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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국내 최초 중형 전기버스 ‘카운티 일렉트릭’ 출시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0-06-30 10: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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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회 완충 시 최대 250㎞ 주행 가능…다양한 안전·편의 사양 적용

카운티 일렉트릭 마을버스 (사진=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국산 최초의 중형 전기버스 카운티 일렉트릭을 출시한다.

 

29일 현대차에 따르면 카운티 일렉트릭은 주로 마을버스나 어린이 통학용 버스로 활용되는 15~33인승 중형 버스에 고효율·고출력의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탑재한 중형 전기버스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기존 디젤 모델 대비 리어 오버행(뒷바퀴 중심부터 차체 끝까지 거리)을 600㎜ 늘려 7710㎜의 전장을 갖춘 초장축 모델로 출시됐다용도에 따라 마을버스용과 어린이버스용 등 두 가지로 운영된다.

 

총 128kWh 용량의 배터리를 적용해 1회 완충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 250(15인승·인증 기준)를 확보했다배터리 완충을 위한 전기 급속충전 비용은 약 2만 8000원으로 디젤 모델을 가득 주유하는 비용(약 10만 9000)의 약 1/4에 불과하다완충에는 약 72분이 소요된다.

 

가정용 220V 전원 단자나 완속 충전기를 활용하는 완속 충전 방식은 어린이버스에 선택사양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완충하는데 약 17시간이 소요된다.

 

가정용 220V 전원 단자나 완속 충전기를 활용하는 완속 충전 방식은 어린이버스에 선택사양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완충하는데 약 17시간이 걸린다.

 

현대차는 전기 버스에 특화된 첨단 안전 시스템을 적용한 것은 물론승객들이 승하차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양을 기본 적용했다.

 

배터리 이상이 감지될 경우 전류를 스스로 차단할 수 있는 배터리 모니터링 시스템충전 시 배터리 전압을 확인해 이상 전압이 감지되면 이를 차단하는 과충전 방지 장치정비 시 전기 시스템의 전원을 차단하는 세이프티 플러그 등을 적용했다.

 

또 유압과 공기압을 함께 사용해 제동성능을 높인 유공압 브레이크 시스템디스크 로터의 두께를 증대시키고 최첨단 신소재를 적용해 제동성능을 높인 전·후륜 디스크 브레이크다양한 주행상황에서도 일정한 제동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전자 제어식 브레이크 시스템 등을 적용했다.

 

아울러 차체 자세 제어 장치전복 방지 기능언덕길 발진 보조 기능바퀴 스핀방지 기능 등을 더했다.

 

카운티 일렉트릭에는 탑승객들의 승하차 시 안전과 보행자들의 안전을 높이는 기능도 대거 추가됐다.

 

승객들이 승하차 시 이용하는 중문에 초음파 센서와 도어 끼임방지 터치 센서를 기본 적용했다승객이 타고 내리는 도중에 문이 닫히는 것을 방지하고 신체 부위가 문에 끼일 경우에는 경보가 울리면서 문이 자동으로 열리게 해 사고 발생을 줄일 수 있다.

 

중문 초음파 센서를 가속 페달과 연동해 출입문 부근에서 승객의 움직임이 감지되면 가속 페달을 밟아도 차량이 출발하지 않도록 했다.

 

가격은 약 2억원 정도이지만 보조금 등을 받으면 9000만원 내외에서 구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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