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시·군 단위 ‘택시 사업구역’ 이대로 좋은가
  • 박래호 기자
  • 등록 2021-06-30 12:46:01

기사수정
  • 도시 광역화로 구분 애매한 곳 많아…현실에 맞게끔 통합 목소리 높아

서울의 구로·금천구와 경기도 광명시는 지역은 달라도 동일한 택시사업구역이다. 사진은 광명시 택시들.
전국 시·군 단위로 나눠져 있는 택시사업구역을 현실에 맞게끔 통합, 단일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사실상 동일 생활권을 유지하고 있는데도 사업구역이 분리돼 이용객의 요금 부담을 가중하고 불편을 야기하고 있어서다.

 

택시는 구역 여객자동차운송사업으로, 정해진 사업구역 안에서만 영업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서울 택시들은 경기도 지역에서 영업을 할 수 없다. 같은 경기도라도 수원 택시가 용인, 화성에서 손님을 태울 수 없다.

 

서울에서 경기도 안양을 가자고 하면 시계 외 할증요금을 받고 갈 수는 있다. 하지만 안양에서 손님을 내려준 뒤 또 다른 손님을 태우면 사업구역 위반으로 사업정지처분을 받거나 과징금이 부과된다.

 

시·군 단위로 나눠져 있는 택시사업구역을 통합, 단일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이유는 도시가 광역화됨에 따라 각 시·군 간 경계선이 점점 애매해지고 있어서다. 종전에는 각 지역이 서로 뚜렷하게 구분됐으나 지역 간 구분이 희미해져 가면서 현실적으로 동일한 생활권임에도 행정구역상으로 다른 곳이 많아져서다.

 

이로 인해 택시 사업구역 제한이 이용객의 불편을 사게 되는 경우가 많다. 택시 승객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려면 시계 외 할증요금을 내야 해 경제적 부담이 커지고, 시·군 경계를 넘어간다고 하면 택시잡기가 거의 어려워 심야시간에는 집에 가기도 어렵다.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택시사업구역은 특별시, 광역시, 특별자치시, 특별자치도, 시·군 단위로 운영돼야 한다. 서울과 부산, 대구, 인천, 광주, 울산 등은 동일 사업구역이나 도 지역은 시·군 단위로 쪼개져 현재 전국의 택시사업구역은 156개로 구분된다.

 

도지사가 지역주민의 편의를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지역 여건을 고려해 여러 시·군의 사업구역을 통합하는 등 사업구역을 별도로 정할 수 있으나 직권 조정은 불가하고 해당 시·군과 협의해야 한다. 

 

택시 승객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사업구역 제한을 푼 지역도 적지 않다. 서울의 구로·금천구와 경기도 광명시, 경기도 안양·과천·의왕시, 전북 전주시와 완주군, 충남의 홍성·예산군 등은 지역은 달라도 동일한 택시사업구역이다.

 

현재 택시사업구역 통합의 필요성이 높은 지역은 경기 하남시와 서울시 강동·송파구, 경기 과천시와 서울시 서초·관악구, 경기도 김포시와 강서구 등이 있다.

 

경기도 내 통합 가능지역은 시흥과 안산시, 수원과 화성·용인시, 고양과 파주시, 성남과 광주시, 의정부와 양주시 등이 있다. 강원도의 경우 속초시와 고성·양양군 등이 있다.

 

하지만 시·군마다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엇갈려 협의가 어려운 게 현실이다. 경기도는 지난 2016년 수원, 화성, 용인 등 3개 시의 사업구역을 통합해 달라는 수원시장의 요청으로 이를 추진했지만 다른 시의 반대로 무산됐다.

 

경기도는 택시사업구역이 시·군 단위에서 광역 단위로 바뀔 수 있도록 법령 개정을 국토교통부에 건의하는 등 택시사업구역 단일화를 추진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국토부도 택시사업구역 단일화에 대한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으나 수요가 많은 대도시로 택시가 몰리는 ‘쏠림현상’이 지금보다 심해질 것이라는 우려에 망설이고 있다.

 

택시사업구역 구분은 각 지역 주민들에 대한 고른 교통편의를 위해 당연히 필요하지만 가장 먼저 택시이용시민의 입장이 고려돼야 하는 점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사실상 택시사업구역은 이용객의 편의 차원보다는 행정편의상 선을 그어놓은 측면이 더 강하다. 이제 도시의 광역화에 따라 시민 교통편의에 맞게끔 전면적인 조정·통합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통합 기준으로는 통근․통학률 등 교통생활권의 동질성과 전체 통행량 대비 시계 외 택시통행량 비율, 대중교통 수단과 도로시설의 연계성이 꼽힌다.


프로필이미지

박래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제21회 자동차의 날, 미래모빌리티 시장 선도 다짐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 기업 임직원 등 자동차업계 관계자 300여 명과 강경성 1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21회 ‘자동차의 날’ 기념행사를 9일 서울 JW메리어트에서 개최했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2024. 5. 9(목) 14:30 서울 강남구 JW메리어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장, 김동욱 현대자동차...
  2. 대구교통공사 등 3곳 철도안전관리 '최우수'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국내 21개 철도운영자 및 철도시설관리자(이하 철도운영자등)를 대상으로 올해 1월부터 시행한 ‘2023년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대구교통공사올해 21개 철도운영자등의 수준평가 결과, 평균점수는 85.04점을 기록하여 작년(86.74점)보다 소폭 하락했으나, 과거 5개년 평균(83.39점) ...
  3. 5월 20일부터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자동차 불법 튜닝, 불법명의, 무단방치 등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는 질서있고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5월 20일부터 6월 21일까지(한 달간) 경찰청, 지자체 등과 합동으로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을 실시한다. 불법자동차 단속 자료사진 주요 단속 대상은 불법튜닝 및 안전기준 위반, 불법명의(일명 대포차), 무단방치 등 교통질서를 어지럽히는 불법자동차이다. 특히 이륜
  4. ‘한강 리버버스’ 명칭 공모…13일~22일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서울시가 전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오는 10월 한강에 선보이는 수상 교통수단 ‘한강 리버버스’의 새로운 이름을 짓는다. 서울시는 13일부터 22일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이달 13일(월)부터 22일(수)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
  5. 교통사고 사망자 연간 100명대…부산시, 맞춤형 대책 마련 교통사고 사망자 연간 100명대…부산시, 맞춤형 대책 마련 고령자·이륜차·화물차 안전 강화 중점 4개 분야 35개 과제 추진 부산미래혁신회의 [부산시 제공]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부산시가 교통사고 사망자를 대폭 줄이기 위해 교통사고 취약 분야에 대한 맞춤형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부산시는 16일 오전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교...
  6. 구로구,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 실시 구로구가 11월 8일까지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2024년 찾아가는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에서 교육을 듣고 있다.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체계적으로 자전거 교통안전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올바른 교통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대상은 어린이집, 유치
  7. 광주시 "택시부제 재도입 추진"…국토교통부에 심의 신청 광주시가 택시부제를 부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광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광주시는 16일 택시부제를 다시 도입하려고 최근 국토교통부 택시정책위원회에 심의를 신청했다.국토교통부는 2022년 11월 특광역시를 포함한 33개 지자체를 택시 승차난 발생지역으로 보고 택시부제를 해제했다.법인 택시 업계는 그동안 부제 해제로 택시가 과.
  8. 日혼다, 전기차·소프트웨어 투자 2배로 늘린다…"87조원 투입" 일본 자동차 업체 혼다가 2030년까지 전기차와 소프트웨어 분야에 10조엔(약 87조원)을 투자한다고 16일 밝혔다.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미베 도시히로 혼다 사장은 이날 도쿄에서 개최한 설명회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혼다는 지금까지 전기차 등에 5조엔(약 43조5천억원)을 투자할 방...
  9. 현대모비스, 전국 초등학생 대상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 제공한다 현대모비스가 국내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교육지원청 산하의 250여 개 초등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을 실시한다.  현대모비스가 국내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교육지원청 산하의 250여 개 초등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을 실시한다. 그 동안 현대모비스는 공모를 통해 선발한 개별 초등학교를 찾아
  10.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 나서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가 지난 8일 화치동 산단주유소 삼거리에서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에 나섰다.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가 지난 8일 화치동 산단주유소 삼거리에서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을 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역교통안전협의체’는 시 교통과, 여수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광주전남본부 등 교통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