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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카드산업협회 설립 12월로 또 연기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0-10-20 10:5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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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회원사간 이해관계 따라 알력…사무국장 선임못해

한국교통카드산업협회 출범이 또 연기됐다.

20알 국토해양부와 교통카드산업협회 창립준비위원회(이하 준비위)에 따르면 협회 설립 목표일을 3개월 가량 연기했으나 또 연기해 당초 계획보다 5개월 미룬 올해 12월로 재조정했다.

국토부와 준비위는 유능한 사무국장 적임자를 찾지 못했고, 부산ITS세계대회 개최 등 굵직한 현안에 밀린 탓이라고 설명했으나 업계에서는 협회 설립을 둘러싸고 회원사간 알력다툼이 적지 않아 당분간 산통이 가시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회장사로 내정된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임원단은 선정했고 현재 사무실 설립 등 물리적인 절차를 준비 중"이라면서 "아직 정관도 수립하지 못했고 사무국장도 선정하지 못한 상황이어서 오는 12월께나 정식 출범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준비위는 그러나 올해 초부터 협회 설립을 계획했고 지난 8월 협회 정관 작성을 끝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교통카드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관 수립 작업을 두고 업계 간 이해관계로 진통이 일부 있다"며 "설립 작업이 회장사인 한국도로공사와 부회장사인 롯데정보통신의 주도로 진행돼 여타 회원사의 의견이 묻히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회원사들은 협회 설립 이후 국토부가 강력하게 추진할 전국 교통카드 호환사업과 관련해 이해관계에 따라 적지 않은 마찰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역간 충전소 개방, 하이패스와 교통카드의 상호호환 등을 놓고 주요 사업자들이 극명하게 대립하는 양상이다.

교통카드 시장은 서울 운영업체인 한국스마트카드와 경기·인천 운영업체인 이비카드, 부산 등 중부 이남 지역을 맡고 있는 마이비 등 3사가 주도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교통카드를 어떤 지역에서든 이용하는 데는 업체 간 이견이 적지만 충전소 개방 문제에는 업계간 입장이 제각각 다르다. 하이패스와 교통카드를 하나로 통합할 경우 이용자 대부분이 교통카드를 선택해 카니발라이제이션(자기잠식효과)이 본격화될 것으로 우려하는 업체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12월 출범이 어려울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 관계자는 "관련업계가 시장 점유율 등 시장에서의 지위를 이유로 권한만 주장해선 안 되며, 책임도 생각해야 교통카드시장이 대승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다"며 "협회 설립 과정에서 일부 진통은 있을 수 있으며 적절한 전문가를 사무국장으로 선임해 협회 설립 작업을 차질없이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교통카드산업협회는 공공, 선불카드, 후불카드, IT서비스, IC칩운용체계(COS), 리더 등 교통카드 관련 40여개 업체와 단체의 참여가 확정한 가운데 회장사는 한국도로공사로 부회장사는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과 정보기술(IT)서비스업체인 롯데정보통신이 맡기로 내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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