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면 내년 상반기 중 경수선 전철(서울~수원) 시흥역과 고속철도 광명역이 셔틀전철(단거리 구간 왕복운행 전철)로 연결된다. 또 고속철도의 열차 운행을 10월부터 주 944회에서 1천60회로 늘어난다.
건설교통부는 10일 이같은 내용의 '철도공사 경영개선 및 고속철도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 대책에 따르면 현재 연계교통수단 부실로 인해 이용률이 크게 저조한 광명역을 활성화하기 위해 경수선 시흥역과 고속전철 광명역을 연결하는 셔틀전철을 운행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 셔틀전철은 신호체계 정비와 시운전 등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에는 개통이 가능하다. 또 현재 중간 정차역으로만 사용되고 있는 광명역을 시발역으로 전환, 광명~대구 간 열차도 운행될 예정이다. 경수선 관악역과 광명역 간 셔틀버스도 올 하반기 운행된다.
또 연말까지 광명역의 주차공간을 970대에서 2천대 규모로 확대키로 했다.
역시 연계교통이 불편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고속철도 천안.아산역의 경우는 장항선(천안~온양온천)을 복선화해 2007년까지 기존 천안역과 연결키로 했다.
건교부는 이와 함께 현재 수송원가의 58% 수준인 고속철도와 일반철도의 운임을 단계적으로 현실화하고 인력 감축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도 추진키로 했다. 기존 철도역사는 첨단 복합역사로 신.개축하고 역세권과 철도 연변 부지도 개발한다.
철도공사는 현 추세로 간다면 오는 2013년에는 1조원의 적자가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이번에 발표한 개선책을 강도 높게 추진한다면 2013년에는 1천억원의 흑자가 가능할 것으로 건교부는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