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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부내륙선 이천~ 충주 고속철도 건설 사업 완료
  • 박래호 기자
  • 등록 2021-12-30 1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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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1일부터 열차 정식 운행...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시너지 창출 기대

중부내륙선 경기 이천~충북 충주 고속철도 건설 사업이 완료됐다. 이로써 중부내륙지역과 수도권이 고속철도로 30분 내로 연결되면 철도 접근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30일 국가철도공단에 따르면 이날 개통식을 충주역에서 가진 뒤 31일부터 열차를 정식 운행할 예정이다.


경기 이천~충북 충주 54km 구간으로 총 사업비 1조 2143억원이 투입됐다. 2005년 사업에 착수한지 16년만에 완공됐다. 이천~충주 구간에 KTX-이음이 하루 8회 운행된다.


공단은 열차의 고속 주행을 위해 노선 50%를 교량과 터널로 건설해 급곡선을 최소화했다. 열차자동방호장치(ATP)와 4세대 무선통신망(LTE-R) 등 고도화된 최첨단 철도시스템 등도 적용됐다.


중부내륙선 경기 이천~충북 충주 고속철도 건설 사업이 완료됐다.(사진=국가철도공단)새로 신설된 가남역, 감곡장호원역, 앙성온천역은 지역 대표 상징물을 형상화해 철도역이 지어졌다. 가남역은 순백색 도자기, 감곡장호원역은 청미천 유수 흐름, 앙성온천역은 온천 지형을 염두에 두고 지었다. 철도역은 각각 지자체에서 역세권 개발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 중인 역세권 개발사업이 완료되면 중부 내륙지역 관광객 증가로 이어져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공단은 보고 있다.


향후 2023년에 충주~문경 노선이 개통되고 향후 수서~광주, 문경~김천,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사업이 완료되면 중부내륙선 역들이 철도 교통의 요충지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강남부터 거제까지 연결되는 교통망의 중심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개통하는 노선에는 우리나라가 세계 4번째로 자체 개발한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KTX-이음’이 투입된다. 앞뒤 동력차가 있는 동력집중식 기존 고속열차와 달리 동력 장치를 열차에 골고루 분산시켜 가감속력과 수송 능력을 높였다.


앞으로 이천~충주 구간을 이용하면 이천과 충주 이동 시간을 30분 이내로 줄일 수 있다. 1시간 이상 걸리는 버스나 승용차 등 기존 교통수단 대비 이동시간이 대폭 줄어든다.


국가철도공단은 열차의 고속 주행을 위해 노선의 약 50%를 교량과 터널로 건설해 급곡선을 최소화했다. 안전성을 위해선 열차자동방호장치(ATP)와 4세대 무선통신망(LTE-R) 등 고도화된 최첨단 철도시스템을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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