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택시 전액관리제 물 건너 가나
  • 하목형 기자
  • 등록 2021-06-07 13:23:16

기사수정
  • 지난해부터 도입했지만 시행업체들 극히 일부


서울의 한 택시업체. (사진은 특정사실과 관계 없음.)
올해 1월부터 전국 택시회사들이 도입해야 하는 운송수입금 전액관리제가 1년 반이 다 된 현재까지 흐지부지하다. 

 

7일 택시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9년 개정된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난해부터 사납금제가 폐지되고 전액관리제(월급제)가 도입됐지만 이를 시행하는 택시회사들은 극히 일부인 것으로 전해졌다.

 

전액 관리제는 기사가 벌어들인 수입금을 모두 회사에 납부하고 회사는 노사 협의에 따라 정해진 월급(기본급+성과급)을 주는 방식이다. 반면, 사납금제는 기사가 정해진 액수를 매일 회사에 납부하고 일정한 월급을 받으며 나머지 수입금을 가져간다.

 

전액관리제는 사납금제가 택시 과속·난폭 운행과 불친절의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도입하게 됐으나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운송수입금이 급격히 줄면서 일선 사업장에서는 종전의 사납금제를 고수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업자들은 전액관리제가 시행되면 적자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액관리제를 시행하는 서울택시업체의 경우 월 기준금은 평균 435만원 정도이며, 월 기준금을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서는 60%의 성과급을 지급한다.

 

서울택시조합 관계자는 “월 기준금 435만원 정도론 회사 운영하기가 벅차다”며 “차량 감가상각과 보험료, 기사들에게 무제한 지급하는 가스비 등을 고려하면 회사는 부도가 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특히 택시 노사 모두 이른바 4대 보험 등 간접비용이 증가하는 부담이 크다. 회사는 물론, 수입을 많이 올리는 택시기사 입장에서도 월 기준금 초과 금액에 대해 회사와 다시 분배하는 성과급 월급제가 그렇게 달갑지 않다. 실제로 현장에서는 사납금제를 원하는 기사들이 상당수인 것으로 파악된다.

 

노조끼리도 전액관리제를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가 있다. 민주택시노조연맹을 비롯한 일부 노조는 전액관리제 시행을 촉구하고 있다. 민주택시노조연맹 관계자는 “사납금을 채우고 생계비를 벌려면 하루 12시간 이상 매일 운전해야 한다”며 “이는 법인 택시를 도로 위 시한폭탄으로 만드는 것으로, 이를 막기 위해 전액관리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한국노총 산하 전국택시노조연맹은 코로나 같이 엄중한 시기에 많은 택시기사들이 반대하는 전액관리제를 굳이 할 필요가 있느냐는 입장이다. 전국택시노조연맹 관계자는 “일부 민주택시노조를 제외한 대부분 노조들은 사실상 사납금제를 원하고 있다”며 “일부의 주장이 마치 전체의 목소리로 대변되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전액관리제를 위반하면 택시회사와 기사에 과태료가 부과된다. 1회 위반 시 과태료 500만원, 2회 위반시 1000만원이 부과된다. 3회 위반하면 과태료를 포함해 감차명령까지 내려진다. 택시기사도 50만원의 과태료를 문다.

 

일부 택시회사들은 전액관리제 위반을 피하기 위해 일단 운송수입금을 전부 넘겨받은 뒤 사납금 이상의 금액은 다시 돌려주는 편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택시영업은 코로나19 이전부터 수입이 좋지 못했다. 그런데 코로나19 여파로 택시 노사 공히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전국 법인택시 운전자 수도 갈수록 줄어들어 2016년 6월 11만4122명이던 것이 2018년 6월 10만5395명, 2020년 6월 9만5명, 2020년말 8만5169명, 그리고 올 3월말 8만2882명으로 줄어들었다.

 

전액관리제는 1997년 9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으로 도입됐으며 3년간 유예를 거쳐 2000년 9월부터 시행됐으나 그동안 사문화가 됐다. 정부가 또 다시 칼을 빼들었지만 제대로 시행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프로필이미지

하목형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제21회 자동차의 날, 미래모빌리티 시장 선도 다짐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 기업 임직원 등 자동차업계 관계자 300여 명과 강경성 1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21회 ‘자동차의 날’ 기념행사를 9일 서울 JW메리어트에서 개최했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2024. 5. 9(목) 14:30 서울 강남구 JW메리어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장, 김동욱 현대자동차...
  2. 대구교통공사 등 3곳 철도안전관리 '최우수'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국내 21개 철도운영자 및 철도시설관리자(이하 철도운영자등)를 대상으로 올해 1월부터 시행한 ‘2023년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대구교통공사올해 21개 철도운영자등의 수준평가 결과, 평균점수는 85.04점을 기록하여 작년(86.74점)보다 소폭 하락했으나, 과거 5개년 평균(83.39점) ...
  3. 5월 20일부터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자동차 불법 튜닝, 불법명의, 무단방치 등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는 질서있고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5월 20일부터 6월 21일까지(한 달간) 경찰청, 지자체 등과 합동으로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을 실시한다. 불법자동차 단속 자료사진 주요 단속 대상은 불법튜닝 및 안전기준 위반, 불법명의(일명 대포차), 무단방치 등 교통질서를 어지럽히는 불법자동차이다. 특히 이륜
  4. ‘한강 리버버스’ 명칭 공모…13일~22일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서울시가 전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오는 10월 한강에 선보이는 수상 교통수단 ‘한강 리버버스’의 새로운 이름을 짓는다. 서울시는 13일부터 22일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이달 13일(월)부터 22일(수)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
  5. 교통사고 사망자 연간 100명대…부산시, 맞춤형 대책 마련 교통사고 사망자 연간 100명대…부산시, 맞춤형 대책 마련 고령자·이륜차·화물차 안전 강화 중점 4개 분야 35개 과제 추진 부산미래혁신회의 [부산시 제공]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부산시가 교통사고 사망자를 대폭 줄이기 위해 교통사고 취약 분야에 대한 맞춤형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부산시는 16일 오전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교...
  6. 광주시 "택시부제 재도입 추진"…국토교통부에 심의 신청 광주시가 택시부제를 부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광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광주시는 16일 택시부제를 다시 도입하려고 최근 국토교통부 택시정책위원회에 심의를 신청했다.국토교통부는 2022년 11월 특광역시를 포함한 33개 지자체를 택시 승차난 발생지역으로 보고 택시부제를 해제했다.법인 택시 업계는 그동안 부제 해제로 택시가 과.
  7. 日혼다, 전기차·소프트웨어 투자 2배로 늘린다…"87조원 투입" 일본 자동차 업체 혼다가 2030년까지 전기차와 소프트웨어 분야에 10조엔(약 87조원)을 투자한다고 16일 밝혔다.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미베 도시히로 혼다 사장은 이날 도쿄에서 개최한 설명회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혼다는 지금까지 전기차 등에 5조엔(약 43조5천억원)을 투자할 방...
  8. 구로구,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 실시 구로구가 11월 8일까지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2024년 찾아가는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에서 교육을 듣고 있다.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체계적으로 자전거 교통안전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올바른 교통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대상은 어린이집, 유치
  9. 현대모비스, 전국 초등학생 대상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 제공한다 현대모비스가 국내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교육지원청 산하의 250여 개 초등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을 실시한다.  현대모비스가 국내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교육지원청 산하의 250여 개 초등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을 실시한다. 그 동안 현대모비스는 공모를 통해 선발한 개별 초등학교를 찾아
  10.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 나서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가 지난 8일 화치동 산단주유소 삼거리에서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에 나섰다.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가 지난 8일 화치동 산단주유소 삼거리에서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을 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역교통안전협의체’는 시 교통과, 여수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광주전남본부 등 교통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