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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고속철도망 추진전략 보고대회 주요 참석자 발언요지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0-09-03 09:0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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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수길 녹색성장위원회 위원장
ㅇ이번 전략은 지난해 11월 발표한 「녹색교통 추진전략」의 대중교통 부문을 더욱 발전시킨 획기적인 전략으로 교통부문 녹색성장을 본격 추진하는 계기가 될 것.
ㅇ KTX 고속철도망 확충을 위해서는 녹색가치를 대폭 반영한 SOC 투자평가제도 개선 등이 병행되어야 할 것.

□ 성균관대 김도년 교수(녹색성장위원회 위원)
ㅇKTX역을 녹색생활을 경험할 수 있는 녹색문화의 허브공간으로 조성해 나갈 필요
ㅇ아울러, 도로의 Door-to-Door 서비스에 대응하는 전략을 마련하는 한편, 수송전환 보조금·탄소캐쉬백 등 다양한 지원책도 강구 필요.

□ 박양호 국토연구원장
ㅇ지방분권화가 시작되고 파리로 집중이 둔화된 시점에 TGV가 개통되어 지역 균형발전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듯이, 전국 KTX 고속철도망 구축은 국토경쟁력과 지역 균형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됨.

□ 중앙대 허재완 교수(지역위 위원)
ㅇ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KTX 역세권 특구지정 등 지방도시 역세권을 지역경제의 오아시스로 육성할 필요

□ 서울대 송병락 교수
ㅇ수도권 집중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KTX 고속철도망을 통해 국토를 하나의 도시로 만들어 단일 생활권으로 전환하여야 할 것

□ 삼성경제연구소 정기영 소장(국경위 위원)
ㅇ철도를 수출산업화하면 제2의 원전과 같은 신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 특히, 건설산업 뿐만 아니라 운영시스템도 IT 기술과 결합하여 수출산업으로 육성할 필요

□ 곽승준 미래위원회 위원장
ㅇ각 도시권 내의 대중교통망과 KTX가 연계되어야 KTX 고속철도망 구축효과가 극대화될 것.
ㅇ사회통합과 친서민 정책 측면에서도 빠르고 편리한 광역급행철도가 필요하며, 특히, 수서-평택간 수도권 고속철도와 대심도를 연계하면 경제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생각

□ 다음(DAUM) 철도동호회 송지호 회장
ㅇKTX 도입으로 속도향상 뿐만 아니라 고개 중심으로 서비스가 향상되고 있다는 것을 체감.
ㅇ다만, 일반 국민들의 철도에 대한 인식 개선에 대해 노력할 필요. 도심지 철도 지하화가 단골 공약으로 나오는 현실이 철도와 기차에 대한 인식 부족에서 비롯되는 것이라 생각

□ KTX 기관사 이승열 기장
ㅇ선진국일수록 철도가 교통의 중심이 되나, 우리나라는 고속철도 이후 철도망 확충이 다소 지체되어 있으므로 철도 투자확대 필요.
ㅇ철도역을 단순한 열차 이동공간이 아닌 상업·문화가 복합된 복합환승센터로 발전시켜야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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