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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9월부터 창원, 여수, 포항에서 SRT타고 수서 간다
  • 박래호 기자
  • 등록 2023-04-04 15: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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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서발 경전선, 전라선, 동해선 각 노선별 SRT 하루 4회(왕복 2회) 운행
  • 2027년에는 선로 및 차량 확충 통해 증편 가능해질 전망
  • 남부지역 380만명 이상 새로운 고속철도 서비스 확대 수혜

올 추석(9월 29일) 전에는 SRT를 타고 창원·진주, 순천·여수, 포항에서 수서로 갈 수 있게 된다.

 

고속철도 노선도 및 수혜지역(사진=국토부 제공)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철도산업위원회를 개최하고 당정 협의를 거쳐 ㈜에스알의 SRT 운행을 올해 9월부터 경부·호남고속선에서 경전선(창원·진주), 전라선(순천·여수), 동해선(포항)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고 4월 4일 밝혔다.

 

지난 1월 `2023 국토교통부 업무계획`에서 수서발 고속철도의 운행 확대를 밝힌 데 이어 운영주체, 대상 노선, 운행시기 등을 구체화하고, 국토교통부의 수서발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 추진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다.

 

그간 해당 지역과 국회에서는 수서발 고속열차의 운행을 지속적으로 요구했으며, 수서발 경전선의 경우 대통령 공약이기도 하다.

 

운영사인 ㈜에스알은 선로용량, 차량, 지역간 형평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경전선·전라선·동해선에 하루4회씩(왕복 2회) 동시 운행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에스알이 한국철도공사 등 관계기관과 협의로 수서발 고속철도 확대 운행에 대한 사업계획을 수립해 노선면허를 신청하면, 철도사업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철도사업자의 자격 적격성, 사업계획 적정성, 철도교통의 안전성 등을 검토한 후 이상이 없을 경우 노선면허를 발급할 방침이다.

 

노선면허 발급 후에는 승무원 교육 및 편의시설 마련, 안전관리체계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올 추석 전에 개통하는 것이 목표다.

 

㈜에스알은 2027년에 선로용량이 포화상태인 평택~오송 구간이 2복선화되고, SRT 차량 14편성을 추가 도입하게 되면, 열차 증편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이번 수서발 고속철도 운행 확대 계획이 시행되면, 남부지역 등에서는 열차 환승에 따른 불편과 이동시간이 절감되고, 고속철도 서비스를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경전선, 전라선, 동해선에는 수서역을 오가는 고속열차가 운행하지 않아 창원, 진주, 여수, 포항 등 남부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중간에 동대구역이나 익산역에서 환승하거나, 서울역까지 이동한 다음 1시간 내외 강남지역으로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

 

전라·경전·동해선 지역의 주민 약 380만명 이상이 고속철도 서비스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되며, 지역 간 고속철도 서비스 불균형도 해소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 이윤상 철도국장은 “앞으로도 고속철도 및 준고속철도의 신설 사업 등을 통해 국가철도망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면서 전국 각 지역에서 많은 국민들이 고속철도 서비스를 함께 누릴 수 있도록 열차 운행도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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