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 운전기사 처우 따라 택시회사 지원 차등
  • 이호돌 기자
  • 등록 2014-04-26 19:03:30

기사수정
  • 상위업체엔 카드결제 수수료·차고지 밖 교대 확대 등 인센티브
서울시가 택시운전기사에 대한 처우 정도에 따라 택시업체를 차등 지원하기로 했다. 지난해 택시요금 인상의 효과가 기사에게 돌아가 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택시요금 인상 이후 기사 처우를 개선한 택시업체에 대해서는 카드결제 수수료 지원, 차량 취득세 감면 등 강력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반대로 운전기사 처우가 좋지 않거나 민원이 많이 제기되는 업체에 대해서는 지원을 축소해 업체가 스스로 종사자 처우 개선에 나서도록 한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24일 이 같은 내용의 ‘운수종사자 처우 개선을 위한 차등 지원안’을 발표했다.

운전기사 처우수준 평가기준은 한 달 납입기준금(사납금) 대비 한 달 총 급여의 비율과 복지지수 등으로 마련하고 처우가 상대적으로 월등히 좋으면 ‘처우 상위업체’, 처우가 상대적으로 많이 떨어지면 ‘처우 하위업체’로 나눌 계획이다.

서울시는 지난 3월 255개 법인택시업체로부터 임금협정서를 제출받아 운전기사 처우 정도를 분석해 상위 20개 업체와 하위 21개 업체를 선정했으나 선정기준의 공정성 문제가 불거져 취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명단은 노조와의 검증작업을 거쳐 5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

서울시는 상위업체에 대해 ▲소액 카드결제 수수료 지원 ▲차고지 밖 교대 편의 사전 신고 ▲자녀 장학금 지원 ▲차량 취득세 감면 ▲단속유예 등 5개 지원안을 연내에 시행키로 했다.

우선 상위업체에는 1만원 이하 카드결제액까지 수수료를 지원한다. 그러나 하위업체는 수수료 지원 대상에서 제외한다.

서울시는 카드결제 활성화를 위해 2007년부터 6000원 이하 카드결제 수수료를 택시업체에 지원하고 있다. 나머지 업체는 종전처럼 6000원 이하 결제에 대해 수수료를 지원한다.

원거리를 통근하는 기사들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된 '차고지 밖 교대 사전 신고제' 운영에서도 상위업체에게는 더 큰 혜택을 준다.

상위업체는 면허 차량 대수 기준 최대 50%까지 차고지 밖에서 운전기사가 근무를 교대할 수 있으나 하위 업체는 대상에서 전면 제외한다. 나머지 업체는 보유 택시의 30%만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또 상위업체에 종사하는 250명을 선발, 1인당 100만원의 자녀 장학금을 지원한다. 장학금은 스마트카드 교통복지기금을 활용해 마련할 계획이다.

택시차량을 신규로 구매할 때 내는 취득세에 대해 일률적으로 제공하던 감면(50%) 혜택도 차등 부여한다. 상위업체에는 기존처럼 취득세 50%를 할인해주지만 하위업체는 25%까지만 감면혜택을 준다. 서울시는 상위업체에 대해 장기적으로는 취득세 감면 비율을 100%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서울시는 상위업체에 대해 민원이나 신고가 있기 전에는 안전 관련 사항을 제외하고 모든 단속 및 지도점검 대상에서 제외할 방침이다. 반대로 하위업체는 특별관리 대상으로 정해 집중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이밖에 상위 업체에는 장기적으로 추진 중인 택시 공영차고지 건설지 선정 및 입주혜택 부여 시 우선권을 부여하고, 하위 업체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차고 면적 경감률 적용 혜택도 점차 줄여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올해 안에 택시업체 종합평가기준을 마련해 내년부터 시내 255개 택시업체를 평가하고,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4개 등급으로 분류, 택시 외부에 등급을 표시함으로써 시민이 우수한 택시를 골라 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경호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택시 경영자들이 어떻게 하면 종사자 처우개선을 더 잘 하도록 하고 이에 대한 관심을 더 많이 가지도록 할 것인가 고민하다가 개별 업체가 스스로 종사자 처우를 개선하도록 유인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프로필이미지

이호돌 기자 다른 기사 보기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천해요
0
좋아요
0
감동이에요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강남 30분 시대”라더니…김포에 돌아온 건 반쪽 ‘서울역 직결’ 김포 정치권과 지자체는 GTX-D 서울역 직결안 통과에 환호했지만, 시민이 기대한 ‘강남 직결’은 빠진 채 확정됐다. 강남 수요와 도시 성장 전망을 외면했다는 비판이 나온다.김포시민이 기대한 건 ‘강남 30분 시대’였다. 정치인들은 수년간 이를 내세워 지역 여론을 달궜고,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일명 GTX-D 선행구간)이 강남까...
  2. 대구 개인용달 화물차 ‘생계 위기’…택배 전환·번호판 충당 해법 모색 [대구경북취재본부 서철석 기자] 대구지역에서 운행 중인 1톤 개인용달 화물차들이 과잉 공급에 따른 심각한 경영난으로 생계 위협에 직면했다. 업계는 택배 전환과 번호판 충당을 핵심 해법으로 제시하며, 용달·택배 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상생 방안을 촉구하고 있다.지역 용달 업계에 따르면, 현재 대구에는 개인용달 차량이 과도하...
  3. 더현대 광주, 북구-광주시 충돌…정준호 의원 “복합쇼핑몰 교통문제, 국회가 조정자 역할 나서야” 광주 북구가 ‘더현대 광주’의 건축허가를 조건부 승인했지만, 교통 인프라 개선을 두고 광주시와의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건축허가는 북구가 맡았지만, 교통대책 수립과 예산 편성 권한은 광주시에 있어 두 기관 간 역할 분담이 뚜렷하다. 해당 사업은 옛 전남방직·일신방직 터에 연면적 27만3천895㎡(지하 6층·지상...
  4. 애플페이 교통카드, 한국 대중교통 바꿀까?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로도 교통카드를 쓸 수 있는 시대다. 애플페이가 한국 대중교통에 정식 적용됐지만, 기능적 제약과 정책 연계 미비 등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2025년 7월 22일, 애플과 티머니가 애플 월렛에 티머니 교통카드를 공식 통합한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아이폰과 애플워치 사용자도 스마트기기 하나로 전국 대중교통을 이용...
  5. 서울 지하철 부정승차, 끝까지 징수…우대·기후동행 돌려쓰기 집중 단속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부정승차에 법적 조치를 병행하고, 우대용·기후동행카드 부정사용에는 과학적 단속 시스템을 도입했다.7일 공사는 부정승차를 단순 위반이 아닌 ‘명백한 범죄행위’로 간주해, 소송부터 강제집행까지 끝까지 책임을 묻는다고 밝혔다. 통합 이후 지금까지 130여 건의 소송을 진행했으며, 지난해에는 22건...
  6. 서울시, 외국인 대상 택시 바가지요금 100일간 특별단속 서울시가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택시의 부당요금 요구, 승차거부, 불친절 등 불법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100일간의 집중 단속에 나섰다.서울시는 여름 휴가철과 관광 성수기를 맞아 외국인 택시 민원을 해소할 특별 대책을 시행한다고 6일 밝혔다. 인천·김포공항, 명동 등 외국인 밀집 지역에 단속 인력을 집중 투입하고, 승차거부...
  7. 신규 운면허 취득자 2년째 감소세…청년층 "기후동행카드면 충분"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가 2년 연속 급감하면서 전국 운전면허학원이 매월 2-3곳씩 폐업 위기에 처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2024년 신규 면허 취득자는 전년 대비 10% 감소한 80만명대로 떨어질 전망이며, 청년층을 중심으로 확산된 "기후동행카드면 충분하다"는 인식이 업계 존폐를 위협하고 있다.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7년 108만명이던 신규 운전...
  8. TS '오늘도 무사고' 캠페인 100일, 전국 안전문화 확산 성과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4월 30일 출범한 범정부 교통안전 캠페인 '오늘도 무사고'가 100일을 맞아 전국 14개 지역본부에서 232회 현장 캠페인을 실시하고 1만2천여 명의 국민이 참여하며 전국적인 교통안전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한국교통안전공단은 이번 캠페인이 기존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교통안전 홍보에서 벗어나 ...
  9. 8.15 광복절 세종대로 18시간 전면차단…폭주차량 특별단속도 서울경찰청은 제80주년 광복절 기념행사로 인해 15일 오전 6시부터 밤 12시까지 18시간 동안 세종대로(적선로~세종로) 일대를 양방향 전면 통제하고, 동시에 폭주·난폭운전 차량에 대한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서울경찰청에 따르면 세종대로 등 교통통제는 총 3단계로 나눠 실시된다. 1단계는 지난 10일 오전 0시부터 16일 오후 ...
  10. ‘나중에 돌려드릴게요’ 복지이직금 900억 미지급…서울개인택시조합, ‘폰지 사기’ 논란 서울개인택시조합의 복지이직금 제도가 회비에 의존한 순차 지급 방식으로 운영되며, 누적 미지급금이 900억 원(2025년 8월 기준)을 넘어섰다. 신규 회비로 기존 수급자의 이직금을 충당하는 구조가 ‘폰지 사기’와 유사하다는 지적 속에, 이사장 교체와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제도 개혁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복지이직금은 개인택시 기사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