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천공항 고속도 통행료 내려라"
  • 이호돌 기자
  • 등록 2006-08-28 21:06:34

기사수정
  • 네티즌 100만명 서명운동 돌입
인천공항 고속도로의 통행료 인하운동이 온라인상에서 재연되고 있다.

인천공항고속도로통행료인하추진위원회 1·3·4대 위원장을 지낸 김규찬(전 인천국제공항공사 노동조합 위원장)씨는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네티즌 100만인 서명운동 추진중"이라며 "결과가 모아지는대로 정부에 인터넷 청원을 낼 계획"이라고 27일 말했다.

인천공항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네티즌 100만인서명 운동은 인천방향 무료, 서울방향 일반고속도로 수준의 통행료 인하를 목표로 전국민의 권리를 찾기 위한 방안으로 전개된다.

이를 통해 인천공항고속도로가 영종주민에게만 부당한 도로가 아니고 전국민에게 부당한 도로라는 사실을 알린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인천공항고속도로의 이용객은 연간 2천600만명 규모로 국제공항을 이용하는 국민, 인천공항에 입주한 기업체 종사자, 인천공항 업무 관련 종사자, 공항화물 관련 기업체 종사자, 인천 중구 영종도 주민 및 옹진군 북도면 직원 등으로 전국민이 이용대상이다.

이들은 통행료를 현행수준으로 유지하는 것보다 인하했을 경우 국민은 통행료 지출이 줄고,고속도로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공항에 접근 할 수 있어 민자사업법의 취지에 부합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이에 따라 가칭 '인천공항고속도로 통행료인하 전국 네티즌 운동본부'를 구성, 100만인 서명 목표달성을 위해 인터넷상에서 시·도별로 활동하면서 정부관계자 면담시 참여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네티즌들은 인천공항고속도로가 인천공항과 영종도에 접근하는 유일한 도로인데도 터무니없이 비싼 통행료를 징수, 국민들에게 보장된 거주 이전의 자유, 일반적 행동의 자유, 직업 선택의 자유 침해를 침해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네티즌들은 그 근거로 법을 지켜야 할 국가가 구 유료도로법 제3조 '주변에 무료도로가 있어야 유료도로로 할 수 있다'라는 규정을 어기고 무료 대체도로 없이 비싼 통행료 징수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네티즌들은 정부와 헌법재판소가 영종도와 월미도 사이 뱃길을 근거로 인천공항고속도로가 유일한 도로이기는 하나 유일한 통행방법은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은 억지라고 비판하고 있다.

김규찬 씨 등은 "뱃길은 도로법에 의한 도로가 아니며 백번 양보하여 통행 방법이라 치더라도 구 유료도로법에서 명시한 '무료대체도로'가 아니기 때문에 유료도로법을 어기고 통행료를 징수하는 것은 여전히 부당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당초 민자사업은 수익성이 있어야 하나 이 사업의 경우 교통량을 부풀려 수익성이 있는 것처럼 예측해 민자사업을 무리하게 강행하고 나중에 법률을 바꿔 당초 예상운영수익의 80%까지 국민세금으로 보조해 주도록 결정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처음에는 90%까지 보조해 주다가 통행료인하 운동이 전개되자 80%로 하향 조정한 사실은 무엇을 말하느냐"고 따졌다.

실제로 이들의 분석결과 인천공항고속도로 민자업체의 운영수입은 통행료로 대부분을 채워야하지만 현재 통행료 운영수입은 당초 예상 운영수입의 50%에도 못미침에 따라 정부가 국민세금으로 운영수익 보조해준 예산이 2001년부터 2005년까지 5천650억원에 달한다는 것이다.

이들이 문제로 삼고 있는 핵심은 공항철도가 개통되는 2007년 3월 공항철도 개통으로 통행료 운영수익은 감소해 정부 보조금이 더욱 증가하게 된다는 사실이다.

공항철도 역시 민자사업이기 때문에 국민세금으로 보조해주는 돈이 엄청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송도국제도시와 인천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인천대교가 개통되는 2010년에는 3개의 교통수단으로 공항과 영종도의 교통수요가 분산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으나 공항의 특성상 공항수요가 증가하는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3개의 민자업체에 국민세금으로 보조해주는 재정이 천문학적 규모로 늘어날 것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전국민을 대상으로 통행료 인하 서명운동을 전개,통행료 인하를 통해 교통량 증가를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한편 2003년 2월 인천공항고속도로통행료인하추진위원회를 구성돼 통행료 인하운동을 전개한 결과 지역주민에 한해 2003년 8월부터 건설교통부가 통행료를 보조하는 방법으로 서울과 인천방향 통행료를 각각 48.4%인하했으며, 2004년 8월 지역주민에 한해 인천방향 통행료 나머지 51.6%를 인천시가 보조하는 방법으로 지역주민 100% 면제를 해왔다.

그러나 인천시는 공항철도 개통되는 2007년 3월에는 지역주민의 감면을 폐지하겠다고 일방적 공지해 주민들의 반발이 우려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통행료인하 운동 집회·시위와 관련, 통추위 1·3·4대 김규찬 위원장은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해고됐으며, 인천국제공항공사 및 신공항하이웨이주식회사로부터 피소돼 인천지법 1심에서 징역 8월 집행유예2년을 선고 받았다.

이어 김씨는 지역주민 3천여명의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해 2심에서 벌금형 1천만원을 선고 받았으며, 지역주민들은 자발적인 벌금모금운동을 통해 1천500만원 가량을 모금했다.

이에 인천국제공항공사 노동조합은 총회 결의로 노동조합 전위원장인 김규찬의 벌금을 대납키로 결정했으며,주민이 모금한 1천500만원은 2007년 3월 지역주민 통행료 감면폐지 투쟁기금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프로필이미지

이호돌 기자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강남 30분 시대”라더니…김포에 돌아온 건 반쪽 ‘서울역 직결’ 김포 정치권과 지자체는 GTX-D 서울역 직결안 통과에 환호했지만, 시민이 기대한 ‘강남 직결’은 빠진 채 확정됐다. 강남 수요와 도시 성장 전망을 외면했다는 비판이 나온다.김포시민이 기대한 건 ‘강남 30분 시대’였다. 정치인들은 수년간 이를 내세워 지역 여론을 달궜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일명 GTX-D 선행구간)이 강남까...
  2. 대구 개인용달 화물차 ‘생계 위기’…택배 전환·번호판 충당 해법 모색 [대구경북취재본부 서철석 기자] 대구지역에서 운행 중인 1톤 개인용달 화물차들이 과잉 공급에 따른 심각한 경영난으로 생계 위협에 직면했다. 업계는 택배 전환과 번호판 충당을 핵심 해법으로 제시하며, 용달·택배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상생 방안을 촉구하고 있다.지역 용달 업계에 따르면, 현재 대구에는 개인용달 차량이 과도하...
  3. 더현대 광주, 북구-광주시 충돌…정준호 의원 “복합쇼핑몰 교통문제, 국회가 조정자 역할 나서야” 광주 북구가 ‘더현대 광주’의 건축허가를 조건부 승인했지만, 교통 인프라 개선을 두고 광주시와의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건축허가는 북구가 맡았지만, 교통대책 수립과 예산 편성 권한은 광주시에 있어 두 기관 간 역할 분담이 뚜렷하다. 해당 사업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터에 연면적 27만3천895㎡(지하 6층·지상...
  4. 애플페이 교통카드, 한국 대중교통 바꿀까?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로도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시대다. 애플페이가 한국 대중교통에 정식 적용됐지만, 기능적 제약과 정책 연계 미비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2025년 7월 22일, 애플과 티머니가 애플 월렛에 티머니 교통카드를 공식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아이폰과 애플워치 사용자도 스마트기기 하나로 전국 대중교통을 이용...
  5. 서울 지하철 부정승차, 끝까지 징수…우대·기후동행 돌려쓰기 집중 단속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부정승차에 법적 조치를 병행하고, 우대용·기후동행카드 부정사용에는 과학적 단속 시스템을 도입했다.7일 공사는 부정승차를 단순 위반이 아닌 ‘명백한 범죄행위’로 간주해, 소송부터 강제집행까지 끝까지 책임을 묻는다고 밝혔다. 통합 이후 지금까지 130여 건의 소송을 진행했으며, 지난해에는 22건...
  6. 서울시, 외국인 대상 택시 바가지요금 100일간 특별단속 서울시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택시의 부당요금 요구, 승차거부, 불친절 등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100일간의 집중 단속에 나섰다.서울시는 여름 휴가철과 관광 성수기를 맞아 외국인 택시 민원을 해소할 특별 대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인천·김포공항, 명동 등 외국인 밀집 지역에 단속 인력을 집중 투입하고, 승차거부...
  7. 신규 운면허 취득자 2년째 감소세…청년층 "기후동행카드면 충분"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가 2년 연속 급감하면서 전국 운전면허학원이 매월 2-3곳씩 폐업 위기에 처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4년 신규 면허 취득자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80만명대로 떨어질 전망이며,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된 "기후동행카드면 충분하다"는 인식이 업계 존폐를 위협하고 있다.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7년 108만명이던 신규 운전...
  8. TS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 100일, 전국 안전문화 확산 성과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4월 30일 출범한 범정부 교통안전 캠페인 '오늘도 무사고'가 100일을 맞아 전국 14개 지역본부에서 232회 현장 캠페인을 실시하고 1만2천여 명의 국민이 참여하며 전국적인 교통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캠페인이 기존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교통안전 홍보에서 벗어나 ...
  9. 8.15 광복절 세종대로 18시간 전면차단…폭주차량 특별단속도 서울경찰청은 제80주년 광복절 기념행사로 인해 15일 오전 6시부터 밤 12시까지 18시간 동안 세종대로(적선로~세종로) 일대를 양방향 전면 통제하고, 동시에 폭주·난폭운전 차량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세종대로 등 교통통제는 총 3단계로 나눠 실시된다. 1단계는 지난 10일 오전 0시부터 16일 오후 ...
  10. ‘나중에 돌려드릴게요’ 복지이직금 900억 미지급…서울개인택시조합, ‘폰지 사기’ 논란 서울개인택시조합의 복지이직금 제도가 회비에 의존한 순차 지급 방식으로 운영되며, 누적 미지급금이 900억 원(2025년 8월 기준)을 넘어섰다. 신규 회비로 기존 수급자의 이직금을 충당하는 구조가 ‘폰지 사기’와 유사하다는 지적 속에, 이사장 교체와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제도 개혁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복지이직금은 개인택시 기사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