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점도-점도지수 등 5000km~1만km 큰 차이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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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오일을 5000km마다 교환 할 필요가 없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은 엔진오일 교환 시기를 5000km로 알고 잇다.
17일 한국소비자원과 한국석유관리원이 공동으로 불특정 소비자가 실제 주행한 7개 모델, 14대의 자동차 엔진오일을 시험한 결과, 엔진 오일의 품질에서 가장 중요한 동점도, 점도지수 등이 신유 대비 주행 거리별 사용유(5000km, 1만km)에서 큰 차이가 없었다.
차량 상태와 운행 조건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통상 1만km까지 주행 후 교환해도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다.
소비자의 실제 엔진 오일 교환 주기를 알아보기 위해 차량을 운행 중인 16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8.8%(126명)가 직접 주행거리를 확인하며 교환한다고 응답했고, 이 가운데 61.9%(78명)는 5000km 이하에서 교환한다고 답했다.
5000km 이하에서 교환한다는 응답자의 60.3%(47명)는 교환 주기가 적당하다고 응답했고, 33.3%(26명)는 차를 위해 조금 빠르게 교환한다고 응답했다.
상당수의 응답자가 5000km에 교환해야 한다는 관습적인 정보에 근거해 자동차 제작사에서 권장하는 통상적인 운행 조건 권장 주기인 1만~2만㎞, 6개월~12개월보다 빠르게 교환하고 있는 것이다.
교환 주기를 개선해 5000km를 1만km까지 연장할 경우, 교환 횟수를 1회/년 줄일 수 있어 매년 약 5500억원의 엔진 오일 교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폐 엔진 오일 처리 비용과 환경적 영향을 고려하면 그 이상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