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0대 기업 육성…해외투자사업 지원>
국토해양부가 화물연대 파업을 계기로 물류 시스템 혁신에 적극 나선다. 이명박 대통령의 특명에 힘입어서다.
화물연대 파업후인 지난달 25일 이명박 대통령은 국토해양부 이재균 2차관, 곽인섭 물류정책관 등을 청와대로 불러 1시간30분 가량 대화를 나누면서 화물연대 파업 관련 노고를 치하하는 한편 물류산업 발전 및 물류시스템 혁신을 강도높게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육·해·공 통합물류 발전방안을 모색하던 국토해양부로서는 고대해 마지않던 지시가 떨어진 셈.
국토부는 곧바로 후속조치에 들어가 지난 4일 '물류개선대책 TF팀'을 발족했다. 앞서 3일에는 물류혁신에 대한 이론적 뒷받침을 위해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내에 국제물류투자분석센터를 설립, 가동에 들어갔다.
물류TF팀은 화물연대 파업의 원인이 됐던 다단계 지입제 거래 개선 등을 과제로 물류시스템 혁신에 나서며, 국제물류투자분석센터는 국제물류 정보수집 및 관련정보 분석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국토부는 특히 세계 10대 물류기업 육성에 힘을 기울이기로 했다. 오는 2012년까지 대한통운, 대우로지스틱스, 세방 등 국내 굴지의 물류회사 중 최소 1개사를 세계 10대 물류전문업체로 육성한다는 계획아래 각종 지원책을 펼치기로 했다.
굳이 10대 물류업체로 선정한 것은 특정업체가 이 정도로 덩치가 커지면 다른 업체들도 함께 성장하면서 국내 물류산업이 한단계 업그레이드돼 화물연대 파업의 원인이 됐던 다단계 지입제 관행 등도 개선될 것이란 계산이 깔려있다.
이에 따라 3자물류업체를 우선 지원할 계획이며, 2자물류에 치중하고 있는 글로비스, 삼성전자로지텍 등을 3자물류업체로 전환시킨다는 방침이다. 3자물류로 전환할 경우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와 함께 세계 각국의 항만에 투자, 글로벌 물류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한국 물류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 1조3천800억원 규모의 국제물류투자펀드를 조성했으며, 국제물류투자분석센터를 연 것도 이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