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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전세버스운송사업의 면허제 전환이라는 도전 목표를 향해 힘차게 전진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는 김의엽 전국전세버스연합회장.
그는 전세버스 이용 국민의 안전성 확보 및 공익적 대중교통수단의 역할 강화를 위해 현행 등록제가 면허제로 개정될 수 있도록 업계의 힘과 지혜를 한곳에 모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세버스는 교통 불편 및 취약지역의 서민, 학생들의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임에도 그동안 정부의 규제완화 정책에 따른 공급과잉과 요금덤핑으로 혹독한 시련을 겪어왔다”는 김 회장은 “특히 지난해는 경영수지 악화와 안전관리 미흡에 따른 사고 증가로 정말 어려운 한해를 보냈다”고 토로했다.
하지만 다행히 연합회 태동 이래 최초로 국토해양부가 국가 예산을 직접 투입해 전세버스 제도개선 방안 강구를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했고, 최종보고서를 바탕으로 면허제 전환을 위한 국회 건의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었다고 회상했다.
그 결과, 국회의 입법발의로 전세버스 면허제 전환을 골자로 하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현재 국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 회부되는 가시적 성과를 이루어냈다고.
김 회장은 “현재 전세버스업계는 수송수요를 감안치 않은 등록남발 및 영세업체 난립, 과당경쟁으로 인한 운임요금 덤핑으로 시장질서가 문란해지는 등 많은 문제가 노출돼 있다”며 “국회에 계류돼 있는 전세버스면허제 전환 법안을 조기에 관철시킬 수 있도록 총력 경주 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회장은 이와 함께 학교 등하교시 전세버스를 이용해 통학하는 학생들처럼 학원을 이용하는 학생들에게도 전세버스를 이용해 통학할 수 있도록 전세버스의 사업범위에 학원이 포함되도록 적극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또 “사업용 자동차에 디지털 운행기록계 부착이 의무화됨에 따라 그 비용이 업계에 전가되고 있다”며 “수요감소 및 고유가 등으로 유례없는 경영난을 겪고 있는 사업자들의 이중적 부담이 감경되도록 2012년 정부예산에 디지털운행기록계 의무 장착 재정지원 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 경주 하겠다”고 말했다.
김 회장은 공제조합의 사고예방 활동 강화와 보상서비스의 선진화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2012년에도 사고다발업체에 대한 특별방문교육을 확대 실시하는 등 사고감소 및 예방을 꾸준히 추진해나가고, 신속한 보상서비스로 조합원의 불편을 해소해 나가겠다고.
그는 “마음을 다하면 이루지 못할 것이 없다”는 말로 전세버스업의 공동이익 증진과 업권 보호를 위한 역점사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을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