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렌터카 자동차세 단번에 1360% 인상?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4-12-03 20:10:06

기사수정
  • 행자부, 지방세법 시행령 개정안 입법예고…업계, 강력 반발
  • 연간 2000억원 이상 추가부담, 업계 전체의 연간 순이익보다 많아

영업용인 렌터카를 자가용으로 분류해 세금을 부과하는 법률 개정안이 만들어져 렌터카 업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최근 행정자치부는 1개월 이상 장기대여 렌터카를 자가용으로 분류, 자동차세를 부과하는 내용을 담은 지방세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행자부는 개정안에 '자동차 대여 사업에 사용되는 자동차가 동일인 또는 동일 법인에 대여된 기간이 1개월(연세액을 한꺼번에 납부하는 경우에는 2개월)을 초과할 경우에는 비영업용으로 본다'는 규정을 신설했다.

 

이렇게 되면 렌터카 업체들은 대여 기간 1개월 이상인 렌터카에 대해 영업용 자동차보다 훨씬 세율이 높은 자가용 자동차와 똑같은 자동차세를 내야 한다. 배기량 1600cc급 아반떼의 경우 연간 2만8638원에서 22만2740원으로 6.8배, 2000cc급 쏘나타는 3만7962원에서 39만9600원으로 9.5배, 3000cc급 그랜저는 7만1976원에서 59만9800원으로 7.3배가 각각 오르며 최고 1360%까지 껑충 뛴다.

 

렌터카업계는 이번 개정안에 대해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비상식적인 정책“이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개정안이 확정되면 렌터카업계는 연간 2000억원 이상의 세금을 추가 부담해야 하는데 이는 현재 렌터카산업 전체기업의 연간 당기순이익보다도 2배 이상 많은 증세라는 것.

 

렌터카업계는 개정안대로 시행되면 경쟁업종인 거대 금융자본의 리스사업자 중심으로 자동차임대시장이 인위적으로 개편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2005년에도 정부가 경쟁업종의 계획적 건의를 받아들여 렌터카업계에만 증세를 추진하려다 철회된 바 있는데 이번에도 정책의 순수성을 의심하게 한다고 밝혔다.

 

전국렌터카연합회 관계자는 “전국 930여 렌터카사업자 중 97%가 중소기업”이라며 “개정안대로 시행되면 대부분 렌터카업체들이 사업을 영위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또 “렌터카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의한 명백한 사업용자동차임에도 자가용으로 간주한다는 것은 정부가 스스로 법 체계상 모순을 만드는 꼴”이라며 “단기 렌터 시에는 사업용이고, 장기렌터 시에는 자가용으로 간주한다는 것 자체도 논리적 당위성을 잃고 있다”고 지적했다.

 

렌터카업계는 세금도 세금이지만 시장 위축을 우려하고 있다. 세금 부담은 곧 렌터카 이용료에 반영돼 렌털비용이 폭증하고 나아가 렌터카 이용 감소, 관광산업 발전 저해, 내수경제 활성화 억제의 역풍을 맞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렌터카업계는 이처럼 비정상적인 렌터카에 대한 증세정책을 즉시 철회해줄 것을 요구하고,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극단적인 장외투쟁도 불사할 방침이다.

 

한편, 행자부는 렌터카업계가 강한 반발을 보이자 의견을 수렴해 조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행자부 관계자는 “세금이 몇 배씩 늘어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으나 정부가 이렇게 세금 문제를 즉흥적으로 가볍게 다루고 있는 것에 대한 비난여론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강남 30분 시대”라더니…김포에 돌아온 건 반쪽 ‘서울역 직결’ 김포 정치권과 지자체는 GTX-D 서울역 직결안 통과에 환호했지만, 시민이 기대한 ‘강남 직결’은 빠진 채 확정됐다. 강남 수요와 도시 성장 전망을 외면했다는 비판이 나온다.김포시민이 기대한 건 ‘강남 30분 시대’였다. 정치인들은 수년간 이를 내세워 지역 여론을 달궜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일명 GTX-D 선행구간)이 강남까...
  2. 대구 개인용달 화물차 ‘생계 위기’…택배 전환·번호판 충당 해법 모색 [대구경북취재본부 서철석 기자] 대구지역에서 운행 중인 1톤 개인용달 화물차들이 과잉 공급에 따른 심각한 경영난으로 생계 위협에 직면했다. 업계는 택배 전환과 번호판 충당을 핵심 해법으로 제시하며, 용달·택배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상생 방안을 촉구하고 있다.지역 용달 업계에 따르면, 현재 대구에는 개인용달 차량이 과도하...
  3. 더현대 광주, 북구-광주시 충돌…정준호 의원 “복합쇼핑몰 교통문제, 국회가 조정자 역할 나서야” 광주 북구가 ‘더현대 광주’의 건축허가를 조건부 승인했지만, 교통 인프라 개선을 두고 광주시와의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건축허가는 북구가 맡았지만, 교통대책 수립과 예산 편성 권한은 광주시에 있어 두 기관 간 역할 분담이 뚜렷하다. 해당 사업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터에 연면적 27만3천895㎡(지하 6층·지상...
  4. 애플페이 교통카드, 한국 대중교통 바꿀까?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로도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시대다. 애플페이가 한국 대중교통에 정식 적용됐지만, 기능적 제약과 정책 연계 미비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2025년 7월 22일, 애플과 티머니가 애플 월렛에 티머니 교통카드를 공식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아이폰과 애플워치 사용자도 스마트기기 하나로 전국 대중교통을 이용...
  5. 서울 지하철 부정승차, 끝까지 징수…우대·기후동행 돌려쓰기 집중 단속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부정승차에 법적 조치를 병행하고, 우대용·기후동행카드 부정사용에는 과학적 단속 시스템을 도입했다.7일 공사는 부정승차를 단순 위반이 아닌 ‘명백한 범죄행위’로 간주해, 소송부터 강제집행까지 끝까지 책임을 묻는다고 밝혔다. 통합 이후 지금까지 130여 건의 소송을 진행했으며, 지난해에는 22건...
  6. 서울시, 외국인 대상 택시 바가지요금 100일간 특별단속 서울시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택시의 부당요금 요구, 승차거부, 불친절 등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100일간의 집중 단속에 나섰다.서울시는 여름 휴가철과 관광 성수기를 맞아 외국인 택시 민원을 해소할 특별 대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인천·김포공항, 명동 등 외국인 밀집 지역에 단속 인력을 집중 투입하고, 승차거부...
  7. 신규 운면허 취득자 2년째 감소세…청년층 "기후동행카드면 충분"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가 2년 연속 급감하면서 전국 운전면허학원이 매월 2-3곳씩 폐업 위기에 처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4년 신규 면허 취득자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80만명대로 떨어질 전망이며,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된 "기후동행카드면 충분하다"는 인식이 업계 존폐를 위협하고 있다.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7년 108만명이던 신규 운전...
  8. TS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 100일, 전국 안전문화 확산 성과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4월 30일 출범한 범정부 교통안전 캠페인 '오늘도 무사고'가 100일을 맞아 전국 14개 지역본부에서 232회 현장 캠페인을 실시하고 1만2천여 명의 국민이 참여하며 전국적인 교통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캠페인이 기존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교통안전 홍보에서 벗어나 ...
  9. 8.15 광복절 세종대로 18시간 전면차단…폭주차량 특별단속도 서울경찰청은 제80주년 광복절 기념행사로 인해 15일 오전 6시부터 밤 12시까지 18시간 동안 세종대로(적선로~세종로) 일대를 양방향 전면 통제하고, 동시에 폭주·난폭운전 차량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세종대로 등 교통통제는 총 3단계로 나눠 실시된다. 1단계는 지난 10일 오전 0시부터 16일 오후 ...
  10. ‘나중에 돌려드릴게요’ 복지이직금 900억 미지급…서울개인택시조합, ‘폰지 사기’ 논란 서울개인택시조합의 복지이직금 제도가 회비에 의존한 순차 지급 방식으로 운영되며, 누적 미지급금이 900억 원(2025년 8월 기준)을 넘어섰다. 신규 회비로 기존 수급자의 이직금을 충당하는 구조가 ‘폰지 사기’와 유사하다는 지적 속에, 이사장 교체와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제도 개혁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복지이직금은 개인택시 기사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