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3년 화물연대 파업 이후 화물노동자 복지 증진을 위해 부산 남구 감만동에 추진되고 있는 화물차휴게소 사업이 화물연대와 부산항만공사(BPA)·부산시의 힘 겨루기로 인해 지연되고 있다.
화물연대는 주차장 무료화를 주장하고 있는 반면 사업주체인 부산항만공사와 부산시, 시공사인 SK㈜는 유료화가 불가피하다며 맞서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화물연대는 화물휴게소 예정 부지에 트레일러를 무료주차 해두고 사실상 부지를 점거하고 있는 상태다. 화물연대측이 비켜주지 않으면 공사는 불가능한 상황이다.
화물연대는 10일 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차장 무료화를 요구하며 "국비와 시비가 들어간 사업을 유료화하겠다는 것은 특정업체에 대한 특혜"라며 "화물연대의 투쟁 결과로 얻어진 성과물이 대기업의 물류 장악과 영리 추구 수단으로 전락했다"라고 주장했다.
화물연대는 이같은 이유로 지난달 11일부터 천막농성을 시작했으며 16일에는 덤프연대와 함께 시청과 항만공사 앞에서 집회도 벌일 예정이다.
그러나 부산항만공사 측은 "시비 외에 SK㈜의 민간 자본금도 투입될 예정이므로 완전 무료화는 있을 수 없는 일이며 무료 주차를 하게 되면 모든 화물노동자가 아닌 일부 장기주차자들에게만 혜택이 돌아가게 돼 화물주차장의 근본 취지와도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부산시도 "주차장 대체부지를 마련해주면 비켜주겠다고 해 이를 마련해주자 이제 다른 이유를 들어 버티기를 하고 있다"면서 "사실상 화물연대 차량의 주차시설 우선권 부여 등 특혜를 요구하고 있어 난감한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화물차 68대 등 80대 차량 주차지가 마련된 감만동 1만4천848㎡(4천500평) 화물휴게소에는 현재까지 부지매입비로 국비 43억, 시비 43억, 부산항만공사 자본 28억원이 들어갔으며 SK㈜측은 58억원을 투자해 시설 공사를 할 예정이었지만 현재 화물연대측의 반대로 공사 착공 예정일을 넘긴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