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택배 증차 하긴 해야겠는데…”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4-04-03 19:27:13

기사수정
  • 정부, 증차방법 놓고 고심…7월까지 구체적 대안 마련
국토교통부가 택배 증차방안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2일 국토부에 따르면 올해 택배차량 증차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2014년도 화물차 운수사업 공급기준 고시를 통해 택배분야 차량 증차 계획을 고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지난달 14일 열린 화물차 공급기준 심의위원회에서 택배차량을 증차하기로 사실상 결론을 내렸다. 다만, 용달화물업계 등의 반발을 의식해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화물차 운송시장 구조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용역이 끝나는 7월쯤에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아직 증차대수를 결정하지 못했으나 업계에서는 5000~6000대가 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한국교통연구원은 공급기준 심의위원회에서 2013년말 현재 필요한 화물차 대수는 42만8829만대로 전국 등록대수 41만6137대에 비해 1만2692대(3.05%)가 공급부족이라고 밝혔다.

이 중 택배차량으로 주로 쓰이는 1톤 이하는 6921대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1.5톤 이상 일반화물차와 주선업도 공급이 부족하지만 공급기준을 크게 초과하지 않았다고 판단하고 동결할 방침이다.

남은 문제는 증차 방법이다. 국토부는 증차 시 택배회사 또는 개인 택배기사에 할 것인가를 놓고 고심 중이다.

국토부는 지난해 초 불법으로 영업 중이던 자가용화물차(개인 택배기사) 1만1500대에 택배전용 ‘배’자 번호판을 부여한 바 있다. 하지만 신용불량자 등의 이유로 영업용 번호판을 받지 못한 택배기사들이 상당수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국토부는 택배회사에 영업용 번호판을 부여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번호판이 암시장에서 거래되는 부작용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화물연대나 용달화물업계는 “회사에 증차하면 지입이 불가피하며 또 다른 ‘노예제도’가 생길 수 있다”며 강력반발하고 있다.

현행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상 위탁경영(지입)이 허용돼 있어 현실적으로 지입제를 막을 수 없다는 점이 국토부의 ‘고민거리’다. 만약 택배회사들이 증차된 차량을 지입으로 운영한다고 해도 위법이 아니기 때문에 국토부는 제재할 방법이 없으며, 결국 택배회사에 특혜만 주었다는 비난을 면할 수 없게 된다.

국토부는 또 택배업을 아예 화물업에서 떼어내 별도 업종으로 구분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현재 택배는 1998년 제정된 ‘화물차운수사업법’의 적용을 받고 있어 법적으로 화물과 택배가 구별되지 않는다. 택배업계는 화물차운송업과 시장환경·업태가 다른 만큼 현행 화물차운수사업법에서 독립한 택배법 제정을 요구하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해 10월 한국교통연구원에 화물차 운송시장 구조개선 방안 연구용역을 맡겼다. 연구용역은 오는 7월에 완료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다양한 가능성을 두고 검토하고 있다”며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는 7월 에는 방향이 잡힐 것“이라고 말했다.
TAG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강남 30분 시대”라더니…김포에 돌아온 건 반쪽 ‘서울역 직결’ 김포 정치권과 지자체는 GTX-D 서울역 직결안 통과에 환호했지만, 시민이 기대한 ‘강남 직결’은 빠진 채 확정됐다. 강남 수요와 도시 성장 전망을 외면했다는 비판이 나온다.김포시민이 기대한 건 ‘강남 30분 시대’였다. 정치인들은 수년간 이를 내세워 지역 여론을 달궜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일명 GTX-D 선행구간)이 강남까...
  2. 대구 개인용달 화물차 ‘생계 위기’…택배 전환·번호판 충당 해법 모색 [대구경북취재본부 서철석 기자] 대구지역에서 운행 중인 1톤 개인용달 화물차들이 과잉 공급에 따른 심각한 경영난으로 생계 위협에 직면했다. 업계는 택배 전환과 번호판 충당을 핵심 해법으로 제시하며, 용달·택배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상생 방안을 촉구하고 있다.지역 용달 업계에 따르면, 현재 대구에는 개인용달 차량이 과도하...
  3. 더현대 광주, 북구-광주시 충돌…정준호 의원 “복합쇼핑몰 교통문제, 국회가 조정자 역할 나서야” 광주 북구가 ‘더현대 광주’의 건축허가를 조건부 승인했지만, 교통 인프라 개선을 두고 광주시와의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건축허가는 북구가 맡았지만, 교통대책 수립과 예산 편성 권한은 광주시에 있어 두 기관 간 역할 분담이 뚜렷하다. 해당 사업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터에 연면적 27만3천895㎡(지하 6층·지상...
  4. 애플페이 교통카드, 한국 대중교통 바꿀까?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로도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시대다. 애플페이가 한국 대중교통에 정식 적용됐지만, 기능적 제약과 정책 연계 미비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2025년 7월 22일, 애플과 티머니가 애플 월렛에 티머니 교통카드를 공식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아이폰과 애플워치 사용자도 스마트기기 하나로 전국 대중교통을 이용...
  5. 서울 지하철 부정승차, 끝까지 징수…우대·기후동행 돌려쓰기 집중 단속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부정승차에 법적 조치를 병행하고, 우대용·기후동행카드 부정사용에는 과학적 단속 시스템을 도입했다.7일 공사는 부정승차를 단순 위반이 아닌 ‘명백한 범죄행위’로 간주해, 소송부터 강제집행까지 끝까지 책임을 묻는다고 밝혔다. 통합 이후 지금까지 130여 건의 소송을 진행했으며, 지난해에는 22건...
  6. 서울시, 외국인 대상 택시 바가지요금 100일간 특별단속 서울시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택시의 부당요금 요구, 승차거부, 불친절 등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100일간의 집중 단속에 나섰다.서울시는 여름 휴가철과 관광 성수기를 맞아 외국인 택시 민원을 해소할 특별 대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인천·김포공항, 명동 등 외국인 밀집 지역에 단속 인력을 집중 투입하고, 승차거부...
  7. 신규 운면허 취득자 2년째 감소세…청년층 "기후동행카드면 충분"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가 2년 연속 급감하면서 전국 운전면허학원이 매월 2-3곳씩 폐업 위기에 처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4년 신규 면허 취득자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80만명대로 떨어질 전망이며,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된 "기후동행카드면 충분하다"는 인식이 업계 존폐를 위협하고 있다.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7년 108만명이던 신규 운전...
  8. TS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 100일, 전국 안전문화 확산 성과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4월 30일 출범한 범정부 교통안전 캠페인 '오늘도 무사고'가 100일을 맞아 전국 14개 지역본부에서 232회 현장 캠페인을 실시하고 1만2천여 명의 국민이 참여하며 전국적인 교통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캠페인이 기존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교통안전 홍보에서 벗어나 ...
  9. 8.15 광복절 세종대로 18시간 전면차단…폭주차량 특별단속도 서울경찰청은 제80주년 광복절 기념행사로 인해 15일 오전 6시부터 밤 12시까지 18시간 동안 세종대로(적선로~세종로) 일대를 양방향 전면 통제하고, 동시에 폭주·난폭운전 차량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세종대로 등 교통통제는 총 3단계로 나눠 실시된다. 1단계는 지난 10일 오전 0시부터 16일 오후 ...
  10. ‘나중에 돌려드릴게요’ 복지이직금 900억 미지급…서울개인택시조합, ‘폰지 사기’ 논란 서울개인택시조합의 복지이직금 제도가 회비에 의존한 순차 지급 방식으로 운영되며, 누적 미지급금이 900억 원(2025년 8월 기준)을 넘어섰다. 신규 회비로 기존 수급자의 이직금을 충당하는 구조가 ‘폰지 사기’와 유사하다는 지적 속에, 이사장 교체와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제도 개혁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복지이직금은 개인택시 기사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