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단독] 일반 중형택시 ‘콜비’ 받을까
  • 이명철 기자
  • 등록 2020-11-09 07:35:57

기사수정
  • 국토부 모빌리티혁신위 권고안에 플랫폼 중개요금 자율신고제

서울역 앞에서 손님을 기다리는 택시들. (교통일보 자료사진)

앞으로 카카오T, 티맵 등 일반 중형택시의 호출 앱 서비스에 수수료가 도입될지 주목된다.

 

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가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하위법령 개정안에 반영하기 위한 모빌리티혁신위원회의 정책 권고안을 지난 3일 확정 발표한 뒤 권고안 중 플랫폼 중개사업에 적용되는 ‘중개요금 자율신고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중개요금 자율신고제는 플랫폼 중개사업체들이 이른바 ‘택시 콜비’를 자유롭게 정할 수 있게 한다는 내용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사실상 택시요금 인상이 아니냐”며 반대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현재 카카오T블루, 마카롱택시 등 플랫폼 가맹사업은 최대 3000원의 호출료를 받고 있으나 카카오T나 티맵 등 플랫폼 중개사업은 별도의 호출료를 받지 않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T블루 가맹택시가 나오기 전인 2018년말 카카오택시의 유료호출 서비스 수수료 도입을 추진한 바 있다. 인근 빈 택시를 무조건 배차해주는 ‘즉시 배차’ 서비스 수수료를 최대 5000원까지 받겠다고 했다가 반대 여론이 거세지면서 포기했었다.

 

당시 국토부는 카카오택시의 유료호출서비스를 ‘택시요금 인상’으로 판단해 콜비 규정을 준수하라며 최대 2000원을 넘기지 말라는 ‘권고’로 사실상 제동을 걸었다. 

 

이에 앞서 티맵 택시가 2015년 호출료를 받으려다 서울시의 행정지도에 따라 콜비 기능을 삭제하기도 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이번 권고안을 통해 중개요금을 자유롭게 정하도록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플랫폼 중개사업체들이 각 서비스를 세분화하고 비용을 차등해 받음으로써 소비자의 선택권을 넓혀주자는 취지에서 도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플랫폼 중개사업체들은 겉으론 드러내지 않고 있지만 내심 반기는 분위기다. 플랫폼 업계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택시기사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요금인상이라는 비판을 의식해 당분간은 여론의 눈치를 살필 가능성이 크다. 

 

플랫폼 업계의 한 관계자는 “모든 콜에 수수료를 적용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무료 택시호출 기능은 현재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특화된 서비스에 한해 콜비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플랫폼 중개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사업자는 현재 독점사업자로 봐도 무방한 카카오모빌리티가 유일하다고 말한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일반 중형택시 호출료를 유료화할 경우, 택시업계와 수익 배분을 하더라도 연간 수백억 원에 달하는 수익을 올릴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전체 택시 이용객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일반 중형택시 이용객들의 반발을 살 것이 뻔하다. 택시 서비스 질 상승은 담보되지 않은 채 실질적인 요금인상이 되기 때문이다. 현재 가맹택시는 최대 3000원의 호출료를 받고 있는데 일반 중형택시까지 별도의 호출료를 받으면 차별성이 없어진다고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다.

 

소비자단체의 한 관계자는 “일반택시까지 호출료를 받는다면 웃돈을 줄 때만 택시를 잡을 수 있다는 의미”라며 “현행 요금체계 자체가 무의미해지고, 승객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전가시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올해 4월7일 개정 공포된 여객자동차법은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도화하고 ▲플랫폼 운송사업((Type1) ▲플랫폼 가맹사업(Type2) ▲플랫폼 중개사업(Type3)으로 구분했다. 국토부는 세부사항을 정하기 위해 여객자동차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개정을 추진 중이다. 

 

TAG

프로필이미지

이명철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제21회 자동차의 날, 미래모빌리티 시장 선도 다짐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 기업 임직원 등 자동차업계 관계자 300여 명과 강경성 1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21회 ‘자동차의 날’ 기념행사를 9일 서울 JW메리어트에서 개최했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2024. 5. 9(목) 14:30 서울 강남구 JW메리어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장, 김동욱 현대자동차...
  2. 대구교통공사 등 3곳 철도안전관리 '최우수'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국내 21개 철도운영자 및 철도시설관리자(이하 철도운영자등)를 대상으로 올해 1월부터 시행한 ‘2023년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대구교통공사올해 21개 철도운영자등의 수준평가 결과, 평균점수는 85.04점을 기록하여 작년(86.74점)보다 소폭 하락했으나, 과거 5개년 평균(83.39점) ...
  3. 5월 20일부터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자동차 불법 튜닝, 불법명의, 무단방치 등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는 질서있고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5월 20일부터 6월 21일까지(한 달간) 경찰청, 지자체 등과 합동으로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을 실시한다. 불법자동차 단속 자료사진 주요 단속 대상은 불법튜닝 및 안전기준 위반, 불법명의(일명 대포차), 무단방치 등 교통질서를 어지럽히는 불법자동차이다. 특히 이륜
  4. ‘한강 리버버스’ 명칭 공모…13일~22일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서울시가 전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오는 10월 한강에 선보이는 수상 교통수단 ‘한강 리버버스’의 새로운 이름을 짓는다. 서울시는 13일부터 22일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이달 13일(월)부터 22일(수)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
  5. 광주시 "택시부제 재도입 추진"…국토교통부에 심의 신청 광주시가 택시부제를 부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광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광주시는 16일 택시부제를 다시 도입하려고 최근 국토교통부 택시정책위원회에 심의를 신청했다.국토교통부는 2022년 11월 특광역시를 포함한 33개 지자체를 택시 승차난 발생지역으로 보고 택시부제를 해제했다.법인 택시 업계는 그동안 부제 해제로 택시가 과.
  6. 교통사고 사망자 연간 100명대…부산시, 맞춤형 대책 마련 교통사고 사망자 연간 100명대…부산시, 맞춤형 대책 마련 고령자·이륜차·화물차 안전 강화 중점 4개 분야 35개 과제 추진 부산미래혁신회의 [부산시 제공]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부산시가 교통사고 사망자를 대폭 줄이기 위해 교통사고 취약 분야에 대한 맞춤형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부산시는 16일 오전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교...
  7. 구로구,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 실시 구로구가 11월 8일까지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2024년 찾아가는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에서 교육을 듣고 있다.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체계적으로 자전거 교통안전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올바른 교통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대상은 어린이집, 유치
  8. 日혼다, 전기차·소프트웨어 투자 2배로 늘린다…"87조원 투입" 일본 자동차 업체 혼다가 2030년까지 전기차와 소프트웨어 분야에 10조엔(약 87조원)을 투자한다고 16일 밝혔다.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미베 도시히로 혼다 사장은 이날 도쿄에서 개최한 설명회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혼다는 지금까지 전기차 등에 5조엔(약 43조5천억원)을 투자할 방...
  9. 현대모비스, 전국 초등학생 대상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 제공한다 현대모비스가 국내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교육지원청 산하의 250여 개 초등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을 실시한다.  현대모비스가 국내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교육지원청 산하의 250여 개 초등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을 실시한다. 그 동안 현대모비스는 공모를 통해 선발한 개별 초등학교를 찾아
  10. 인천시, 남동택시쉼터 환경개선 완료 인천광역시는 택시운수종사자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남동택시쉼터의 환경을 개선하고 전기 충전기 설치도 완료했다고 밝혔다. 남동택시쉼터개소한 지 10년 이상 돼 노후된 남동택시쉼터 내부를 리모델링해 1층에는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쉴 수 있는 카페 공간을 조성하고, 2층에는 장시간 운전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