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심층:보험정비요금 뭐가 문제?⓷] 정비수가 정부 고시·협의회 폐지 의견 대두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3-01-01 11:10:11

기사수정
  • 상생협력은 말뿐…손보업계는 ‘을’의 양보, 정비업계는 ‘갑’의 아량 바래

자동차보험 정비요금을 둘러싸고 손해보험업계와 정비업계가 수십 년 동안 피 튀기는 싸움을 벌이고 있다. 양 업계 간 분쟁은 몇 번의 제도 변화를 통해서도 끊이지 않고 있다. 새해 심층취재를 통해 그 실태를 알아보고 해결방안은 없는지 3회에 걸쳐 게재한다. [편집자 주]

⓵보험·정비업계, 수십 년간 피 튀기는 싸움

⓶공임 인상률 협상, 결렬 거듭…결국 새해로

⓷정비수가 정부 고시·협의회 폐지 의견 대두


자동차정비공장 모습.

자동차보험정비협의회 구성은 손보업계와 정비업계 대표위원, 공익위원 등 각 5명씩 15명인데 보험·정비업계 간 입장 차이로 합의를 도출하기가 쉽지 않다. 

 

정비업계는 ‘을’의 입장인데다 보험업계는 물론 공익 대표들도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힘에 겨운 싸움이다. 보험업계는 자사 이익을 위해 목소리를 높이고, 공익 대표들은 소비자 물가상승률을 염려해 정비요금 인상에 주저할 수밖에 없다. 사실상 1대2의 싸움이다. 

 

또 정비업계는 업계의 이익을 대변하는 단체(연합회)가 최근 둘로 쪼개져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내는 바람에 힘이 분산되고 있다는 약점도 있다. 

 

정비업계 대표 위원들은 “정비공장들은 최근 재료가격과 임금이 급격하게 올라 공임을 인상하지 않으면 적자를 볼 수밖에 없다”며 “지난해 손보업계는 사상 최대 이익을 냈음에도 정비업계의 어려움을 외면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그동안 손보사들은 세금 성격인 자동차 보험료를 기반으로 사세를 키워왔으며 그 이면에는 정비업계의 희생도 따랐다”며 “지난 17년간 정비 요금은 고작 4번 인상됐다. 손보업계가 상생협력 차원에서 좀 더 진정성을 갖고 협상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손보업계는 자동차보험 누적 영업적자가 심각한 상황이라며 맞서고 있다. 새해엔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 영업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자동차보험료가 인하돼 여력이 없다고 주장한다. 손보업계 관계자는“이미 2021년에 정비요금을 4.5% 올려 더 이상 인상 여력이 없다”고 말했다.

 

정비요금은 시간당 공임과 표준작업시간을 곱해 산정한다. 시간당 공임은 정비기술자가 차량수리를 제공하고 받는 대가이지만 정비공장의 매출과 경비, 이익 등 경제적 요인을 고려해 산정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어 합리적인 적용기준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다. 손보업계와 정비업계 분쟁이 수십 년 동안 이어져 오고 있는 이유다. 

 

작업시간도 분쟁의 소지가 여전하다. 작업시간은 수리의 난이도, 작업자의 기능이나 숙련도, 공장설비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적절한 작업시간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동일한 수리를 해도 어떤 작업자는 2시간이 걸리고, 어떤 작업자는 10시간이 걸릴 수 있다. 

 

관련 전문가들은 “보험·정비업계 간 분쟁 방지를 위한 합리적 정비수가 결정체계를 마련해야 하나 양측의 이해관계상 이것이 쉽지 않다”고 지적한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전문가는 “1회성 인상률 책정과 단순 협상을 위한 불명확한 자료제출이 아닌, 객관적이고 체계화된 참고지표를 통해 지속 가능한 정비요금 산정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며 “정부가 자동차사고로 인한 진료수가를 고시하는 것처럼 정비수가를 지정·고시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일부 정비공장들은 국토부 보험정비협의회에서 결정하기가 어렵다면 그냥 현장에 맡겨두는 게 차라리 낫다고 말하기도 한다. 어차피 인상률이 결정돼도 참고로 할뿐 법적 구속력도 없는 만큼, 협의회 제도를 폐지하고 각 정비공장과 손보사가 알아서 하도록 하자는 주장이다.

 

서울 송파구 정비공장 사장 K씨는 “협의회에서 결정한 인상률 때문에 더 올리고 싶어도 올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고 협의회 무용론을 주장했다.

 

반면, 자율계약방식은 ‘갑’의 위치에 있는 손보사들이 정비요금을 지나치게 낮게 책정하기 때문에 지금처럼 보험정비협의회 같은 공공성 차원에서 정비요금을 결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크다. 

 

정비업체들은 ‘을’의 입장이기때문에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손보사의 횡포를 감당할 수밖에 없으며, 이는 경영상 어려움과 만성적인 적자로 이어지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은 가뜩이나 3D업종으로 인식돼 기피하는 정비인력을 확보하는데도 지장을 초래해 차량수리에 차질을 빚으면서 차주들이 불편을 겪는 일도 일어나고 있다. 

 

일선 정비업체 사업자들은 "현재로선 임금을 10% 이상 인상해도 일손 구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라며 "정비인력 이탈을 방지하고 차량 수리 지연으로 인한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적정한 공임 인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보업계는 물론 정비업계도 서로 ‘상생협력’을 외치는 것은 똑같다. 하지만 손보업계는 ‘을’의 양보를 바라고 있고, 정비업계는 ‘갑’의 아량에 기대하고 있다. 동상이몽의 모습이다. 양측의 이해관계가 첨예한 만큼 보험 정비요금을 둘러싼 손보업계와 정비업계 간 분쟁은 올해도 여전할 전망이다. 그리고 상생협력은 여전히 말뿐이다.


관련기사
TAG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제21회 자동차의 날, 미래모빌리티 시장 선도 다짐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 기업 임직원 등 자동차업계 관계자 300여 명과 강경성 1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21회 ‘자동차의 날’ 기념행사를 9일 서울 JW메리어트에서 개최했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2024. 5. 9(목) 14:30 서울 강남구 JW메리어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장, 김동욱 현대자동차...
  2. 대구교통공사 등 3곳 철도안전관리 '최우수'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국내 21개 철도운영자 및 철도시설관리자(이하 철도운영자등)를 대상으로 올해 1월부터 시행한 ‘2023년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대구교통공사올해 21개 철도운영자등의 수준평가 결과, 평균점수는 85.04점을 기록하여 작년(86.74점)보다 소폭 하락했으나, 과거 5개년 평균(83.39점) ...
  3. 5월 20일부터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자동차 불법 튜닝, 불법명의, 무단방치 등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는 질서있고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5월 20일부터 6월 21일까지(한 달간) 경찰청, 지자체 등과 합동으로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을 실시한다. 불법자동차 단속 자료사진 주요 단속 대상은 불법튜닝 및 안전기준 위반, 불법명의(일명 대포차), 무단방치 등 교통질서를 어지럽히는 불법자동차이다. 특히 이륜
  4. 광주시 "택시부제 재도입 추진"…국토교통부에 심의 신청 광주시가 택시부제를 부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광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광주시는 16일 택시부제를 다시 도입하려고 최근 국토교통부 택시정책위원회에 심의를 신청했다.국토교통부는 2022년 11월 특광역시를 포함한 33개 지자체를 택시 승차난 발생지역으로 보고 택시부제를 해제했다.법인 택시 업계는 그동안 부제 해제로 택시가 과.
  5. ‘한강 리버버스’ 명칭 공모…13일~22일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서울시가 전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오는 10월 한강에 선보이는 수상 교통수단 ‘한강 리버버스’의 새로운 이름을 짓는다. 서울시는 13일부터 22일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이달 13일(월)부터 22일(수)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
  6. 교통사고 사망자 연간 100명대…부산시, 맞춤형 대책 마련 교통사고 사망자 연간 100명대…부산시, 맞춤형 대책 마련 고령자·이륜차·화물차 안전 강화 중점 4개 분야 35개 과제 추진 부산미래혁신회의 [부산시 제공]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부산시가 교통사고 사망자를 대폭 줄이기 위해 교통사고 취약 분야에 대한 맞춤형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부산시는 16일 오전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교...
  7. 구로구,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 실시 구로구가 11월 8일까지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2024년 찾아가는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에서 교육을 듣고 있다.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체계적으로 자전거 교통안전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올바른 교통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대상은 어린이집, 유치
  8. 日혼다, 전기차·소프트웨어 투자 2배로 늘린다…"87조원 투입" 일본 자동차 업체 혼다가 2030년까지 전기차와 소프트웨어 분야에 10조엔(약 87조원)을 투자한다고 16일 밝혔다.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미베 도시히로 혼다 사장은 이날 도쿄에서 개최한 설명회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혼다는 지금까지 전기차 등에 5조엔(약 43조5천억원)을 투자할 방...
  9. 인천시, 남동택시쉼터 환경개선 완료 인천광역시는 택시운수종사자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남동택시쉼터의 환경을 개선하고 전기 충전기 설치도 완료했다고 밝혔다. 남동택시쉼터개소한 지 10년 이상 돼 노후된 남동택시쉼터 내부를 리모델링해 1층에는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쉴 수 있는 카페 공간을 조성하고, 2층에는 장시간 운전으
  10.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 나서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가 지난 8일 화치동 산단주유소 삼거리에서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에 나섰다.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가 지난 8일 화치동 산단주유소 삼거리에서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을 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역교통안전협의체’는 시 교통과, 여수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광주전남본부 등 교통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