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각 시·도가 간선 급행버스 체계를 제 각각 구축하고 중앙버스전용차로와도 연계하지 않아 간선 급행버스 사업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감사원 조사결과 드러났다.
감사원은 지난 2006년 12월부터 2007년 2월까지 서울시와 인천시, 경기도와 옛 건설교통부를 대상으로 '수도권 광역교통시스템 구축 및 운영실태' 감사 결과 이 같은 문제점이 나타났다고 지적하고, 서울시장 등에게 개선방안을 마련토록 통보했다고 21일 밝혔다.
감사원에 따르면 2004년말 확정된 수도권 간선 급행버스 계획에 따라 12개 노선의 간선 급행버스가 운행되고 있지만 서울시와 경기도는 협의없이 각자 사업을 추진해 12개 노선 중 7개 노선의 구축시기가 달랐고, 서울시는 공항로 등 3개의 중앙버스전용차로를 간선 급행버스 노선과 연결하지 않아 사업효과 저하가 예상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건설교통부가 장래 환승 수요에 대한 분석없이 96억7천500만원의 국비를 투입해 환승주차장을 운영함에 따라 13개 주차창 중 12개가 환승수요 부족으로 제대로 활용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례로 지하철 복정역 환승센터의 경우 버스 진·출입이 어려운 곳에 설치돼 25개 노선 중 4개 노선만 경유해 환승센터로서의 기능이 미흡한 것으로 지적됐다.
감사원은 “서울시와 인천시, 경기도는 수도권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자체조합인 수도권교통조합을 설립했으나 교통조합의 사업계획 변경조정 권한 등 사무처리권한이 인정되지 않아 제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또 수도권 각 시·도는 승객수요 통계없이 버스업체의 신청대로 운행대수와 횟수를 결정함에 따라 승객수요와 버스 공급량의 불일치, 출근시간대 정원을 초과한 고속도로 운행 등으로 이용객에게 불편을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함께 광역버스 노선번호도 시·도별로 제 각각이어서 혼선이 빚어진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시내를 운행하는 시내 및 광역버스 686개 노선 중 97개 노선의 경우 버스노선이 다른데도 같은 노선번호를 달고 운행하고 있었다고 감사원은 지적했다.
이밖에 중앙버스전용차로 정류소 편의시설의 설치사업자를 공개경쟁이 아닌 수의계약으로 선정하고 사업자들은 편의시설내 광고판 독점권과 관련한 운영기간을 과다하게 산정해 92억원의 초과이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