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판매 33%, 매출 32% 증가…“올해도 상승세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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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자동차가 마힌드라그룹 인수 이후 1년 동안의 실적을 발표하고 인수합병(M&A)이 성공적이었다고 자평했다. 쌍용차는 지난해 3월15일 인도 마힌드라가 지분인수를 완료함에 따라 법정관리를 졸업했다.
쌍용차는 마힌드라에 인수된 지난해 3월부터 올해 2월까지 글로벌 완성차 시장에서 11만5749대를 기록해 판매가 전년 같은 기간(8만6807대)보다 33% 증가했다고 밝혔다.
코란도C와 코란도스포츠 등 신차 출시가 판매호조를 이끌었다. 특히 지난해 3월부터 올해 2월까지 수출물량은 7만6480대로 전년(5만3089대)보다 44% 증가했다.
판매량이 늘면서 지난해 매출액도 지난 2010년 2조1014억원보다 32% 상승한 2조7731억원을 기록했으며 올해도 이 같은 성장세가 계속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유일 쌍용차 사장은 지난 15일 1주년을 맞아 “성공적인 발전 전략을 수행해왔고 판매 또한 뚜렷한 회복세에 있다”며 “가장 혁신적이고 존경 받는 대한민국 자동차 회사라는 비전을 달성하자”고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이 사장은 “지난 한 해 동안 ‘체어맨 H’ ‘체어맨 W’ ‘코란도스포츠’ 등 신모델을 출시해 2011년에 전년 대비 40%에 가까운 판매 신장을 이뤘다”며 “마힌드라와 함께 새로운 비전과 중장기 전략을 연계해 발전전략을 짰고 노조∙협력업체∙대리점 등 이해 관계자들과도 협력 관계를 강화하는 데 성공했다”고 평가했다.
파완 고엔카 쌍용차 이사회 의장 및 마힌드라 자동차∙농기계 부문 사장도 지난 1년을 높게 평가했다. 그는 “지난달 4000억원 이상의 투자 계획을 승인하는 등 글로벌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인도 시장에서 쌍용차를 출시할 날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쌍용차는 올 초 델리모터쇼에 참가해 인도 시장에 렉스턴을 처음 선보인 데 이어 하반기 중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또 마힌드라의 자회사인 마힌드라 남아공을 통해 곧 남아프리카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쌍용차와 마힌드라는 이 밖에도 연구개발(R&D), 기술, 구매, 글로벌 마케팅 등 전 영역에서 시너지 확대를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