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출 도움 안되고 번거롭다”…아예 진입 통제하는 곳도 많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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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가로 인해 압축천연가스(CNG) 겸용으로 개조하는 승용차와 화물차가 크게 늘어나고 있으나 상당수 충전소들이 이들 차량의 연료주입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에 따르면 전국 CNG 충전소 190여곳 중 70%에 가까운 130여곳이 CNG 겸용 승용·화물차에 충전을 해주지 않고 있다. 매출에 별 도움이 되지 않고 번거롭다는 이유에서다.
또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의 경우 충전소 90여곳 가운데 신용카드와 현금결제가 가능한 곳은 20여곳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50여곳은 아예 진입을 통제하고, 나머지 20여곳은 보증금 50만원에 월 수수료 2만2000원을 내고 특정 카드를 발급받았을 때만 충전하도록 하고 있다. 지방은 수도권보다 덜하지만 충전이 자유로운 곳은 절반도 되지 않는다.
충전소 측은 구조변경 차량의 충전금액이 2만원 안팎으로 적고, 시내버스 차고지를 겸한 충전소가 많아 버스의 왕래와 배차시간에 지장을 준다는 이유를 들고 있다. 이로 인해 대당 500만원 정도를 들여 CNG로 개조한 운전자들은 충전소를 찾아 시간과 돈을 낭비하고 있다.
최근 고유가 때문에 승용차를 CNG 겸용으로 개조한 서울 가양동 이 모씨(57)는 “충전소에서 충전을 거부당했다”며 “정부가 충전이 안되는 현실을 방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CNG자동차는 2007년 1만5000여대에서 지난해말 3만2000여대로 2배 이상 늘었다. CNG 승용차(2000㏄)는 2만원어치를 충전하면 시내에서 250㎞, 고속도로에서 300㎞를 달린다.
서울시 관계자는 “대기오염의 40%를 차지하는 배출가스를 줄이는 차원에서 CNG 사용은 바람직하지만 배차시간에 쫓기는 시내버스를 고려해 충전허용 여부는 자율에 맡기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