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취객 ‘집에 갈 권리’까지 정부가 챙겨줘야 하나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2-11-19 03:09:08

기사수정
  • 심야 택시난 완화 대책에 드는 의문…정부의 시장 개입·규제가 실패 초래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4일 발표한 ‘심야 택시난 완화 대책’이 속속 시행되고 있으나 그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미지수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난달 4일 ‘심야 택시난 완화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국토교통부)

카카오모빌리티 등 플랫폼업계는 심야 탄력호출료를 적용하고 있다. 심야 탄력호출료는 택시 호출이 어려운 시간대인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3시까지 추가로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탑승을 희망하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다. 택시기사의 수입을 올려줘 야간 운행을 늘리기 위한 목적이다. 플랫폼 가맹택시는 최대 5000원, 비가맹택시는 4000원의 호출료가 요금 외에 별도로 붙는다.

 

또 서울시는 지난 10일부터 개인택시 부제를 전면 해제했다. 일단 연말까지라는 단서를 달았지만 사실상 전면 해제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개인택시 부제 전면 해제는 45년 만에 이뤄지는 조치로, 개인택시의 영업 자율권을 확대해 심야시간대 추가적인 택시 운행을 유도하려는 취지다.

 

서울시는 12월부터 심야할증 시간을 조정하고 요금도 올린다. 현재 자정부터 오전 4시까지인 심야할증 시간을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4시까지로 늘리고, 승객이 많은 오후 11시부터 오전 2시에는 기본 할증률(20%)의 배인 40% 할증을 적용한다.

 

내년 2월 1일부터는 중형택시 기본요금이 3800원에서 4800원으로 1000원 오른다. 동시에 기본거리는 현행 2㎞에서 1.6㎞로 줄어든다.

 

이처럼 여러 대책들이 본격 시행되면서 예전에 비해 택시 수급상황이 개선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아직 대책의 효과를 단정 짓기에는 시기상조로, 수요가 폭증하는 연말을 지나면 정확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여기서 드는 의문이 하나 있다. 심야 택시이용객들은 사실 대부분 취객들인데 “정부가 취객들이 집에 잘 들어갈 수 있도록 택시 잡는 것까지 나서서 챙겨주는 것이 과연 옳은가?” 하는 것이다. 세계의 주요 도시 중 우리나라 수도권처럼 버스·지하철 대중교통이 잘 발달돼 있는 곳도 드문데 말이다.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 오면 놀라는 것 중의 하나가 휘황찬란한 밤의 문화다. 밤늦게 술 마시고 다니다가는 폭행이나 강도를 당하기 쉬운 자기네 나라에 비해 새벽까지 먹고 마시는 사람들로 붐비는 밤거리, 그리고 그 취한 국민을 안전하게 귀가시켜 주기 위해 눈물겹도록 애쓰는 정부. 자기네 나라, 도시에서는 꿈도 꿀 수 없는 일이다. 

 

심야 시간에 택시가 부족한 이유 중 하나가 운전기사들이 취객들에게 툭하면 욕을 먹고 폭행을 당하기 때문이다. 이건 수입 이전의 인간적인 문제다. 

 

술 취하면 다 개가 된다고 했다. 법무부 차관 같은 덕망 있는 사회지도급 인사도 술 취해서 택시기사를 폭행한다. 취객의 귀가 권리를 챙겨주려고 애쓰기보다는 취객 폭행에 대해 엄정하고 신속한 처벌을 마련하는 게 더 필요해 보인다. 

 

정부가 택시 대책을 세우면 문제가 다 잘 해결될 것 같은데 그게 그렇지 않다. 정부 대책이라는 것이 여길 만지면 저기가 터지고, 저기 터진 곳을 만지면 여기가 다시 터지기 일쑤다. 한 마디로 정부 대책 같은 거 잘 안 되는 것이다. 사회주의국가의 계획 경제가 대부분 실패하는 거 보면 잘 알 수 있다. 자유민주주의인 우리나라 정부 정책의 실패 사례도 차고 넘친다.

 

심야 택시난 문제의 이면에는 그동안 정부가 수많은 택시 정책을 도입하고 시행해 온, 시장 개입과 규제의 결과가 있다. 물론 대부분 실패로 끝났다. 정부는 국민 교통편의 증진을 위한 것이라고 정당화할 수는 있겠지만, 시장 원리를 외면하다 보니 문제가 꼬이기만 했다.

 

정부의 시장 개입은 그 자체만으로도 시장의 비효율성이 커지고 실패를 초래할 수 있다. 특히 정부 실패는 치명적이다. 정부는 웬만해선 실패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실패를 바로잡는 것도 어렵고, 실패를 되풀이 할 우려가 있다. 사실 지금 나온 여러 택시 대책들도 그런 상황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정부는 국민 안전과 시장 경쟁 확대 등 기본적인 것에 집중하고 택시 운영과 공급, 요금 등은 시장에서 자율적으로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이 될 수 있다. 시장 개입과 규제로 실패를 초래하는 일을 되풀이하지 말고 그냥 시장에 맡겨보도록 하자. 시장은 우리 인간보다 훨씬 뛰어난 자생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TAG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강남 30분 시대”라더니…김포에 돌아온 건 반쪽 ‘서울역 직결’ 김포 정치권과 지자체는 GTX-D 서울역 직결안 통과에 환호했지만, 시민이 기대한 ‘강남 직결’은 빠진 채 확정됐다. 강남 수요와 도시 성장 전망을 외면했다는 비판이 나온다.김포시민이 기대한 건 ‘강남 30분 시대’였다. 정치인들은 수년간 이를 내세워 지역 여론을 달궜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일명 GTX-D 선행구간)이 강남까...
  2. 대구 개인용달 화물차 ‘생계 위기’…택배 전환·번호판 충당 해법 모색 [대구경북취재본부 서철석 기자] 대구지역에서 운행 중인 1톤 개인용달 화물차들이 과잉 공급에 따른 심각한 경영난으로 생계 위협에 직면했다. 업계는 택배 전환과 번호판 충당을 핵심 해법으로 제시하며, 용달·택배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상생 방안을 촉구하고 있다.지역 용달 업계에 따르면, 현재 대구에는 개인용달 차량이 과도하...
  3. 더현대 광주, 북구-광주시 충돌…정준호 의원 “복합쇼핑몰 교통문제, 국회가 조정자 역할 나서야” 광주 북구가 ‘더현대 광주’의 건축허가를 조건부 승인했지만, 교통 인프라 개선을 두고 광주시와의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건축허가는 북구가 맡았지만, 교통대책 수립과 예산 편성 권한은 광주시에 있어 두 기관 간 역할 분담이 뚜렷하다. 해당 사업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터에 연면적 27만3천895㎡(지하 6층·지상...
  4. 애플페이 교통카드, 한국 대중교통 바꿀까?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로도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시대다. 애플페이가 한국 대중교통에 정식 적용됐지만, 기능적 제약과 정책 연계 미비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2025년 7월 22일, 애플과 티머니가 애플 월렛에 티머니 교통카드를 공식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아이폰과 애플워치 사용자도 스마트기기 하나로 전국 대중교통을 이용...
  5. 서울 지하철 부정승차, 끝까지 징수…우대·기후동행 돌려쓰기 집중 단속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부정승차에 법적 조치를 병행하고, 우대용·기후동행카드 부정사용에는 과학적 단속 시스템을 도입했다.7일 공사는 부정승차를 단순 위반이 아닌 ‘명백한 범죄행위’로 간주해, 소송부터 강제집행까지 끝까지 책임을 묻는다고 밝혔다. 통합 이후 지금까지 130여 건의 소송을 진행했으며, 지난해에는 22건...
  6. 서울시, 외국인 대상 택시 바가지요금 100일간 특별단속 서울시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택시의 부당요금 요구, 승차거부, 불친절 등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100일간의 집중 단속에 나섰다.서울시는 여름 휴가철과 관광 성수기를 맞아 외국인 택시 민원을 해소할 특별 대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인천·김포공항, 명동 등 외국인 밀집 지역에 단속 인력을 집중 투입하고, 승차거부...
  7. 신규 운면허 취득자 2년째 감소세…청년층 "기후동행카드면 충분"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가 2년 연속 급감하면서 전국 운전면허학원이 매월 2-3곳씩 폐업 위기에 처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4년 신규 면허 취득자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80만명대로 떨어질 전망이며,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된 "기후동행카드면 충분하다"는 인식이 업계 존폐를 위협하고 있다.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7년 108만명이던 신규 운전...
  8. TS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 100일, 전국 안전문화 확산 성과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4월 30일 출범한 범정부 교통안전 캠페인 '오늘도 무사고'가 100일을 맞아 전국 14개 지역본부에서 232회 현장 캠페인을 실시하고 1만2천여 명의 국민이 참여하며 전국적인 교통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캠페인이 기존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교통안전 홍보에서 벗어나 ...
  9. 8.15 광복절 세종대로 18시간 전면차단…폭주차량 특별단속도 서울경찰청은 제80주년 광복절 기념행사로 인해 15일 오전 6시부터 밤 12시까지 18시간 동안 세종대로(적선로~세종로) 일대를 양방향 전면 통제하고, 동시에 폭주·난폭운전 차량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세종대로 등 교통통제는 총 3단계로 나눠 실시된다. 1단계는 지난 10일 오전 0시부터 16일 오후 ...
  10. ‘나중에 돌려드릴게요’ 복지이직금 900억 미지급…서울개인택시조합, ‘폰지 사기’ 논란 서울개인택시조합의 복지이직금 제도가 회비에 의존한 순차 지급 방식으로 운영되며, 누적 미지급금이 900억 원(2025년 8월 기준)을 넘어섰다. 신규 회비로 기존 수급자의 이직금을 충당하는 구조가 ‘폰지 사기’와 유사하다는 지적 속에, 이사장 교체와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제도 개혁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복지이직금은 개인택시 기사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