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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2일 전북 변산반도 대명 리조트에서 '엑센트(프로젝트명 RB)' 신차 발표회를 갖고 본격 출시를 위한 준비를 끝냈다.
엑센트는 지난 1994년 4월 첫선을 보인 뒤 5년 2개월 동안 국내 시장에서 41만대가 팔린 소형 세단으로, 베르나의 해외 수출명(중국 제외)이기도 하다. 신차의 국내 이름과 해외 수출명을 동일하게 한다는 원칙과 엑센트라는 브랜드명의 정통성 계승 차원에서 옛 이름을 부활시켰다.
지난 2005년부터 5년여의 연구개발기간 동안 총 2000억원을 투입해 완성한 신형 엑센트는 쏘나타, 아반떼로 이어지는 '플루이딕 스컬프쳐(Fluidic Sculpture)'를 기반으로, '바람에 날리는 실크의 형상'을 본뜬 '슬릭 온 다이내믹(Sleek On Dynamic)'의 콘셉트로 디자인됐으며, 20∼30대 수요층의 트렌드에 맞췄다.
기존 베르나와 비교해 전장(4370㎜)은 70mm, 전폭(1705㎜)은 10mm 늘어나고 전고(1455㎜)는 15mm 낮아졌으며, 앞뒤 바퀴 사이 거리(2570㎜)를 70mm 늘여 여유 있는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감마 1.4 MPI 엔진과 감마 1.6 GDI 엔진을 장착했으며, 6단 자동변속기를 적용했다.
1.6 모델은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17.0kg.m, 연비 16.7km/ℓ이며, 1.4 모델은 최고출력 108마력, 최대토크 13.9kg.m에 연비는 16.1km/ℓ에 달한다.
국내 소형차 중에서는 처음으로 6개의 에어백과 액티브 헤드레스트가 전 모델에 기본 적용됐다. 차체자세제어장치(VDC)와 전동식 파워스티어링(MDPS)이 제동 및 조향 기능을 통합적으로 제어하는 '섀시통합제어시스템(VSM)'도 장착됐다.
신형 아반떼에 적용됐던 '홀더리스(Holderless) 버튼시동&스마트키 시스템', '후방 주차보조 시스템', '후방 디스플레이 룸미러' 등을 기본 또는 선택 사양으로 장착했고, 인텔리전트 DMB 내비게이션, 경제운전 안내 시스템, 액티브 에코 시스템 등 다양한 편의사양도 포함됐다.
현대차는 내년 국내시장에서 2만대를 판매하고 상반기 중 미국 등지에 수출을 시작해 전 세계 시장에서 연간 50여만대를 판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