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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미래 모빌리티 지원 강화 위해 '모빌리티자동차국' 출범
  • 김남주 기자
  • 등록 2022-12-26 15:2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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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빌리티 전반에 대한 규제혁신과 실증·시범사업 지원 등 업무

국토교통부는 모빌리티 전반에 대한 규제혁신과 실증·시범사업 지원, 선제적 인프라 확충 등 미래 모빌리티 지원을 위한 기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모빌리티자동차국'이 출범했다고 26일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모빌리티 전반에 대한 규제혁신과 실증·시범사업 지원, 선제적 인프라 확충 등 미래 모빌리티 지원을 위한 기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모빌리티자동차국'이 출범했다고 26일 밝혔다.(사진=국토부)이날 출범식과 현판 제막 행사에는 원희룡 장관, 하헌구 모빌리티 혁신위원장(인하대학교 교수)과 한국교통연구원(KOTI), 한국교통안전공단(TS),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항공안전기술원(KIAST) 등 관계기관 기관장을 비롯해 국토부 청년정책위원단, MZ보드 등 내외부 청년자문단이 참석했다.


국토부는 모빌리티자동차국을 신설하는 배경에 대해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 국내의 관련산업이 글로벌 우위를 선점하고, 혁신적인 모빌리티 서비스를 일상에 구현하는 일에 정부의 역량을 효율적으로 집중하기 위한 포석”이라고 설명했다. 


모빌리티자동차국은 모빌리티총괄과, 자동차정책과, 자율주행정책과, 도심항공교통정책과, 자동차운영보험과 등 5개 과, 총 54명 규모로 구성된다.


각 부서가 개별적으로 추진해온 자율주행, 도심항공교통(UAM), 전기·수소차, 개인형이동수단(PM) 등 미래형 모빌리티 정책 전반을 담당한다.


그동안 국토부 내 모빌리티 관련한 정책은 자동차정책관 소관 자동차정책과, 첨단자동차과와 모빌리티정책과, 도심항공정책팀 등에서 분산 추진돼 왔다.


이처럼 이동수단별로 분절된 교통 체계가 수요자 중심의 모빌리티 위주로 재편되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대비해 모빌리티자동차국으로 집약 되는 것이다.


원희룡 장관은 "장관으로 취임하면서 모빌리티 시대를 앞당기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기 위한 첫 걸음을 뗀 것 같아 기쁘다"며 "모빌리티가 미래가 아닌 일상이 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업무를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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