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 '강남모노레일' 연말 착공, 2008년 개통 예정
  • 이효균 기자
  • 등록 2006-02-14 21:17:23

기사수정
 
서울 강남구가 추진해 온 모노레일(단거리순환전철망) 사업이 연내 착공해 이르면 2008년말 개통된다.

강남구는 14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강남모노레일' 사업 설명회를 열고, 서울시가 한국개발연구원(KDI)에 강남모노레일사업에 대한 사업적격성 검토를 의뢰한 결과 다수의 검토위원이 사업 타당성을 인정했으며 이달중 최종 심의를 거쳐 빠르면 연말쯤 착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간자본 2천억여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은 지하철 3호선 학여울역~삼성역~경기고~신사역 사이 6.7km 구간에 지상 5.5m 높이로 달리는 모노레일을 까는 것이다.

최대 236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연결된 2대의 객차 형태로 운행되며, 도로 중앙분리대에 기둥을 세워 그 위에 0.8m 폭의 궤도를 설치하고 도로로부터 5m 위에서 모노레일 차량을 운행하기 때문에 기존 차로 이용에 불편이 없다.

정류장은 학여울역~우성아파트~삼성역~코엑스~경기고~청담~학동~도산~영동~신사역 등 10개로 구성되며 모두 무인시스템으로 운영된다.

각 정류장에는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무인승차발매기 등과 긴급전화 스크린도어 등이, 지하철 2호선 삼성역에는 환승통로가 설치되며 지하철 3호선 학여울역에는 중앙통제실을 갖춘 차량기지가 만들어진다.

강남구는 모노레일이 완공되면 이 구간 승용차 운행이 2만7천여대 감소하고 현재 학여울역에서 신사역까지 승용차로 평균 30분이상 소요되는 것을 13분으로 단축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남구는 1단계 사업을 마무리한 뒤 안세병원 사거리에서 학여울역에이르는 7.8km 구간에 2단계 모노레일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강남구와 세계적 교통전문기업인 말레이시아 엠트랜스(MTrans)가 공동출자한 합작법인 '강남 모노레일 주식회사'에서 민자유치방식으로 추진되며, 시공은 경남기업(주)이 맡는다.

하루 예상 이용객은 6만7천여명, 요금은 900원에서 1천원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프로필이미지

이효균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보행자 지위' 배달·청소로봇 사고 책임은?…법령 정비한다 보도로 다니며 배달, 순찰, 청소 등을 하는 실외이동로봇의 상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찰이 사고가 났을 때 책임 소재와 조치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에 나선다.28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실외이동로봇 등 원격운전 통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연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경찰청은 제안요청서에서 ...
  2. 김포골드라인·9호선 혼잡도 낮춘다…국비 지원해 철도 증차 정부가 서울시와 김포시의 도시철도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한다.국토교통부는 올해 서울시와 김포시에 각각 64억원, 46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철도 증차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김포시에는 향후 3년간, 서울시에는 4년간 한시적으로 국비가 지원된다.이를 통해 김포 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2026년 말까지 5편성 증차하고,...
  3.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럭셔리 중형 SUV GV70가 한층 세련된 디자인과 독보적인 상품성으로 돌아왔다. GV70 부분변경 모델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26일(금) ‘GV70 부분변경 모델(이하 GV70)’의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지난 2020년 12월 출시된 GV70는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 강력한 성능과 다채로운 편의사양의 조화를 바탕으로 글
  4. 대한항공, 7월 1일부터 인천~마카오 신규 취항 대한항공은 7월 1일부터 인천~마카오 노선에 주 7회 일정으로 신규 취항한다. 대한항공 보잉 737-8인천~마카오 운항 시간은 인천국제공항에서 오후 9시 15분에 출발해 마카오국제공항에 현지시간 오후 11시 55분에 도착한다. 귀국 항공편은 마카오국제공항에서 현지시간 다음날 오전 1시 10분에 출발해 인천국제공항에 오전 6시에 도착하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