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택시업계, "LPG값 급등으로 더 이상 정상적인 운영 어려워"
서울시가 하반기 버스·지하철 요금 인상을 검토하는 가운데 택시업계도 요금 인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서울택시조합(이사장 김명수)과 서울개인택시조합(이사장 직무대행 임인택)은 "지난 2009년 6월 택시요금 인상 때 LPG가격이 ℓ당 769원이었으나 현재 48.8% 오른 1144원에 달해 더 이상 정상적인 경영이 불가능해졌다"며 "버스와 지하철 요금 인상을 추진할 때 택시 요금도 함께 올려야 한다"고 16일 주장했다.
조합은 "택시 기본요금을 2400원에서 3000원으로, 주행요금을 100원에서 200원으로 올리는 등 평균 21.29%의 인상안을 지난해 말 서울시에 요구했으나 그 이후 일반물가뿐만 아니라 근로자 최저임금, LPG 가격 등이 올라 더 높은 인상요인이 발생했다"고 강조했다.
조합은 "택시업체의 하루 대당 경영수지 적자가 7만원에 이르고 100대 기준 연간적자는 22억원에 달하는 등 업계가 생존 위기에 처해 있다"며 "택시 근로자의 수입도 도시근로자 최저 생계비의 75% 수준에 불과하고 다른 교통수단 종사자에 비해 현저히 낮다"고 지적했다.
또 "버스의 경우 대중교통수단이라고 해서 7년동안 연평균 2100억원씩 총 1조 2570억원을 지원한 반면, 택시에게는 지원다운 지원이 없었다"며 "택시근로자 처우 개선을 통한 택시 기능 회복과 서비스개선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 1981년 이후 버스요금 809%, 지하철요금 900%가 각각 인상된 반면 택시요금은 절반에도 못 미치는 300%선에 불과했다"며 "택시요금만 적정시기에 적정 인상률이 반영되지 못해 교통수단별 요금정책 형평성이 큰 문제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서울시는 지난 2001년, 2005년, 2009년에 택시요금 인상때마다 인상 주기를 2년마다 정례화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으며, 지난 해 6월에도 올해 상반기에 요금인상을 적극 검토하기로 약속한 바 있으나 아직 검증용역조차 발주하지 않았다"며 "요금 인상이 안 된다면 업계의 생존권 차원에서 집단시위 등 모든 수단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서울시 관계자는 "택시 요금에 일부 인상요인이 있는 것은 맞지만 아직 결정된 내용은 없다"며 "정확한 인상 시기와 인상폭은 정부 물가 정책과 다른 공공 요금 등을 고려해 면밀히 검토한 뒤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2007년 버스와 지하철 기본요금을 800원에서 900원으로 100원 올렸으며, 최근 이들 업계의 적자가 심각해짐에 따라 요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