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정비업체들이 차량 정비시 사용하는 스캐너(전자진단기)가 자동차제작사로부터 데이터 소스를 제공받지 못해 무용지물이 되고 있다며 자동차제작사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한국자동차전문정비연합회(회장 소순기)는 "일부 자동차제작사들이 스캐너에 내장돼 있는 통신용데이터 소스를 제공하지 않아 신차를 정비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며 "문제 해결을 위한 자동차제작사들의 성의를 촉구한다"고 10일 밝혔다.
스캐너는 자동차에 장착된 수많은 전자 부품의 고장 여부를 진단하는 장비로, 최근 신차의 전자화 추세에 따라 정비업체들에게는 필수적인 장비다.
하지만 일부 자동차제작사들은 신차가 나오면 이에 관한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아 전문정비업체들이 평균 500만원에 달하는 비싼 장비를 구입해놓고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국자동차전문정비연합회는 밝혔다.
연합회 관계자는 "신차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는 바람에 정보를 알 수가 없어 일선 전문정비업체에서 정비를 못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신차 사용자들도 고장이 나면 인근 정비업체에 가지 못하고 반드시 대기업 제작사 정비업체를 가야만 하는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외 스캐너 제작·판매업체는 모두 4개 업체로, 이들 업체는 자동차 제작사와 연계해 제품을 개발하고, 통신용 데이터 소스를 만들어 공급한다. 이 가운데 일부 업체들은 자동차 제작사의 직영 정비업체에게만 공급하고 일반 정비업체에게는 공급하지 않고 있다고 연합회는 지적했다.
연합회 관계자는 "자동차 제작사가 자사 차량에 대한 통신용 데이터를 공개하고 전자 진단기 제작업체는 이를 활용해 제품을 개발, 일반 정비업체에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 공정거래위원회에 대기업의 불합리한 정보 독점에 대한 제소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