맡았지만, 교통대책 수립과 예산 편성 권한은 광주시에 있어 두 기관 간 역할 분담이 뚜렷하다. 해당 사업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터에 연면적 27만3천895㎡(지하 6층·지상...
  4. 애플페이 교통카드, 한국 대중교통 바꿀까?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로도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시대다. 애플페이가 한국 대중교통에 정식 적용됐지만, 기능적 제약과 정책 연계 미비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2025년 7월 22일, 애플과 티머니가 애플 월렛에 티머니 교통카드를 공식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아이폰과 애플워치 사용자도 스마트기기 하나로 전국 대중교통을 이용...
  5. 서울 지하철 부정승차, 끝까지 징수…우대·기후동행 돌려쓰기 집중 단속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부정승차에 법적 조치를 병행하고, 우대용·기후동행카드 부정사용에는 과학적 단속 시스템을 도입했다.7일 공사는 부정승차를 단순 위반이 아닌 ‘명백한 범죄행위’로 간주해, 소송부터 강제집행까지 끝까지 책임을 묻는다고 밝혔다. 통합 이후 지금까지 130여 건의 소송을 진행했으며, 지난해에는 22건...
  6. 서울시, 외국인 대상 택시 바가지요금 100일간 특별단속 서울시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택시의 부당요금 요구, 승차거부, 불친절 등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100일간의 집중 단속에 나섰다.서울시는 여름 휴가철과 관광 성수기를 맞아 외국인 택시 민원을 해소할 특별 대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인천·김포공항, 명동 등 외국인 밀집 지역에 단속 인력을 집중 투입하고, 승차거부...
  7. 신규 운면허 취득자 2년째 감소세…청년층 "기후동행카드면 충분"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가 2년 연속 급감하면서 전국 운전면허학원이 매월 2-3곳씩 폐업 위기에 처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4년 신규 면허 취득자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80만명대로 떨어질 전망이며,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된 "기후동행카드면 충분하다"는 인식이 업계 존폐를 위협하고 있다.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7년 108만명이던 신규 운전...
  8. TS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 100일, 전국 안전문화 확산 성과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4월 30일 출범한 범정부 교통안전 캠페인 '오늘도 무사고'가 100일을 맞아 전국 14개 지역본부에서 232회 현장 캠페인을 실시하고 1만2천여 명의 국민이 참여하며 전국적인 교통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캠페인이 기존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교통안전 홍보에서 벗어나 ...
  9. 8.15 광복절 세종대로 18시간 전면차단…폭주차량 특별단속도 서울경찰청은 제80주년 광복절 기념행사로 인해 15일 오전 6시부터 밤 12시까지 18시간 동안 세종대로(적선로~세종로) 일대를 양방향 전면 통제하고, 동시에 폭주·난폭운전 차량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세종대로 등 교통통제는 총 3단계로 나눠 실시된다. 1단계는 지난 10일 오전 0시부터 16일 오후 ...
  10. ‘나중에 돌려드릴게요’ 복지이직금 900억 미지급…서울개인택시조합, ‘폰지 사기’ 논란 서울개인택시조합의 복지이직금 제도가 회비에 의존한 순차 지급 방식으로 운영되며, 누적 미지급금이 900억 원(2025년 8월 기준)을 넘어섰다. 신규 회비로 기존 수급자의 이직금을 충당하는 구조가 ‘폰지 사기’와 유사하다는 지적 속에, 이사장 교체와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제도 개혁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복지이직금은 개인택시 기사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