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호에 대한 높아지는 관심 속에 친환경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올해에는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잘 팔렸다.
하이브리드차는 내연기관차에 속하지만 전기차와 달리 별도 충전하지 않아도 주행 가능하며 저속에선 전기차처럼 모터만 구동돼 연비가 뛰어나다.
2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 1~11월 하이브리드차는 국내에서 총 25만5312대(플러그인하이브리드 포함) 판매되며 친환경차 중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전기차는 이보다 10만4000대가량 적은 15만1322대가 팔렸다.
하이브리드차는 해외시장에서도 잘 팔렸다. 올해 친환경차는 전체 자동차 수출의 22.8%를 차지했는데 친환경차 49만8279대중 약 30만대가 하이브리드 차였다. 친환경차 전체에서 61%를 차지하면서 매출을 견인했다.
차종별로 들여다보면 기아 K5의 경우 내연기관 일반모델은 복합연비가 L당 13.6㎞ 수준인데 같은 모델 하이브리드차는 L당 20.1㎞로 늘어난다. 현대차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복합연비가 L당 21.1㎞에 달한다.
올해 부품난과 원자재값 상승으로 차량 가격이 인상됐던 것도 차량 구매자들이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하이브리드차로 관심을 돌리는 이유 중 하나다.
현재 하이브리드차를 구매하면 개별소비세 100만원과 취득세 40만원을 감면 받을 수 있다. 당초 하이브리드차의 개소세 감면 등 세제 혜택은 지난해 말 일몰 예정이었으나 업계와 소비자 반발로 2024년 말까지 연장됐다.
경제성이 장점이던 경유차가 각종 규제 속에 퇴출 수순을 밟고 있는 것도 소비자들이 하이브리드차로 눈을 돌린 이유다.
정부가 전동차 전환을 위해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지만 충전소 부족,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 등이 여전히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일시적으로 하이브리드차를 선호하는 셈이다.
김남주 기자 다른 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