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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가 대책 LNG 화물차량 도입 찬반 논란
  • 이호돌 기자
  • 등록 2008-07-13 22:5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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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유·LPG업계 “LNG 수급불안 신중 추진해야”
정부가 고유가 대책 일환으로 액화천연가스(LNG) 화물차 보급을 추진하는 가운데 찬반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는 오는 2009년까지 12톤급 이상 LNG 화물차 3천대를 보급키키로 하고 차량 1대당 2천만원의 구입비용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달 17일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관련 대책 일환으로 LNG 차량 보급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고유가에 따라 악화되는 경영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운수업계의 요구를 수용한 것.

실제로 경유 가격은 2007년 5월 1238.50원(리터당)이었으나 2008년 5월 1768.06원으로 크게 뛰었다. 이 기간 LNG 가격도 639.77원(㎥)에서 700.31원으로 올랐지만 아직 경유값의 절반도 안되는 수준이다.

정부 관계자는 “LNG는 경유대비 30% 이상 저렴하고, 타 화석연료보다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다”며 “실용화된 엔진기술도 보유하고 있어 LNG 화물차는 국내 시장에 적합하다”고 도입의지를 밝혔다.

이어 “자동차 제작사 및 개조사는 이미 LNG 자동차 엔진전환 기술을 완료했다”며 “특히 1회 충전시 장거리(800~1000Km) 운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12톤 이상 화물차량과 버스 등 대형차량 중 물가에 영향을 주는 공공차량(고속버스, 시외버스)과 영업용 화물차량을 대상으로 LNG 차량 전환을 실시할 계획이다. 다만 LNG 수요관리를 위해 연도별, 차종별 보급 대상을 선정키로 했다.

이와 관련, 정유업계와 액화석유가스(LPG) 업계는 부정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우선 LNG 수급이 불안정한데다, 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LNG 가격 역시 급등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 이 경우 고유가에 따른 경영난 해소를 위해 도입하려는 취지에 어긋날 것이라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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