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택시요금 카드결제시 5만원이하 무서명으로 해야”
  • 강석우 기자
  • 등록 2016-04-20 15:17:16

기사수정
  • 서울법인택시조합, 10개 카드사에 무서명제도 도입 및 한도확대요청
  • 택시영업 특성상 카드결제 서명을 받기쉽지 않은 이유 등을 들어
 

서울택시업계가 신용카드사에 5만원 이하의 택시요금 카드결제시 서명을 하지않아도 되도록하는 방안을 요청하고 나섰다. 이는 택시영업 특성상 카드결제 서명을 받기 쉽지않고 소액요금 결제임에도 카드결제 서명에 따라 시간지체가 이뤄져 운전자는 물론 이용시민에게도 불편을 주는데 따른 것이다.

서울시택시운송사업조합(이사장 오광원)은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공문을 신한카드사 등 10개 카드사에 보냈다고 밝혔다.

지난해말 현재 택시요금 카드결제시 5만원까지 무서명을 허용해주는 곳은 BC카드 1개사에 불과하고 나머지 10개 카드사는 무서명을 부분적으로 도입했거나 아직 적용하지 않고 있다.

아직 무서명을 적용하지 않는 곳은 신한카드를 비롯해 삼성카드, 롯데카드, 현대카드, 농협카드, 씨티카드, 하나카드이며 부분적으로 도입한 곳은 국민카드(30,000원 한도), 수협카드(30,000),하나SK카드(20,000)이다.

조합은 무서명제도 도입이 필요한 이유로 택시영업특성상 카드결제 서명을 받기 쉽지않고 서명요구로 인한 시비가 발생하는 점을 비롯해 서명에 따른 시간지체로 이용시민과 택시운전자의 불편초래, 관련법 개정을 통해 무서명 결제를 허용하는 정부정책의 배치, 신용카드사별 상이한 무서명적용과 한도에 따른 이용자의 혼란 등을 꼽았다.

가장 먼저 꼽은 건의 이유는 택시요금이 대부분 1만원 이하의 소액이고 심야시간대 승객의 경우 취객이 많아 서명을 받기 어려워 이용시민과 운수종사사간 마찰이 생기고 카드결제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더구나 이용요금의 카드결제시 서명을 받기위한 정차와 시간지체에 따라 승객과 운전자의 불편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 대기승객에게까지 불만을 사고 있다.

, 금융위원회가 지난 131여신전문금융업감독규정’(24조의6 2)개정안을 의결, 시행한 것에 근거한 것이다. 이 조항은 신용카드에 의한 거래금액이 5만원 이하로서 신용카드사업자가 카드 부정사용에 따른 책임을 부담하기로 신용카드가맹점에 통지한 경우에는 본인 확인을 하지 않을 수 있다고 개정한 것으로 이를 적용하지 않는 경우 정부와 감독기관의 개정취지를 살리지 못하는 것이다.

아울러 10개의 신용카드사 중 3개사가 20,000~30,000원 한도에서 무서명을 적용하고 있고 7개 신용카드사는 무서명 제도를 도입하지 않고 있는 등 무서명 도입여부와 한도가 제각각 달라 현장에서 혼선이 빚어지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이외에도 일부 승객이 서명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환불요구시 요금환불을 거부할 근거가 없어 열악한 운수종사자에게 피해가 발생하고 노사간 책임소재에 따른 다툼이 발생하고 있는데 근거한 것이다.

조합은 모든 카드사에서 5만원까지 무서명 적용이 이뤄질 경우 기대되는 효과로 이용시민 및 운전자의 시간적·경제적 낭비와 민원을 해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용시민의 카드이용 편의를 제공하고 택시사업자와 운수종사자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광원 이사장은 서울택시는 카드결제 금액이 연간 2조원이 넘지만 소액결제가 대부분이고 도난카드 사용 등 카드부정 사용이 적어 신용카드사의 손실도 거의 없다더구나 정부정책에 따라 여신금융협회에서도 곧 신용카드 가맹점 표준약관을 개정하여 5만원 이하 카드결제시 무서명제도 도입을 뒷받침하는 만큼 각 카드사들도 하루빨리 5만원 이하에 대한 무서명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프로필이미지

강석우 기자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강남 30분 시대”라더니…김포에 돌아온 건 반쪽 ‘서울역 직결’ 김포 정치권과 지자체는 GTX-D 서울역 직결안 통과에 환호했지만, 시민이 기대한 ‘강남 직결’은 빠진 채 확정됐다. 강남 수요와 도시 성장 전망을 외면했다는 비판이 나온다.김포시민이 기대한 건 ‘강남 30분 시대’였다. 정치인들은 수년간 이를 내세워 지역 여론을 달궜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일명 GTX-D 선행구간)이 강남까...
  2. 대구 개인용달 화물차 ‘생계 위기’…택배 전환·번호판 충당 해법 모색 [대구경북취재본부 서철석 기자] 대구지역에서 운행 중인 1톤 개인용달 화물차들이 과잉 공급에 따른 심각한 경영난으로 생계 위협에 직면했다. 업계는 택배 전환과 번호판 충당을 핵심 해법으로 제시하며, 용달·택배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상생 방안을 촉구하고 있다.지역 용달 업계에 따르면, 현재 대구에는 개인용달 차량이 과도하...
  3. 더현대 광주, 북구-광주시 충돌…정준호 의원 “복합쇼핑몰 교통문제, 국회가 조정자 역할 나서야” 광주 북구가 ‘더현대 광주’의 건축허가를 조건부 승인했지만, 교통 인프라 개선을 두고 광주시와의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건축허가는 북구가 맡았지만, 교통대책 수립과 예산 편성 권한은 광주시에 있어 두 기관 간 역할 분담이 뚜렷하다. 해당 사업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터에 연면적 27만3천895㎡(지하 6층·지상...
  4. 애플페이 교통카드, 한국 대중교통 바꿀까?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로도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시대다. 애플페이가 한국 대중교통에 정식 적용됐지만, 기능적 제약과 정책 연계 미비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2025년 7월 22일, 애플과 티머니가 애플 월렛에 티머니 교통카드를 공식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아이폰과 애플워치 사용자도 스마트기기 하나로 전국 대중교통을 이용...
  5. 서울 지하철 부정승차, 끝까지 징수…우대·기후동행 돌려쓰기 집중 단속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부정승차에 법적 조치를 병행하고, 우대용·기후동행카드 부정사용에는 과학적 단속 시스템을 도입했다.7일 공사는 부정승차를 단순 위반이 아닌 ‘명백한 범죄행위’로 간주해, 소송부터 강제집행까지 끝까지 책임을 묻는다고 밝혔다. 통합 이후 지금까지 130여 건의 소송을 진행했으며, 지난해에는 22건...
  6. 서울시, 외국인 대상 택시 바가지요금 100일간 특별단속 서울시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택시의 부당요금 요구, 승차거부, 불친절 등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100일간의 집중 단속에 나섰다.서울시는 여름 휴가철과 관광 성수기를 맞아 외국인 택시 민원을 해소할 특별 대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인천·김포공항, 명동 등 외국인 밀집 지역에 단속 인력을 집중 투입하고, 승차거부...
  7. 신규 운면허 취득자 2년째 감소세…청년층 "기후동행카드면 충분"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가 2년 연속 급감하면서 전국 운전면허학원이 매월 2-3곳씩 폐업 위기에 처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4년 신규 면허 취득자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80만명대로 떨어질 전망이며,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된 "기후동행카드면 충분하다"는 인식이 업계 존폐를 위협하고 있다.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7년 108만명이던 신규 운전...
  8. TS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 100일, 전국 안전문화 확산 성과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4월 30일 출범한 범정부 교통안전 캠페인 '오늘도 무사고'가 100일을 맞아 전국 14개 지역본부에서 232회 현장 캠페인을 실시하고 1만2천여 명의 국민이 참여하며 전국적인 교통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캠페인이 기존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교통안전 홍보에서 벗어나 ...
  9. 8.15 광복절 세종대로 18시간 전면차단…폭주차량 특별단속도 서울경찰청은 제80주년 광복절 기념행사로 인해 15일 오전 6시부터 밤 12시까지 18시간 동안 세종대로(적선로~세종로) 일대를 양방향 전면 통제하고, 동시에 폭주·난폭운전 차량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세종대로 등 교통통제는 총 3단계로 나눠 실시된다. 1단계는 지난 10일 오전 0시부터 16일 오후 ...
  10. ‘나중에 돌려드릴게요’ 복지이직금 900억 미지급…서울개인택시조합, ‘폰지 사기’ 논란 서울개인택시조합의 복지이직금 제도가 회비에 의존한 순차 지급 방식으로 운영되며, 누적 미지급금이 900억 원(2025년 8월 기준)을 넘어섰다. 신규 회비로 기존 수급자의 이직금을 충당하는 구조가 ‘폰지 사기’와 유사하다는 지적 속에, 이사장 교체와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제도 개혁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복지이직금은 개인택시 기사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