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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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노조 “청도 열차사고, 땜질 처방이 부른 인재…총체적 점검 시급”
청도 열차사고와 관련해 철도노조가 “더는 땜질식 처방으로는 제2, 제3의 참사를 막을 수 없다”며 정부와 철도공사에 전면적인 시스템 개혁을 촉구하고 나섰다.노조는 특히 작년 구로역 사고를 언급하며, “운행선만 차단하고 인접선은 열차가 계속 운행되는 상태에서 작업을 강행하다 충돌 사고가 났다”며 “사고 뒤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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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영희 "브레이크 없는 '픽시 자전거', 대리점 탈거 관행 차단해야"
경찰이 제동장치를 제거한 일명 '픽시자전거'를 자전거가 아닌 '차'로 규정하며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대리점의 사후 브레이크 탈거 관행 차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서울시의회 윤영희 교통위원은 지난 12일 서울시의회 의원실에서 본지와 가진 인터뷰에서브레이크가 제거된 일명 ‘픽시 자전거’를 둘러싼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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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주차해도 될까요?" 헷갈리는 전기차 충전구역, 최신 규정 총정리
전기차 보급이 빠르게 확산하며 충전 인프라도 눈에 띄게 늘고 있다. 하지만 이와 함께 전기차 충전구역 주차 문제로 인한 갈등과 혼란 역시 커지고 있다. 급증하는 전기차 수에 비해 충전소는 여전히 부족하고, 충전이 끝난 후에도 차를 빼지 않는 '알박기' 주차, 일반 차량이 버젓이 주차하는 '얌체 주차' 등이 빈번하게 일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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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중에 돌려드릴게요’ 복지이직금 900억 미지급…서울개인택시조합, ‘폰지 사기’ 논란
서울개인택시조합의 복지이직금 제도가 회비에 의존한 순차 지급 방식으로 운영되며, 누적 미지급금이 900억 원(2025년 8월 기준)을 넘어섰다. 신규 회비로 기존 수급자의 이직금을 충당하는 구조가 ‘폰지 사기’와 유사하다는 지적 속에, 이사장 교체와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제도 개혁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복지이직금은 개인택시 기사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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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수상버스 D-30, 여의나루~잠실 ‘교통 인프라 현장 점검’...”서울의 新 교통 패러다임 기대”
정식 운항을 한 달 앞둔 한강수상버스 시범운행에서 선착장 접근성과 선박 운항 안정성, 환승 편의성을 점검한 결과 장점과 개선점이 함께 나타났다. 시민들은 출퇴근길 대체 교통수단 가능성에 기대를 보였다.서울시는 9월 중순 정식 운항을 앞두고 여의나루~잠실 구간 한강버스 시범 운항을 진행하고 있다. 8월 12일 오전 10시 30분, 본지는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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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 30분 시대”라더니…김포에 돌아온 건 반쪽 ‘서울역 직결’
김포 정치권과 지자체는 GTX-D 서울역 직결안 통과에 환호했지만, 시민이 기대한 ‘강남 직결’은 빠진 채 확정됐다. 강남 수요와 도시 성장 전망을 외면했다는 비판이 나온다.김포시민이 기대한 건 ‘강남 30분 시대’였다. 정치인들은 수년간 이를 내세워 지역 여론을 달궜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일명 GTX-D 선행구간)이 강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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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톤 이하 개별화물차 대폐차 시 소형 대차 전환 허용 해야”
부산지역 개별화물업계가 현행 톤급으로 개편하기 전 중형으로 등록된 1.5톤 이하 개별화물자동차 대폐차 시 소형으로 대차 전환할 수 있는 관련 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부산시개인(개별)화물운송협회는 화물자동차 톤급을 개편한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 전 1톤 초과~1.5톤 이하 차량 소유주가 소형으로 대차 전환할 시 겪는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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좁은 골목길도 척척… 동작 A01, 자율주행으로 '교통소외계층' 품는다
서울시 동작구가 마을버스 운전기사 부족과 수익성 악화로 인한 노선 감축 문제에 대응해 자율주행 마을버스를 정식 도입하고, 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의 이동권 보장에 나섰다.전국적으로 마을버스 노선 감축과 운행 중단 사례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지방과 농촌 지역에서는 운전 인력난과 낮은 수익성 탓에 상황이 심각하며, 고령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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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운전면허 취득자 2년째 감소세…청년층 "기후동행카드면 충분"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가 2년 연속 급감하면서 전국 운전면허학원이 매월 2-3곳씩 폐업 위기에 처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4년 신규 면허 취득자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80만명대로 떨어질 전망이며,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된 "기후동행카드면 충분하다"는 인식이 업계 존폐를 위협하고 있다.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7년 108만명이던 신규 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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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현대 광주, 북구-광주시 충돌…정준호 의원 “복합쇼핑몰 교통문제, 국회가 조정자 역할 나서야”
광주 북구가 ‘더현대 광주’의 건축허가를 조건부 승인했지만, 교통 인프라 개선을 두고 광주시와의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건축허가는 북구가 맡았지만, 교통대책 수립과 예산 편성 권한은 광주시에 있어 두 기관 간 역할 분담이 뚜렷하다. 해당 사업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터에 연면적 27만3천895㎡(지하 6층·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