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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사 KT, 금호렌터카 인수 왜?
  • 이호돌 기자
  • 등록 2009-12-02 20:3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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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새로운 사업확장으로 국내 1위 종합 렌털사업자 성장
KT가 국내 1위 렌터카 업체인 금호렌터카의 새 주인이 될 것으로 점쳐지면서 그 인수 배경에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통신업체인 KT와 금호렌터카는 겉으로는 연관성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과 금호렌터카 매각주간사인 산업은행은 지난달 30일, 금호렌터카 우선협상대상자로 KT-사모펀드인 MBK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산업은행은 “본 입찰에 참여한 5개 업체들의 제안서를 검토해 우선협상대상자로 KT-MBK컨소시엄을 선정했다”며 “인수조건에 관한 최종 협의를 거쳐 연내 주식매매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KT-MBK 측이 제시한 가격대를 밝히지는 않았으나, 시장에서는 3000억원대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KT는 현재 차량, 장비 렌털업을 하는 KT렌탈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이 회사의 매출액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1000억원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렌터카(인가기준 약 4000대) 규모로는 국내 8위권이다. 지난해 국내 렌터카 시장은 보유 차량 기준으로 금호렌터카(약 4만대), 아주오토렌탈(약 3만 5000대), 대한통운(약 1만대)이 업계 1~3위를 기록했다.

KT는 금호렌터카 인수을 통해 사업의 덩치를 키우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사업 확장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KT는 지난 9월 현대기아자동차와 제휴 협정을 맺고 오는 2012년부터 출시되는 최고급 차량에 3W(와이브로, WCDMA, 와이파이)통신이 탑재된 고속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제공키로 하는 등 차량과 IT을 연결시키는 사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금호렌터카는 차량 5만대, 국내 영업망 160곳, 해외 영업망 9곳을 보유한 국내 최대 렌터카 업체다. 지난해 3600억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올해도 48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알짜’기업 중 하나.

다만 금호는 현금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대한통운의 렌터카 사업 부문인 금호렌터카를 분할해 매각하기로 했다. 금호는 지난해 대한통운을 인수한 뒤 금호렌터카와 대한통운의 렌터카 부문을 통합했었다.

금호렌터카를 사들이는데 성공할 경우 KT는 국내 렌터카 시장의 25% 이상을 점유, 업계 1위로 도약하게 된다. 두 회사(금호렌트카와 KT렌탈)를 합칠 경우, 운영할 수 있는 렌터카만도 6만대에 육박하고 매출이 5000억원에 달하는 등 업계 내 파워가 상당해질 전망이다.

KT 측은 특히 전국에 산재해 있는 금호의 영업망과 차고지·정비지를, KT의 네트워크·자산과 잘 조화시키면 영업 시너지 및 비용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KT렌탈의 렌털사업(자동차, 건설장비, 계측기 등)을 결합하면 렌터카사업을 뛰어 넘어 국내 1위의 종합 렌털사업자로 성장도 가능하다는 것이 자체 평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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