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만 65세 무임승차' 숙제 놓고 서울시, 기재부에 날 세워
  • 박래호 기자
  • 등록 2023-02-07 10:07:36

기사수정
  • 서울시, 65세 이상 3010명 대면 설문 결과 발표... “노인 기준 72.6세”

‘노인’ 기준에 대해 우리 사회의 해묵은 숙제인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가 도화선이 돼 연일 논란의 회오리에 휩싸이고 있다. 

 

‘노인’ 기준에 대해 우리 사회의 해묵은 숙제인 ‘노인 지하철 무임승차’가 도화선이 돼 연일 논란의 회오리에 휩싸이고 있다.(교통일보 자료사진)이 문제를 놓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지방정부는 노인 무임승차에 대한 중앙정부의 지원을 요구하고, 이에 대해 중앙정부는 거부의 뜻을 분명히 밝히고 있어 양측간 마찰이 빚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 사안에 대해 물러서지 않고 중앙정부와 예각으로 맞서면서 정책의지 관철에 일관하고 있어 논란의 불길은 쉬 가시지 않을 전망이다.

 

서울시가 노인 무임승차 손실 보전을 거부하는 기획재정부를 압박하며 지하철 무임승차 연령(만 65세 이상) 상향 의제를 계속 부각시키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논거를 제시하기 위해 7일 서울시는 65세 이상 3010명을 대면 면접한 결과인 '2022년 서울시 노인 실태 조사'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서울에 살고 있는 65세 이상 노인들이 생각하는 '노인 기준 연령'은 평균 72.6세다. 지하철 무임승차를 비롯해 노인 관련 복지 혜택을 받는 법적 연령 65세보다 7.6세 높다.

 

서울시는 이번 조사 결과를 최근 급부상한 '무임승차 연령'과 연결하는 것에 대해 '정례 조사'일 뿐이라면서 기재부를 자극하지 않으려는 심사를 내비치고 있다. 

 

그러나 어찌 됐든 오비이락 격으로 지자체와 기재부의 물밑 줄다리기가 한창인 시점에 이를 뒷받침할 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관련 논의는 한층 가열될 것으로 전망된다.

 

65세 이상 지하철 무임승차는 39년 전인 1984년 도입된 후 한번도 바뀌지 않았다. 문제는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서울을 비롯해 도시철도를 운영하는 지자체의 적자 규모가 갈수록 커지는 데 있다.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경우 1조원에 달하는 만성 적자에 시달리고 있다. 이 중 30%는 무임승차로 인한 손실이다. 지난해 11월 기준 서울 인구에서 65세 이상 노인 비중은 17.5%지만 2025년에는 20.1%로 초고령 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무임승차로 인한 손실 규모가 계속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에 서울시는 대중교통 요금 인상안을 꺼냈고, 정부가 자제를 당부하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하철 무임승차로 인한 손실을 정부가 보전한다면 요금 인상 폭을 낮추겠다고 승부수를 던지면서 대구, 부산 등 다른 지자체로 무임승차 논쟁이 확산했다.

 

서울시에선 만성적인 지하철 적자를 해결하기 위해 무임승차 제도 개선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해 서울 지하철 65세 이상 무임 수송인원(1억9664만6000명) 등을 토대로 무임승차 노인 연령을 65세에서 70세로 올린다면 연간 손실을 최대 1524억원 줄일 수 있다고 추산했다.

 

서울연구원은 2021년 보고서에서 무임승차의 경우 노인의 이동성을 보장해 여가활동 증가, 우울증 예방 등 연간 3600억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일으키나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현실을 반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동률 서울시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서울시가 노인 무임승차 연령 상향과 관련해 정해진 답을 제시한 적은 없다"면서도 "국민의 정년, 연금 수령 시기와 맞물려 정부와 국회 등 이해관계자들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하철 노인 무임 수송은 (자치 사무가 아닌) 국가 사무다. 기재부의 입장 전환을 재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교통공사 '파산'까지 거론하며 무임승차 관련 제도 개선 필요성에 완강한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다. 새해를 맞아 노인회를 만난 자리에서도 이를 거론한 데 이어 이달 중순 관련 토론회도 연다.

 

오 시장은 지난 3일 페이스북을 통해 "머지않아 노령 인구가 전체 인구의 3분의 1이 되고, '100세 시대'가 될 터인데 이대로 미래 세대에게 버거운 부담을 지게 할 수 없다"며 "노인 세대를 존중하되 지속가능하고 감당 가능한 대중교통 시스템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TAG

프로필이미지

박래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제21회 자동차의 날, 미래모빌리티 시장 선도 다짐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 기업 임직원 등 자동차업계 관계자 300여 명과 강경성 1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21회 ‘자동차의 날’ 기념행사를 9일 서울 JW메리어트에서 개최했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2024. 5. 9(목) 14:30 서울 강남구 JW메리어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장, 김동욱 현대자동차...
  2. 대구교통공사 등 3곳 철도안전관리 '최우수'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국내 21개 철도운영자 및 철도시설관리자(이하 철도운영자등)를 대상으로 올해 1월부터 시행한 ‘2023년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대구교통공사올해 21개 철도운영자등의 수준평가 결과, 평균점수는 85.04점을 기록하여 작년(86.74점)보다 소폭 하락했으나, 과거 5개년 평균(83.39점) ...
  3. ‘한강 리버버스’ 명칭 공모…13일~22일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서울시가 전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오는 10월 한강에 선보이는 수상 교통수단 ‘한강 리버버스’의 새로운 이름을 짓는다. 서울시는 13일부터 22일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이달 13일(월)부터 22일(수)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
  4. 5월 20일부터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자동차 불법 튜닝, 불법명의, 무단방치 등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는 질서있고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5월 20일부터 6월 21일까지(한 달간) 경찰청, 지자체 등과 합동으로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을 실시한다. 불법자동차 단속 자료사진 주요 단속 대상은 불법튜닝 및 안전기준 위반, 불법명의(일명 대포차), 무단방치 등 교통질서를 어지럽히는 불법자동차이다. 특히 이륜
  5. 교통사고 사망자 연간 100명대…부산시, 맞춤형 대책 마련 교통사고 사망자 연간 100명대…부산시, 맞춤형 대책 마련 고령자·이륜차·화물차 안전 강화 중점 4개 분야 35개 과제 추진 부산미래혁신회의 [부산시 제공]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부산시가 교통사고 사망자를 대폭 줄이기 위해 교통사고 취약 분야에 대한 맞춤형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부산시는 16일 오전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교...
  6. 광주시 "택시부제 재도입 추진"…국토교통부에 심의 신청 광주시가 택시부제를 부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광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광주시는 16일 택시부제를 다시 도입하려고 최근 국토교통부 택시정책위원회에 심의를 신청했다.국토교통부는 2022년 11월 특광역시를 포함한 33개 지자체를 택시 승차난 발생지역으로 보고 택시부제를 해제했다.법인 택시 업계는 그동안 부제 해제로 택시가 과.
  7. 日혼다, 전기차·소프트웨어 투자 2배로 늘린다…"87조원 투입" 일본 자동차 업체 혼다가 2030년까지 전기차와 소프트웨어 분야에 10조엔(약 87조원)을 투자한다고 16일 밝혔다.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미베 도시히로 혼다 사장은 이날 도쿄에서 개최한 설명회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혼다는 지금까지 전기차 등에 5조엔(약 43조5천억원)을 투자할 방...
  8. 구로구,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 실시 구로구가 11월 8일까지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2024년 찾아가는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에서 교육을 듣고 있다.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체계적으로 자전거 교통안전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올바른 교통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대상은 어린이집, 유치
  9.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 나서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가 지난 8일 화치동 산단주유소 삼거리에서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에 나섰다.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가 지난 8일 화치동 산단주유소 삼거리에서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을 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역교통안전협의체’는 시 교통과, 여수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광주전남본부 등 교통
  10. 현대모비스, 전국 초등학생 대상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 제공한다 현대모비스가 국내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교육지원청 산하의 250여 개 초등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을 실시한다.  현대모비스가 국내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교육지원청 산하의 250여 개 초등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을 실시한다. 그 동안 현대모비스는 공모를 통해 선발한 개별 초등학교를 찾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