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택시앱 출시 바람직한가?…반응 싸늘
  • 이명철 기자
  • 등록 2019-05-21 08:03:54

기사수정
  • 강제배차 통해 승차거부 문제 해결?…전제 정치의 발상


▲ 심야에 택시잡는 모습.


서울시가 승차거부 없이 강제 배차되는 공공택시 호출 앱 ‘S택시를 이달 말 출시한다고 밝혔지만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정부가 이미 구축된 자율민간시장에 뛰어들어 규제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가라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S택시는 승차거부 문제를 정부의 강제 배차로 해결해 보겠다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이용자가 주변 1km의 빈차를 검색한 후 원하는 택시를 직접 호출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택시앱과 차별된다. 승객의 목적지도 표시되지 않는다. 서울시는 오는 290시부터 일부 택시를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이르면 6월 말 전체택시를 대상으로 S택시를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택시운송사업자는 S택시를 의무적으로 설치·이용해야 하고, 기사는 승객 호출 시 의무적으로 승객을 태워야 한다. 이를 어기면 1120만원, 2240만원, 3360만원의 과징금이 부과되거나, 각각 20·40·60일 사업 일부 정지 조치가 내려진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지난해 12여객자동차운송사업 개선명령 및 준수사항을 개정 공고했다.


하지만 강제 배차 시스템에 대한 반발과 부담감으로 택시기사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친절·안전 운행을 기대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이에 앞서 서울시는 지난해 4월 개발비 10억원을 들여 역시 목적지 미표시의 지브로를 출시했으나 택시업계의 외면으로 지난해 말 운영이 중단되는 실패를 맛보았다.


그럼에도 새로운 앱을 또 다시 만든 이유는 현재 택시앱 시장의 독과점으로 인한 폐단이 크다고 판단하고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다. 서울시는 승객 골라태우기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사실상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카카오택시 측에 앱에 목적지가 표시되지 않도록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자 직접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택시업계의 참여 및 앱 이용자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대책 없이 성급하게 새로운 앱을 출시하면서 지브로의 전철을 밟을 우려가 높다는 지적이 나온다. 과거 지브로를 설치한 택시는 전체 약 72000대 중 36000대였는데, 일평균 택시호출 건수는 130, 배차완료 건수는 23, 운행완료 건수는 13건에 불과했다.


서울시는 그 동안 택시사업조합 및 노조 등과 ‘S택시관련 협의를 진행해 왔으나 강제 시스템에 대한 반발로 택시업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여기다 S택시 앱의 대시민 홍보계획도 부족한 것으로 평가된다. 택시업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이용자수가 저조할 경우, S택시는 지브로처럼 사장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겠다.


서울시는 S택시의 승차율 제고와 택시업계의 참여확대를 위해 인센티브와 패널티 부과를 계획하고 있다. 야간에는 추가 비용을 받도록 하거나 교대, 식사 등 정당한 사유 없이 승차 거부해 고객의 신고가 들어왔을 때는 일정한 페널티를 부과할 방침이다. 인센티브와 페널티 금액은 시범 운영 이후에 확정할 예정이다.


이로 인한 공공에 의한 자율민간시장 침범과 우회적인 요금인상은 논란을 낳고 있다. 자율시장 경제체제에서 정부는 직접 경쟁자가 되기보다 제도·행정의 개선으로 민간시장의 독과점에 따른 폐해를 줄여나가야 하는 것이 큰 역할인데 이미 민간이 구축해 놓은 시장에 후발 경쟁자로 뛰어들어 규제하는 것이 과연 옳은가 라는 지적이다.


야간에 추가비용을 받도록 하는 것도 서울시가 택시 기본요금을 우회적으로 인상하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지난 2월 택시요금 인상 후에도 시민들의 신뢰가 여전히 떨어지는 상황에서 서울시가 결국 승차거부 개선을 위한 비용을 업계가 아닌 시민들에게 전가하는 셈이 되기 때문이다.


관 주도 사업은 민간업체들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진다. 수익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서비스를 끊임없이 개선할 유인이 없어 민간업체들에 비해 실패할 확률이 높다. S택시도 수수료 0% 플랫폼을 지향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수익원이 없으며, 지속적으로 민간사업과 경쟁하면서 서비스를 발전시킬 동력이 떨어진다.


이런 결과는 S택시의 전작인 지브로에서 이미 경험했다. ‘지브로뿐만 아니라 서울시는 2018년까지 최근 3년간 공공 앱 60개를 제작했으나 이 중 41.7%25개가 중단되고 폐기됐으며 공공 앱 개발 비용으로 수십억이 소요됐다.


정부가 강제 배차 시스템을 통해 승차거부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은 전제주의 국가에서나 있을 법한 발상이다. 강제 배차만으로는 역효과를 불러올 수도 있다. 승객 불만은 난폭 운전, 불친절한 서비스 등 다양하다. 자율시장 경제체제 아래서는 민간과 경쟁하기 보다는 공정성과 실효성을 바탕으로 상생·협력을 우선 실천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다.



프로필이미지

이명철 기자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강남 30분 시대”라더니…김포에 돌아온 건 반쪽 ‘서울역 직결’ 김포 정치권과 지자체는 GTX-D 서울역 직결안 통과에 환호했지만, 시민이 기대한 ‘강남 직결’은 빠진 채 확정됐다. 강남 수요와 도시 성장 전망을 외면했다는 비판이 나온다.김포시민이 기대한 건 ‘강남 30분 시대’였다. 정치인들은 수년간 이를 내세워 지역 여론을 달궜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일명 GTX-D 선행구간)이 강남까...
  2. 대구 개인용달 화물차 ‘생계 위기’…택배 전환·번호판 충당 해법 모색 [대구경북취재본부 서철석 기자] 대구지역에서 운행 중인 1톤 개인용달 화물차들이 과잉 공급에 따른 심각한 경영난으로 생계 위협에 직면했다. 업계는 택배 전환과 번호판 충당을 핵심 해법으로 제시하며, 용달·택배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상생 방안을 촉구하고 있다.지역 용달 업계에 따르면, 현재 대구에는 개인용달 차량이 과도하...
  3. 더현대 광주, 북구-광주시 충돌…정준호 의원 “복합쇼핑몰 교통문제, 국회가 조정자 역할 나서야” 광주 북구가 ‘더현대 광주’의 건축허가를 조건부 승인했지만, 교통 인프라 개선을 두고 광주시와의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건축허가는 북구가 맡았지만, 교통대책 수립과 예산 편성 권한은 광주시에 있어 두 기관 간 역할 분담이 뚜렷하다. 해당 사업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터에 연면적 27만3천895㎡(지하 6층·지상...
  4. 애플페이 교통카드, 한국 대중교통 바꿀까?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로도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시대다. 애플페이가 한국 대중교통에 정식 적용됐지만, 기능적 제약과 정책 연계 미비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2025년 7월 22일, 애플과 티머니가 애플 월렛에 티머니 교통카드를 공식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아이폰과 애플워치 사용자도 스마트기기 하나로 전국 대중교통을 이용...
  5. 서울 지하철 부정승차, 끝까지 징수…우대·기후동행 돌려쓰기 집중 단속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부정승차에 법적 조치를 병행하고, 우대용·기후동행카드 부정사용에는 과학적 단속 시스템을 도입했다.7일 공사는 부정승차를 단순 위반이 아닌 ‘명백한 범죄행위’로 간주해, 소송부터 강제집행까지 끝까지 책임을 묻는다고 밝혔다. 통합 이후 지금까지 130여 건의 소송을 진행했으며, 지난해에는 22건...
  6. 서울시, 외국인 대상 택시 바가지요금 100일간 특별단속 서울시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택시의 부당요금 요구, 승차거부, 불친절 등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100일간의 집중 단속에 나섰다.서울시는 여름 휴가철과 관광 성수기를 맞아 외국인 택시 민원을 해소할 특별 대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인천·김포공항, 명동 등 외국인 밀집 지역에 단속 인력을 집중 투입하고, 승차거부...
  7. 신규 운면허 취득자 2년째 감소세…청년층 "기후동행카드면 충분"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가 2년 연속 급감하면서 전국 운전면허학원이 매월 2-3곳씩 폐업 위기에 처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4년 신규 면허 취득자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80만명대로 떨어질 전망이며,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된 "기후동행카드면 충분하다"는 인식이 업계 존폐를 위협하고 있다.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7년 108만명이던 신규 운전...
  8. TS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 100일, 전국 안전문화 확산 성과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4월 30일 출범한 범정부 교통안전 캠페인 '오늘도 무사고'가 100일을 맞아 전국 14개 지역본부에서 232회 현장 캠페인을 실시하고 1만2천여 명의 국민이 참여하며 전국적인 교통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캠페인이 기존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교통안전 홍보에서 벗어나 ...
  9. 8.15 광복절 세종대로 18시간 전면차단…폭주차량 특별단속도 서울경찰청은 제80주년 광복절 기념행사로 인해 15일 오전 6시부터 밤 12시까지 18시간 동안 세종대로(적선로~세종로) 일대를 양방향 전면 통제하고, 동시에 폭주·난폭운전 차량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세종대로 등 교통통제는 총 3단계로 나눠 실시된다. 1단계는 지난 10일 오전 0시부터 16일 오후 ...
  10. ‘나중에 돌려드릴게요’ 복지이직금 900억 미지급…서울개인택시조합, ‘폰지 사기’ 논란 서울개인택시조합의 복지이직금 제도가 회비에 의존한 순차 지급 방식으로 운영되며, 누적 미지급금이 900억 원(2025년 8월 기준)을 넘어섰다. 신규 회비로 기존 수급자의 이직금을 충당하는 구조가 ‘폰지 사기’와 유사하다는 지적 속에, 이사장 교체와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제도 개혁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복지이직금은 개인택시 기사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